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22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참가 모집 안내

by 김현섭 2022. 1. 5.

2022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코로나 상황에서 강의식 수업이나 개별학습을 통해 지식 중심 수업을 주로 진행하는 현재의 교실 속에서 수업 혁신의 새로운 희망의 불씨를 키우고자 합니다. 역량 중심의 미래형 수업을 준비하는 뜻깊은 자리에 관심있는 선생님들을 초대합니다.

 

1. 목적

현장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전문가 및 수업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22219() - 1022() (매월 1회 수요일 오후 7-930, 토요일 13-17시 총 9, 30시간 자율연수)

 

3. 장소 및 운영 방식

대면모임 장소 :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센터 (4호선 대야미역 부근)

블렌디드 모임 운영(강의, 발제, 토론 중심의 온라인모임 zoom 18시간 + 실습 중심의 대면모임 12시간, 30시간)

 

4. 대상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선착순 12)

 

5. 참가비

30만원 (일부 교재비 포함-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도서 제공)

수업디자인연구소 정회원(1만원)의 경우, 50% 할인(동시에 연구소 정회원 신규 가입하는 경우도 할인 가능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발제 및 토론, 플립러닝 디딤강의 영상 시청

주제별 실습 (교육과정, 수업디자인, 수업나눔 등)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ZMqE07qSb0prrDN62)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행정 문의 : 변미정 실장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8. 세부 내용

일시(회차) 주제 세부 내용 필독서
1회차
219()
4시간
욕구코칭
교육과정 디자인
(대면)
개인 소개
5가지 기본 욕구
욕구로 바라본 교수 유형
새학기 수업준비 및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2회차
330()
3시간
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
(온라인)
미래형 교육과정의 방향
미래형 교육과정 담론의 이해
교육과정 디자인의 의미와 실제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3회차
427()
3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온라인)
질문의 필요성
질문의 방법
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4회차
525()
3시간
PBL 수업
(온라인)
PBL 수업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강인애(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우치갑 외(2019),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봄
5회차
629()
3시간
학습코칭
(온라인)
학습코칭의 이해
학습코칭의 실제
김선자 외(2018), “교실 속 학습코칭”, 함께교육
6회차
716()
4시간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제
(대면)
협동학습의 이해
하브루타의 이해
블렌디드 수업의 이해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습
이규대 외(2019), “협동학습”, 함께교육
이성일(2018),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김현섭 외(2021),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7회차
831()
3시간
수업성찰과 수업관찰
(온라인)
수업성찰의 이해와 방법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8회차
928()
3시간
수업코칭
(온라인)
수업 코칭의 이해
수업코칭의 기술
김현섭(2021),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9회차
1022()
4시간
수업공동체와 수업나눔
(대면)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9. 기타

 

세부 일정과 강사는 코로나 상황과 협의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

코로나 상황에 따라 온라인 모임 시간 비중이 늘어날 수 있음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발제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를 읽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사후 과제 : 해당 주제에 맞는 사후 과제(수업일기, 수업 동영상, 수업지도안 작성 등)가 있음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들은 제공 예정

수료 후 연구소 각종 모임 참여 기회 부여

기존 수료자가 재수강하는 경우, 무료로 참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