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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다발 효과를 누리는 모둠 칠판(Team Board) 활용법

by 김현섭 2020. 4. 6.

모둠 칠판(Team Board)이란 모둠 활동의 결과물을 기록할 수 있는 500×400 크기 정도의 직사각형 자석 보드이다. 모둠 칠판에는 모둠 토의 내용을 기록하거나 문제 풀이 등 다양한 모둠 활동 결과를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필자가 처음 모둠 칠판을 개발할 때 시중에 나와 있는 코팅 장판을 잘라서 만들었는데, 장판 특성상 휘어질 수 있어서 사용하기가 조금 불편했다. 그러다가 일본 학교의 어떤 선생님 수업을 참관할 기회가 있었는데, 흰색 아크릴판 뒤에 자석을 붙여서 사용하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서 아크릴 모둠 칠판을 만들었다. 이후 좀 더 가벼운 재질의 모둠 칠판을 궁리하여 폼 재질에 특수 코팅하여 모둠 칠판을 만들었다. 이후 마이보드에 비해 부피가 큰 단점을 줄이기 위해 모둠 칠판을 반으로 접어서 보관하기 쉬운 폴딩 보드(Folding Board) 형태로 만들어 보급하였다.

팀보드 앞면
팀보드 뒷면

 

1. 생각-짝-나누기

 

* 어떤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발표해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토의한 내용을 전체 학급 구성원들과 공유한다.

 

* 진행 단계

교사가 토의 주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예)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것

학생들이 토의 주제나 질문에 대하여 마이보드나 학습지에 답변을 자유롭게 기록한다.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을 정해 모둠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기록이 학생이 전체 학생들 앞에서 모둠 의견을 발표한다.

 

* 유의사항

-모둠 토의 시 모둠원 개별 학생에게 개인별 역할을 부여하면 좋다. 이끔이(사회자), 칭찬이(격려자), 기록이(발표자), 지킴이(시간 관리자) 역할 등을 줄 수 있다.

-제한 시간 안에 모둠 토의가 잘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면 좋다.

 

* TIP

-생각--나누기 활동 후 칠판 나누기 활동을 연결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2. 칠판 나누기

 

* 모둠 활동 내용이나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활동 내용이나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발표하고 교사가 이에 대하여 피드백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교사가 모둠 활동이나 토의 주제를 제시한다.

   (예) 우리 동네에서 대표할 만한 명물을 정해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한다면?

모둠별로 모둠 활동을 하거나 토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칠판에 그 내용을 기록한다.

기록이 학생이 교실 칠판에 모둠 칠판을 붙이고 발표한다.

교사가 모둠 발표 내용에 대하여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모둠 의견이 비슷한 경우, 모든 모둠을 발표하는 것보다 희망하는 모둠이나 발표 내용이 충실한 모둠을 대표로 발표할 수 있다.

-칠판 나누기 활동의 장점은 모든 모둠의 활동 결과물을 동시다발적으로 볼 수 있고, 이를 비교하여 간단하게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모둠 활동 결과를 순차적으로 발표할 필요는 없다.

-모둠 활동이 다 마치지 않았더라도 활동 시간이 마쳤으면 활동한 만큼만 기록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TIP

-모둠별 활동 결과물을 사진으로 찍어서 포트폴리오로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 생활기록부 등에 기록하기가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3. 하나 가고 셋 남기 (셋 가고 하나 남기)

 

* 모둠 토의 내용을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토의나 활동 내용을 대표 학생이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하도록 하여 누구나 손쉽게 발표와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교사가 모둠 활동이나 토의 주제를 제시한다.

   (예) 만약 화산이나 지진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모둠별로 모둠 활동이나 토의 활동을 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활동 내용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모둠 대표 학생을 정해 다른 모둠으로 모둠 칠판을 가지고 이동하여 우리 모둠 활동 결과를 발표한다. 이때, 다른 모둠원들이 피드백을 하면 모둠 대표 학생이 모둠 칠판에 내용을 추가로 기록한다.

모둠 대표 학생이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하고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하나 가고 셋 남기 활동은 발표자가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라면 셋 가고 하나 남기 활동은 발표자는 자기 모둠 자리에 고정되어 있고, 나머지 학생들이 다른 모둠 자리로 이동하여 모둠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활동 결과물을 가지고 이동하기 쉽지 않을 때 셋 가고 하나 남기 활동을 하면 좋다.

-전체 학생들 앞에서 모둠 대표 학생이 발표하는 것보다 모둠을 대상으로 발표하면 1:3구조로 발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표와 피드백 활동이 더욱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다만 교사가 제한 시간 동안 모둠 발표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 관리 및 공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TIP

-모둠별로 서로 다른 학습 주제를 제시하여 이 활동을 하면 다양한 의견을 짧은 시간 안에 나눌 수 있어서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4. 전시장 관람

 

* 주제에 대하여 모둠 활동 내용을 전시장처럼 게시하고 모둠 대표 학생이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학습 주제에 대하여 모둠 활동 후 그 결과물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전시장처럼 게시하고 다른 모둠원들에게 발표한다.

 

* 진행 단계

교사가 학습 주제나 모둠 활동을 제시한다.  (예) 계절별 특징, 나라별 문화 특징 등

모둠별로 해당 학습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활동 내용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모둠 활동 내용이 기록된 모둠 칠판을 교실 주변에 게시한다.

모둠 대표 학생(기록이)이 모둠 칠판 앞에 서서 다른 모둠원들에게 자기 모둠 활동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나머지 모둠원들은 다른 모둠 칠판으로 다가가 발표 내용을 듣고 질문을 한다.

교사가 학습 주제와 발표 활동에 대하여 피드백한다.

 

* 유의사항

-모둠별 모둠 칠판 위치를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 전체 학생들이 이동하기 쉽게 만들고, 다른 모둠 발표 소리가 다른 모둠 활동 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모둠 발표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이거나 좋은 내용을 모둠별로 선정하여 해당 모둠 칠판에 별 표시 등을 하여 동료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교사도 학생처럼 모둠 칠판 쪽으로 이동하여 발표 활동에 참여한다. 질서 정연하게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TIP

-모둠 칠판이 없는 경우, 모둠 칠판 대신 전지나 이젤 패드 등을 활용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