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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개인 생각을 발표하는 마이보드(개인자석칠판) 활용법

by 김현섭 2020. 4. 6.

마이보드(My Board)란 직사각형의 자석 보드로서 문장을 기록할 수 있는 개인 칠판이다. 플래시보드는 단어나 길이가 짧은 문장을 쓸 수 있다면, 마이보드는 좀 더 긴 문장들을 쓸 수 있어서 도전 골든벨 퀴즈 활동 등 모둠 칠판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마이보드는 개인 학습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보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원래 모둠 칠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모둠 칠판의 크기를 줄인 것이다. 개인 학습 활동은 개인 노트에 기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개인 학습 활동을 피드백하려고 할 때 노트를 사용하기 쉽지 않지만, 마이보드를 활용하면 개별적인 피드백 활동이 가능해진다.

 

1. 비유 대화(포토 스탠딩)

 

* 특정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야기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어떤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그 이유를 돌아가며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교사가 학생들에게 마이보드 1장씩 배부한다.

교사가 특정 주제를 제시한다. (예) 자기 자신의 상태, 가을, 평화, 환경 등

학생들은 특정 주제를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한다.

모둠이나 학급 전체 구성원들 앞에서 그림을 보여주고 그 이유를 말한다.

돌아가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한다.

 

* 유의사항

-그림 자체를 잘 그릴 필요는 없다. 주제에 대한 창의적인 표현 방식이 더 중요하다.

 

* TIP

-모둠 안에서 비유 대화를 할 때는 플래시보드를 사용하면 좋고, 학급 전체에서 비유 대화를 할 때는 마이보드를 활용하면 좋다.

-그림 대신 단어나 숫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2. 우리 반 골든벨

 

* 각자 문제를 출제하여 마이보드에 문제와 정답을 기록해서 도전 골든벨 방식으로 퀴즈 문제를 풀어봐.”

* 핵심 아이디어 : 학습한 내용을 골든벨 퀴즈 게임 형태로 복습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교사가 전체 학생들에게 마이보드 2장을 배부한다.

학생들은 학습단원 내용 중 퀴즈 문제를 출제하여 마이보드 1장에 기록한다. 앞쪽에는 출제자와 퀴즈 문제를 쓰고, 뒤쪽에는 정답을 기록한다.

퀴즈 문제와 출제자 이름이 보이도록 교실 칠판에 붙여놓는다.

교사가 무작위로 퀴즈 문제를 선택하여 퀴즈 문제를 읽는다.

모든 학생이 퀴즈 문제의 정답을 나머지 1장의 마이보드에 기록하여 동시에 기록한 내용을 보여준다.

교사가 마이보드 뒷부분을 펼쳐 보이면서 정답을 알려준다.

정답을 알아맞힌 학생은 계속해서 다음 단계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틀린 학생은 탈락한다.

모든 문제를 다 푼 학생이 퀴즈 게임에서 최종 승자가 된다.

 

* 유의사항

-중복된 퀴즈 문제가 나와도 그대로 퀴즈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복습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퀴즈 정답을 확인하면서 부연 설명을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부연 설명 시 소란스럽지 않도록 주의를 주면 좋다.

 

* TIP

-중간에 패자부활전을 통해 탈락한 학생들이 퀴즈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다.

-모둠 단위로 해서 자기 모둠에서 끝까지 살아남은 학생 수를 기준으로 모둠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김은희

-KBS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

 

 

3. 하얀 거짓말 찾기

 

* 진실 중 숨겨진 하얀 거짓말을 찾아 봐” (핵심문장)

* 핵심 아이디어 : 진실 2가지와 거짓말 1가지 문장을 만들어 그중에 거짓말을 찾아내어 기초 지식과 이해를 돕는다.

 

* 진행 단계

진실 같은 거짓말 1가지와 거짓말 같은 진실 2가지를 마이보드에 기록한다.

(예) 1. 나는 혈액형이 B형이다. 2. 나는 초등학교 때 연애를 하다가 상대방에게 차인 적이 있다. 3. 나는 한 번도 학원에 다녀본 적이 없다.

모둠 안에서 돌아가면 문제를 내면 나머지 모둠원들이 정답을 맞힌다. 자기가 생각하는 정답 번호를 손가락으로 표시할 수 있다.

출제 학생이 정답을 말하고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돌아가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애매한 정답이 나오지 않도록 문제 출제를 해야 한다.

 

* TIP

-모둠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모둠 하얀 거짓말 찾기]

모둠원이 각자 자기에 대한 사실을 한 문장을 기록한다. 모둠원 중 한 명만 거짓말을 쓰고, 나머지는 진실을 쓴다.

교실 앞쪽에 나와 번호별로 순서대로 마이보드를 펼치고 소리를 내어 문제를 출제한다.

나머지 모둠에서 모둠원들끼리 상의하여 정답을 기록하여 동시에 보여준다.

출제 모둠에서 정답을 말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다른 모둠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이어간다.

-자기소개 외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습 내용 중에서 퀴즈 문제를 내고 선다형 객관식 문제 형태로 풀어간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4. 문장 만들기(모둠 문장 만들기)

 

* 문장 중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모둠별로) 기록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문장 중 빈칸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함으로써 해당 주제를 자기 생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교사가 빈 문장을 제시한다.

  (예) "사랑이란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마이보드에 빈 문장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한다.

(예) 사랑이란 우산이다. 상대방이 힘들 때 빗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만든 문장 내용이 담긴 마이보드를 교실에 부착한다.

교사가 피드백하거나 좋은 문장을 쓴 학생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전체 학생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의사항

-먼저 교사가 시범 문장을 보여주고 활동을 하면 좋다.

 

* TIP

-모둠 문장 만들기 활동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모둠 문장 만들기]

개별적으로 빈 문장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한다.

모둠 안에서 개별 문장들을 돌아가며 발표한다.

모둠원들이 상의하여 가장 마음에 드는 단어 두 가지를 선택하여 조합하여 모둠 문장을 만든다.

  (예) "사랑은 우산이다". "사랑은 수레이다." ⇒ "사랑은 우산을 담은 수레이다. 왜냐하면…"

모둠 문장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모둠 대표가 학급 전체 학생들에게 모둠 문장의 의미와 이유를 발표한다.

-이 경우, 좋은 의미를 담은 모둠 의견을 교사가 피드백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5. 모둠 시(詩) 만들기

 

*“어떤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마이보드에 기록한 후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모둠 시를 함께 만들어봐

* 핵심 아이디어 : 단원 마무리 활동이나 시 쓰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직접 학습단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모둠 시()로 만들어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 진행 단계

교사가 학습 주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예) 사랑과 자전거의 공통점은?

학생들이 마이보드에 학습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유롭게 기록한다.

모둠원들이 모여 각자 아이디어들을 이야기하여 나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모아 모둠 시를 만들어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모둠 칠판을 교실에 붙이고, 전체 학생들 앞에서 발표한다.(칠판 나누기 활동)

 

* 유의사항

-다양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할 때는 평가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기록하도록 하면 좋다.

-개별 및 모둠 아이디어 활동 시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낸 개인이나 모둠에 간단한 보상을 실시하면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TIP

-모둠 칠판을 모둠별로 1~2장씩 배부하여 함께 활용하면 좋다. 모둠 칠판이 없는 경우, 전지나 이젤 패드 등을 활용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