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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생태전환학교?

by 김현섭 2022. 8. 20.

생태교육+전환교육=생태전환교육?

최근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교육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산림청·기상청이 함께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탄소중립중점학교 20개교를 운영하고 있다. 시도교육청마다 생태전환교육 관련 사업들이 진행중에 있고, 서울시교육청의 경우, 조직 안에 별도의 생태전환교육팀까지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여 서술하고 있다. 물론 그 이전에도 환경교육과 생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한발 더 나아가 생태전환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생태전환교육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지만 정작 기존 환경교육이나 생태교육의 개념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생태전환교육'이란 무엇인가?

환경교육은 1970년대 이후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등장한 개념으로 공해나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다. 그런데 기존의 환경교육이 환경오염과 그로 인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피해를 예방한다는 인간중심적 관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생태교육이다. 생태교육은 인간과 환경의 이분법을 비판하고, 인간에게 특별한 지위를 부여하는 대신 생태계를 구성하는 일부분으로 보고 생태계 자체의 건강성 회복과 조화로운 생활양식의 실천을 강조한 교육이다. , 인간이 생태계의 일부로서 모든 생명들과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생태전환교육이란 생태교육과 전환교육의 합성어이다. ‘전환(轉換)’이란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꾸다는 것이다. , 기존 질서와 흐름을 새로운 질서와 흐름으로 판갈이를 한다는 것이다. 한 시대의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인식 체계를 바꾼다는 것이다. 기존 질서를 유지하는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질서를 지향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환은 개선, 개혁, 혁신보다 더욱 강력한 단어이다. 개선(改善)이란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 나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듦이다. 개혁(改革)이란 제도나 기구 따위를 새롭게 뜯어고침이다. ‘혁신(革新, innovation)’이란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는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이다. 변화 강도 세기를 나열한다면 개선<개혁<혁신<전환 순서이다.

기후변화와 팬데믹, 자원고갈(자연), 경제적인 성장의 한계와 빈부 격차(경제), 강요된 비대면 소통와 개인주의 문화 확산(사회), 사람들의 욕구불만을 이용하는 포퓰리즘의 확산과 자문화중심주의를 추구하는 극우 세력 강화(정치), 국가 간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국제적인 전쟁 발발과 군수산업 발달(군사) 등등은 부분적인 개선이나 개혁 방식으로는 이를 극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총체적인 사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전환사회란 미래사회를 위한 변혁적인 사회 구조의 전환을 추구하는 것이다. 전환사회를 추구하는 교육이 바로 전환교육이다. 그러므로 전환교육은 사회구조적인 변화에 방점이 찍힌 개념이다.

그래서 생태교육과 전환교육의 결합은 인간중심적 사고와 문화 체계에서 생태중심적 사고와 문화 체계로 판갈이를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생태전환교육이란 기존 환경교육·생태교육을 넘어 기후 위기를 인식 및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확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치와 지향점’, ‘실천교육’, ‘실천 행동’, 시스템과 제도의 전환등의 영역이 서로 융복합적으로 작동하는 원리로 교육의 생태적 전환을 의미한다.(안종복 외, 2022) 생태전환교육과 관련한 유사개념 간의 관계 정립은 다음과 같다.

생태전환교육 안에 기후위기교육, 생태교육, 환경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인권 교육 등을 아우른다. 생태전환교육의 목표체계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안종복 외, 2022)

생태전환교육 목표체계(안종복 외, 2022)

영역과 세부 요소를 살펴보면 기후위기의식, 가치, 실천 행동 등 뿐 아니라 사회적 시스템과 제도 변화까지 다루고 있다. 생태전환교육은 쉽게 말해 문명의 생태화를 통한 생태적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으로서 살기 좋고 편리한 세상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불편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생태전환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태전환교육을 기후변화와 환경재난 등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모든 분야와 수준에서의 생태적 전환을 위한 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그래서 지속가능한 발전’, ‘기후 위기 대응’, ‘생태전환등에 포함된 가치(생명존중, 지속 가능, 생태 환경 감수성 등)를 교육목표에 반영할 것을 이야기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생태전환교육에 포함된 가치와 태도, 역량 함양이 가능하도록 내용 기준을 개발하고 교과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추구한다. 사회, 도덕, 과학, 환경 등 관련 교과를 넘어 모든 교과에서 반영할 수 있도록 생태 감수성 등을 중심으로 기본 개념을 구체화하고 핵심 내용 체계를 제시하려고 한다. 교과를 재구조화하여 기후환경과 공동체 소양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

(과학, 사회, 환경, 국어 등) 내용을 재구조화하고, 고등학교 선택과목 신설을 검토한다. 예컨대, ‘기후 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기후 변화와 환경생태등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비교과 활동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 학기 활동 등과 연계한 참여 체험 중심의 수업과 자치활동 등을 강화한다. 지역과 연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 다양한 학습 형태를 지원한다.

 

생태전환학교

생태전환학교란 생태전환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이다. 학교에서 기후 위기 교육, 지속가능발전 교육, 환경교육,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 등을 실천하는 것이다. 생태전환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경교육과 생태교육의 범주를 넘어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기존 환경 및 생태교육 성과 위에 사회구조 변화를 추구하는 전환교육에 초점을 두어 발전시켜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모든 교과에서 생태전환교육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생태전환교육과 관련한 학교장 개설과목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셋째, 생태전환수업 시 강의식 수업과 매체활용 수업을 넘어 융합수업, 문제중심수업(PBL),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참여 수업으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생태전환사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학교 차원에서 생태전환교육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쓰레기 분리 수거, 잔반 줄이기 운동, 소등 등 탄소를 줄이기 위해 노력 뿐 아니라 학교 내 나무심기나 태양광 시설 구축 등 탄소를 늘일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탄소중립학교, 경기 생태숲미래학교 등 생태전환교육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생태전환 모델학교들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교육부나 교육청 차원의 지원사업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교육부(2022),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안종복 외(2022), "생태전환교육 목표체계 구축 및 성과관리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조효제(2020), "탄소중립사회의 종말", 21세기북스

회현중 생태수업

2021 회현중 생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안
2021 울산교육청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

경기미래학교, 2021
서울 초등 생태전환교육 수업자료집 기본구성안(2022)
오송중 생태전환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수업자료집,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