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 칠판(Team Board)이란 모둠 활동의 결과물을 기록할 수 있는 500×400 크기 정도의 직사각형 자석 보드이다. 모둠 칠판에는 모둠 토의 내용을 기록하거나 문제 풀이 등 다양한 모둠 활동 결과를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필자가 처음 모둠 칠판을 개발할 때 시중에 나와 있는 코팅 장판을 잘라서 만들었는데, 장판 특성상 휘어질 수 있어서 사용하기가 조금 불편했다. 그러다가 일본 학교의 어떤 선생님 수업을 참관할 기회가 있었는데, 흰색 아크릴판 뒤에 자석을 붙여서 사용하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서 아크릴 모둠 칠판을 만들었다. 이후 좀 더 가벼운 재질의 모둠 칠판을 궁리하여 폼 재질에 특수 코팅하여 모둠 칠판을 만들었다. 이후 마이보드에 비해 부피가 큰 단점을 줄이기 위해 모둠 칠판을 반으로 접어서 보관하기 쉬운 폴딩 보드(Folding Board) 형태로 만들어 보급하였다.
1. 생각-짝-나누기
* “어떤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발표해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토의한 내용을 전체 학급 구성원들과 공유한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토의 주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예)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것
② 학생들이 토의 주제나 질문에 대하여 마이보드나 학습지에 답변을 자유롭게 기록한다.
③ 모둠원들이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을 정해 모둠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④ 기록이 학생이 전체 학생들 앞에서 모둠 의견을 발표한다.
* 유의사항
-모둠 토의 시 모둠원 개별 학생에게 개인별 역할을 부여하면 좋다. 이끔이(사회자), 칭찬이(격려자), 기록이(발표자), 지킴이(시간 관리자) 역할 등을 줄 수 있다.
-제한 시간 안에 모둠 토의가 잘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면 좋다.
* TIP
-생각-짝-나누기 활동 후 칠판 나누기 활동을 연결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2. 칠판 나누기
* “모둠 활동 내용이나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활동 내용이나 의견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서 발표하고 교사가 이에 대하여 피드백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모둠 활동이나 토의 주제를 제시한다.
(예) 우리 동네에서 대표할 만한 명물을 정해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한다면?
② 모둠별로 모둠 활동을 하거나 토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칠판에 그 내용을 기록한다.
③ 기록이 학생이 교실 칠판에 모둠 칠판을 붙이고 발표한다.
④ 교사가 모둠 발표 내용에 대하여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모둠 의견이 비슷한 경우, 모든 모둠을 발표하는 것보다 희망하는 모둠이나 발표 내용이 충실한 모둠을 대표로 발표할 수 있다.
-칠판 나누기 활동의 장점은 모든 모둠의 활동 결과물을 동시다발적으로 볼 수 있고, 이를 비교하여 간단하게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모둠 활동 결과를 순차적으로 발표할 필요는 없다.
-모둠 활동이 다 마치지 않았더라도 활동 시간이 마쳤으면 활동한 만큼만 기록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TIP
-모둠별 활동 결과물을 사진으로 찍어서 포트폴리오로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 생활기록부 등에 기록하기가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3. 하나 가고 셋 남기 (셋 가고 하나 남기)
* “모둠 토의 내용을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모둠 토의나 활동 내용을 대표 학생이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하도록 하여 누구나 손쉽게 발표와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모둠 활동이나 토의 주제를 제시한다.
(예) 만약 화산이나 지진이 일어날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② 모둠별로 모둠 활동이나 토의 활동을 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활동 내용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③ 모둠 대표 학생을 정해 다른 모둠으로 모둠 칠판을 가지고 이동하여 우리 모둠 활동 결과를 발표한다. 이때, 다른 모둠원들이 피드백을 하면 모둠 대표 학생이 모둠 칠판에 내용을 추가로 기록한다.
④ 모둠 대표 학생이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여 발표하고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하나 가고 셋 남기 활동은 발표자가 다른 모둠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라면 셋 가고 하나 남기 활동은 발표자는 자기 모둠 자리에 고정되어 있고, 나머지 학생들이 다른 모둠 자리로 이동하여 모둠 의견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활동 결과물을 가지고 이동하기 쉽지 않을 때 셋 가고 하나 남기 활동을 하면 좋다.
-전체 학생들 앞에서 모둠 대표 학생이 발표하는 것보다 모둠을 대상으로 발표하면 1:3구조로 발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발표와 피드백 활동이 더욱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다만 교사가 제한 시간 동안 모둠 발표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 관리 및 공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 TIP
-모둠별로 서로 다른 학습 주제를 제시하여 이 활동을 하면 다양한 의견을 짧은 시간 안에 나눌 수 있어서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4. 전시장 관람
* “주제에 대하여 모둠 활동 내용을 전시장처럼 게시하고 모둠 대표 학생이 발표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학습 주제에 대하여 모둠 활동 후 그 결과물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전시장처럼 게시하고 다른 모둠원들에게 발표한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학습 주제나 모둠 활동을 제시한다. (예) 계절별 특징, 나라별 문화 특징 등
② 모둠별로 해당 학습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기록이 학생이 모둠 활동 내용을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③ 모둠 활동 내용이 기록된 모둠 칠판을 교실 주변에 게시한다.
④ 모둠 대표 학생(기록이)이 모둠 칠판 앞에 서서 다른 모둠원들에게 자기 모둠 활동 내용에 대하여 설명한다. 나머지 모둠원들은 다른 모둠 칠판으로 다가가 발표 내용을 듣고 질문을 한다.
⑤ 교사가 학습 주제와 발표 활동에 대하여 피드백한다.
* 유의사항
-모둠별 모둠 칠판 위치를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 전체 학생들이 이동하기 쉽게 만들고, 다른 모둠 발표 소리가 다른 모둠 활동 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모둠 발표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이거나 좋은 내용을 모둠별로 선정하여 해당 모둠 칠판에 별 표시 등을 하여 동료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교사도 학생처럼 모둠 칠판 쪽으로 이동하여 발표 활동에 참여한다. 질서 정연하게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TIP
-모둠 칠판이 없는 경우, 모둠 칠판 대신 전지나 이젤 패드 등을 활용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