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2022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연수 프로그램 안내

by 김현섭 2022. 3. 28.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연수 콘텐츠 안내]

 

1.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 목적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 내용

왜 질문인가?(질문의 중요성, 좋은 질문의 방법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1(하브루타, 협동학습, 학습코칭 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2(PBL 수업 및 창의적인 질문 기반 수업 모형, 평가 방안 등)

. 대상

수업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교사(유초중고 교사 및 대학 교수)

. 기대 효과

실제 수업에서 질문을 통한 수업 디자인, 배움 중심 수업, 참여적 교수 전략 활용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2. 수업 공동체 만들기(수업코칭) 연수

 

. 목적

수업 성찰을 통해 수업 개선, 수업 코칭 및 나눔을 통해 수업 공동체 문화 개선

. 내용

수업 성찰(수업 성찰의 의미와 중요성, 방법), 수업 관찰(수업 관찰의 다양한 시각과 쟁점, 수업 관찰 실습 및 피드백), 수업 코칭(수업 코칭의 원리와 기술, 칭찬하기와 질문하기), 수업 나눔(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실습 및 해드코칭), 수업 디자인(수업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수업공동체 만들기)

. 대상

수업 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및 혁신 학교 등 학교 문화 개선에 관심이 있는 학교 교사 (유초중고 교사)

. 기대 효과

학교 안 수업 공동체 문화 정착 및 확산, 수업 나눔 문화 정착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8), “수업 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좋은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

 

 

3.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

 

. 목적

수업 철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수업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수업 기술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내용

수업 철학의 중요성(철학의 의미와 수업 기술), 효과적인 강의법(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의 실제, 수업디자인 접근), 관계와 질서 세우기(수업에서 관계를 바탕으로 질서 세우기 활동), 학습 공동체 만들기(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학습 코칭(학습 코칭의 이해와 실천)

. 대상

수업 성장의 의지가 있는 저경력 교사

. 기대 효과

수업 속의 다양한 수업 기술 관련 고민들을 집단 지성을 통해 해결하기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7),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4.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

 

. 목적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미매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디자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살핌

. 내용

미래 사회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방향, 교육과정 재구성 및 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다양한 방안 및 실습, 자유학기제, 고교 학점제, 인턴쉽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 담론 탐색 등

. 대상

미래 교육과 교육과정 디자인에 대한 관심있는 사람

. 기대 효과

교사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을 기름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5. 수업 공동체 리더를 위한 수업 디자이너 및 수업 코치 양성 아카데미

 

. 목적

수업 공동체 리더 훈련 (소수 대상 12-15명 내외)

수업 코치 및 수업 디자이너 양성

. 내용

수업 코칭(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나눔, 수업 공동체 만들기)

수업 디자인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배움의 공동체 등)

. 방식

대학원 세미나식 발제 및 토론

수업 코칭 실습 및 실제 프로그램 운영, 피드백

. 대상

수업 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 기대 효과

수업 공동체 리더, 수업 관련 연수 강사, 수업 코치 세우기

. 필독서 목록(월마다 책 1권 읽기)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신을진(2015), “수업 코칭”, 에듀니티

김덕년(2017),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에듀니티

한국협동학습연구회(2012), “협동학습”,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외 다수

 

6. 온라인 및 블렌디드 수업 연수

 

. 목적

블렌디드(혼합) 수업 역량 강화

. 내용

블렌디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방향, 다양한 온라인 수업 모형의 실제, 온라인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블렌디드 수업 운영의 다양한 사례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 방식

온라인 연수와 대면 연수의 혼합적 연수 운영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 대상

일반교사

. 기대 효과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

. 필독서 목록

  마이클 혼 외(2017), “블렌디드”, 에듀니티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김대권, 이상찬(2021),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7. 기타 특강 강의

 

. 수업 디자인 워크샵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좋은 학습지 만들기 활동 및 피드백

. 수업 나눔 워크샵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활동 및 피드백

 

. 수업 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수업 보드게임 개발의 이해, 실제 개발 및 피드백

학습 관련 보드 게임 체험

 

. 수업 교구 활용 워크샵

참여 수업의 이해와 새로운 수업 모형 개발 원리

다양한 수업 교구 활용 수업 방법 실습

 

. 학습코칭 워크샵

학습코칭의 기본 이해

학습 동기 강화 상담, 다양한 학습 코칭의 방법

 

. 맞춤형 특강

학교 관리자 (교장, 교감) 대상 수업 코칭 연수(수업 코칭의 이해와 실습), 민주적인 회의법 연수(학교 안 회의 문화 개선, 써클 대화, 월드까페 등), 학교컨설팅의 이해

일반 교사 대상 교수학습방법 개선 연수 : 효과적인 강의법, 다중지능이론의 이해와 실천, 협동학습, PBL 수업, 토의 토론 수업, 인성 교육의 이해와 수업 사례 등

수업 공동체 리더 대상 연수 : 수업공동체 운동의 이해와 실천 등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내지 수업 공동체 만들기 연수 과정 중 일부 강의를 맞춤형 강의로 재구성하여 운영 가능함

 

. 공동 주관 워크샵

욕구 코칭 세미나 (욕구코칭연구소 공동 주관)

-욕구를 통한 자기 내면 이해

-문제 학생 이해 및 문제 유형별 욕구 코칭 방법

교육청, 교육연수원,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연수 가능

 

 

8. 수업 콘서트 개최

 

. 목적

수업 혁신에 대한 일반 교사들의 공감대 확산 및 다양한 수업 혁신 콘텐츠의 이해

. 진행 순서

1: 릴레이 명사 특강 (15분 세바시 형식의 특강/3-5명 정도 명사 참여)

2: 수업 토크쇼 (60/ 명사들과의 자유로운 수업 토크)

3: 선택 특강 (다양한 수업 관련 선택 특강 개설 및 운영)

. 운영 방식

1일 운영

80-300명 정도 대규모 수업 관련 행사

 

연수 문의

변미정 실장(031-502-1359, eduhope88@naver.com)

김현섭 소장(010-7590-1359, eduhope88@hanmail.net)

∎ 세부 내용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