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2022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안내(수업디자인연구소)

by 김현섭 2022. 3. 28.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다음과 같이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참관 활동

 

수업동영상 관찰 활동

 

수업나눔 활동

[2022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안내]

1. 수업코칭이란?

수업 성찰의 과정을 통해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2. 수업코칭과 기존 수업 장학, 수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수업코칭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문제 해결의 열쇠는 수업자가 가지고 있음, 수업자 중심 피드백

수업장학 수업 장학자가 수업자에게 자기의 수업 평가 기준에 따라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수업 장학자 중심 피드백

수업컨설팅 - 의뢰인이 자기 수업 문제점에 대하여 수업 전문가가 도움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는 것

 

3.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방식

(1) 수업공동체 만들기 연수

수업공동체 만들기 연수(최소 3시간-15시간)를 전체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나서 1년 동안 집단 코칭 방식으로 수업 강평회를 진행하기

수업공동체 만들기(수업코칭) 연수 내용

-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나눔, 수업 디자인 등

-세부 내용은 수업 공동체”(2018), “수업을 바꾸다”(2013), “수업성장”(2016),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2015) 단행본 내용을 참고할 것

-9시간 경우 : 수업 성찰(3시간), 수업 관찰(3시간), 수업 코칭(3시간)

-15시간의 경우 : 수업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 수업나눔, 수업디자인 등 강의 및 수업코칭 실습 활동

-연수 시간은 학교 측과 협의 후 조정 가능함 (최소 6시간 필요)

수업 공동체 만들기 연수 프로그램 예시안

회수 연수 주제 세부 내용 시간
1 내 수업을 낯설게 바라보다
(수업 성찰)
수업성찰의 의미와 방법
수업성장의 의미와 중요성
5가지 코드로 본 수업성찰
수업동영상 분석 및 실습
3
2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수업관찰과 분석)
수업관찰의 쟁점
수업관찰의 방법
수업관찰, 비평, 질문 실습(3단계)
3
3 수업 코칭이란 무엇인가?
(수업코칭의 이해 및 실습)
수업코칭의 중요성과 의미
수업 단계별 수업코칭의 전략
모둠별 수업코칭 실습 및 피드백
3
4 수업 나눔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나눔)
수업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수업 나눔 활동시 유의사항
3
5 수업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디자인 실습)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과 교육과정재구성
수업디자인 실습 및 발표, 피드백
수업디자인 모임의 운영과 유의사항
3

 

이를 기준으로 연수 주관 기관과 협의하여 세부 조정될 수 있음

 

(2) 수업나눔 (집단코칭) 활동

기존 수업 공개 및 강평회를 수업 나눔 방식(집단 코칭)으로 전환하기

수업 나눔 시간 약 90분 정도 소요

수업 나눔(집단 코칭)

-칭찬하기 수업자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학생 배움 입장에서 바라보기 수업자의 고민을 듣기 수업에 대한 고민에 대하여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공동의 해결 방안 모색하기 수업자가 도전과제 선택하기 전문가의 마무리 피드백

장점 : 기존 수업 공개회 방식 안에서 적용할 수 있음,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음, 학교 안 수업 공동체 문화를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됨, 비용이 적게 듬

단점 : 1회적인 접근이라 심도있는 변화를 기대하기 힘듬, 수업자가 많은 교사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개인적인 고민을 털어놓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음

 

(3) 개별코칭 활동

개별 코칭이란 수업 코칭을 희망하는 개별 교사가 수업 개별 코칭을 신청하여 진행됨

최소 2-3회 이상, 1학기 이상을 꾸준히 실시함(1회차 1시간 수업참관+2시간 수업코칭/2-3회차 1시간 수업참관+1시간 수업코칭)

▪ 1학기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 2-3회 정도, 1년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 5-6회 정도 실시 (학기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필요시 개별 피코칭자를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

필요시 수업동영상 촬영 가능

개별 수업 코칭의 단계

-전체 대상 교사 연수 개별 수업코칭 희망자 신청 해당 피코칭자 수업 참관 3-5회 개별 수업코칭 활동 도전 과제 제시 및 피드백 / 맞춤형 연수 최종 평가회(발표)

필요시 상담 전문가 연결

단위 학교 내 수업 멘토 교사 선발 및 수업 멘토링 활동 (추후 단위학교 내 자체적인 수업 나눔 및 수업코칭 활동 가능)

장점 :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수업 코칭이 진행되고 수업 개선의 효과가 큼, 개인적인 수업 고민을 나눌 수 있음

