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2024 수업코칭 프로그램 안내]

by 김현섭 2024. 3. 12.

[2024 수업코칭 프로그램 안내]

1. 수업코칭이란?

수업 성찰의 과정을 통해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2. 수업코칭과 기존 수업 장학, 수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수업코칭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문제 해결의 열쇠는 수업자가 가지고 있음, 수업자 중심 피드백

수업장학 수업 장학자가 수업자에게 자기의 수업 평가 기준에 따라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수업 장학자 중심 피드백

수업컨설팅 - 의뢰인이 자기 수업 문제점에 대하여 수업 전문가가 도움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는 것

 

3. 수업코칭 프로그램 방식

(1) 수업공동체 만들기 연수

수업공동체 만들기 연수(최소 6시간-15시간)를 전체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나서 1년 동안 집단 코칭 방식으로 수업 강평회를 진행하기

수업공동체 만들기(수업코칭) 연수 내용

-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나눔, 수업 디자인 등

-세부 내용은 수업 공동체”(2018), “수업을 바꾸다”(2013), “수업성장”(2016),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2015) 단행본 내용을 참고할 것

-9시간 경우 : 수업 성찰(3시간), 수업 관찰(3시간), 수업 코칭(3시간)

-15시간의 경우 : 수업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 수업나눔, 수업디자인 등 강의 및 수업코칭 실습 활동

-연수 시간은 학교 측과 협의 후 조정 가능함 (최소 6시간 필요)

수업 공동체 만들기 연수 프로그램 예시안

회수 연수 주제 세부 내용 시간
1 내 수업을 낯설게 바라보다
(수업 성찰)
수업성찰의 의미와 방법
수업성장의 의미와 중요성
5가지 코드로 본 수업성찰
수업동영상 분석 및 실습
3
2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수업관찰과 분석)
수업관찰의 쟁점
수업관찰의 방법
수업관찰, 비평, 질문 실습(3단계)
3
3 수업 코칭이란 무엇인가?
(수업코칭의 이해 및 실습)
수업코칭의 중요성과 의미
수업 단계별 수업코칭의 전략
모둠별 수업코칭 실습 및 피드백
3
4 수업 나눔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나눔)
수업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수업 나눔 활동시 유의사항
3
5 수업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디자인 실습)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과 교육과정재구성
수업디자인 실습 및 발표, 피드백
수업디자인 모임의 운영과 유의사항
3

 

이를 기준으로 연수 주관 기관과 협의하여 세부 조정될 수 있음

 

(2) 수업나눔 (집단코칭) 활동

기존 수업 공개 및 강평회를 수업 나눔 방식(집단 코칭)으로 전환하기

수업 나눔 시간 약 90분 정도 소요

수업 나눔(집단 코칭)

-칭찬하기 수업자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학생 배움 입장에서 바라보기 수업자의 고민을 듣기 수업에 대한 고민에 대하여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공동의 해결 방안 모색하기 수업자가 도전과제 선택하기 전문가의 마무리 피드백

장점 : 기존 수업 공개회 방식 안에서 적용할 수 있음, 간단하게 접근할 수 있음, 학교 안 수업 공동체 문화를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됨, 비용이 적게 듬

단점 : 1회적인 접근이라 심도있는 변화를 기대하기 힘듬, 수업자가 많은 교사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개인적인 고민을 털어놓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음

 

(3) 개별코칭 활동

개별 코칭이란 수업 코칭을 희망하는 개별 교사가 수업 개별 코칭을 신청하여 진행됨

최소 2-3회 이상, 1학기 이상을 꾸준히 실시함

1학기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 3회 정도, 1년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 5-6회 정도 실시 (학기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필요시 개별 피코칭자를 위한 맞춤형 연수 실시

필요시 수업동영상 촬영 가능 (촬영비 50만원)

개별 수업 코칭의 단계

-전체 대상 교사 연수 개별 수업코칭 희망자 신청 해당 피코칭자 수업 참관 3-5회 개별 수업코칭 활동 도전 과제 제시 및 피드백 / 맞춤형 연수 최종 평가회(발표)

필요시 상담 전문가 연결

단위 학교 내 수업 멘토 교사 선발 및 수업 멘토링 활동 (추후 단위학교 내 자체적인 수업 나눔 및 수업코칭 활동 가능)

장점 :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수업 코칭이 진행되고 수업 개선의 효과가 큼, 개인적인 수업 고민을 나눌 수 있음

단점 : 코칭 대상자가 수업자에게 국한됨, 비용 부담

 

4. 수업코칭단 구성

해드 코치 : 김현섭 소장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수업코치, 교육지원청 및 단위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 수업 코치 및 해드 코치, 현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대표, 저서 : “수업 공동체”(2018),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2017), “수업성장”(2016),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2015), “수업을 바꾸다”(2013), “협동학습 1,2,3”(2012) 등 다수)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속 수석연구원, 전문위원 (수석교사 등) 외 다수 수업코치진

 

5. 주관

수업디자인연구소

홈피 : www.sooupjup.org

페북 : https://www.facebook.com/sooupdesign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수업코칭 프로그램 안내.hwp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