단점 : 코칭 대상자가 수업자에게 국한됨, 비용 부담

 

(4) 공동 수업디자인

공동 수업디자인이란 수업자가 기본적인 수업 방향을 준비하고 동료 교사들이 함께 풍성한 수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함께 제시하여 집단 지성을 통하여 수업을 함께 준비하는 것을 의미함

▪ 수업자가 미리 수업지도안 약안(내지 핵심질문, 학습지)을 준비하면 됨(1시간 정도 소요)

▪ 수업나눔 활동과 연계하여 공개 수업 1-2주 전에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진행하면 좋음

※실시간 온라인(줌) 활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음

온라인 수업나눔 활동 장면

 

4.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학교 및 교육청 사례

 

단위학교 차원 수업코칭 운영

-2014년 활동 : 인천 인성초등학교, 의왕 왕곡초등학교, 인천 신흥중학교, 안산 반월중학교, 안산 중앙중학교, 용인 기흥중학교, 용인 소명중고등학교 등

-2015년 활동 : 서울 면목중학교, 충남 홍동중학교, 시흥 신천고등학교, 소명중고등학교 등

-2016년 활동 : 광명 가림중, 시흥 신천고, 인천 신송고, 소명중고등학교 등

-2017년 활동 : 화성 운산초, 인천 동암중, 인천 만성중, 인천 신송고, 군포 산본고, 시흥 신천고, 화성 매홀고, 인천 신명여고, 천안 나사렛새꿈학교 등

-2018년 활동 : 충남 청송초, 세종 연양초, 인천 만성중, 고양 덕양중, 광주 풍암중, 군포 산본고, 군포 흥진고, 시흥 매화고, 천안 나사렛새꿈학교, 백석대학교 등

-2019년 활동 : 청양 청송초, 경산 상모초, 군포 산본고, 의왕고, 군포 흥진고, 시흥 매화고, 천안 나사렛새꿈학교, 백석대학교, 서울시교육청 등

-2020년 활동 : 산본고(온라인 수업 코칭 포함)

-2021년 활동 : 전주교대 부설초, 서울 휘봉고, 천안 나사렛새꿈학교 등

교육지원청 차원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동두천 교육지원청 (2012-2015), 포천 교육지원청(2014), 이천교육지원청(2014), 광명교육지원청(2014),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2016-2019), 서울 동작교육지원청(2018), 서울시교육청(2019-2020)

수업공동체만들기(수업 코칭) 연수 및 수업코칭 활동 운영학교 및 연구회

-의왕 유치원 교사모임, 인천 명현초, 성남 신흥초, 양주 효촌초, 광명중, 서울 삼육중, 충남 홍동중, 군포중, 성남 하탑중, 시흥 신천고, 인천 계산여고, 김제 유아교사협의회, 인천 화도진중, 경남 협동학습연구회 아이미래, 화성 매홀고, 천안 나사렛 새꿈학교, 충북 수석교사 모임 등

수업공동체 만들기(수업 코칭) 연수 운영 교육청 및 연수원

-경기도율곡연수원(2016), 경북교육연수원(2016),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2016-2019), 서울 동작교육지원청(2016, 2018), 경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2016), 화성교육지원청(2016), 세종시교육청(2018), 대구시교육청(2018-2019), 고양교육지원청(2018), 용인교육지원청(2019), 서울 북부교육지원청(2019), 서울 강서교육지원청(2019), 서울 강동송파교육지원청(2019), 서울시교육청(2019-2020), 충북교육청(2021), 충남교육청(2021)

수업공동체 리더 수업디자이너(수업코칭) 아카데미 운영(1년 과정)

-지금까지 서울, 경기, 대구, 경북, 경남 아카데미 등에서 운영함

-2018년의 경우, 수도권 (기본/심화), 대구, 경북, 경남 5개 아카데미 운영함

-2019년 영남 전문과정 아카데미 운영함

원격 연수

-티스쿨 원격교육연수원 좋은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진행 중(직무연수 30시간)

-티쳐빌 원격교육연수원 성찰과 나눔이 살아있는 수업 공동체진행(직무 15시간)

 

 

5. 기타 문의

개별 수업코칭, 집단 수업코칭(수업나눔),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복합적으로 운영 가능함

담당 :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김 현 섭(eduhope88@hanmail.net/010-7590-1359)

행정 : 변미정 간사 (eduhope88@naver.com/031-502-1359)

∎ 세부 내용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