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에듀코칭: 자기관리, 학습, 진로진학코칭의 실제" 출간!!!

by 김현섭 2024. 4. 1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연계 교육활동, 교육감 승인과목(학교특색과목) 개발, 창의적 재량활동을 위한 실천적인 지침서!

학습코칭을 넘어 자기관리코칭, 진로진학코칭, 학부모 코칭을 융합적 관점에서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 제시!

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코칭적 접근과 미래 학교의 방향 제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진로연계 교육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기관리, 학습, 진로진학코칭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감 승인과목(학교특색과목) 개발 시 참고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다. 진로상담교사 뿐 아니라 일반 교사들도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자기관리코칭, 학습코칭, 진로진학코칭을 아우르면서 구체적으로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초중고 발달단계별 실천 전략과 방법들을 체계적을 제시하고 있다. 초중고 연계 교육과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외 될 것이다. 에듀코칭을 통해 미래 학교의 방향과 실천 방안에 대하여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저자들은 수업디자인연구소와 초중고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현장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초중고 교사들 뿐 아니라 미래교육에 대한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사]

‘에듀코칭’은 욕구코칭, 학습코칭, 진로진학코칭, 자기관리코칭 등을 총 망라한 책이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교사가 활용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초중고 각 학제와 학년별 발달단계의 특징을 제시하고, 자기관리, 학습, 진로 코칭의 방법과 예시를 제시한 것이 인상적이다. 특히 초등학교 에듀코칭의 경우,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에 따른 학부모 코칭을 제시하여 교사들이 학부모를 어떻게 이해하고 소통해야하는지 안내해 주시고 있어 유익했다. 학교 현장에서 각 학제에 따라 다소 막연할 수 있는 코칭을 보다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만 책으로 생각되어 이 책을 추천한다.

- 현승호(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물은 물길을 따라 흐른다. 물은 땅의 생김새에 따라 다양한 물길을 그리며 흐른다. 이를 코칭이라고 본다면, 우리 아이들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시기에 자기관리와 학습, 진로와 진학의 물길을 어떻게 내야 할 것인가? 이 책은 탄탄한 이론적 토대 위에서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땅의 생김새에서 물길이 만들어지듯,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욕구에서 출발하여 성장하는 시민이 되도록 에듀코칭이라는 물길을 내보자.

-정재훈(경남수학문화관 관장)

 

창의적인 아이, 자기주도적인 자녀, 진로를 스스로 선택하고 준비하는 학생은 교사와 부모의 지식 전달로 자라나지 않는다. 이 책은 교육의 과정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학습자가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 과정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코칭(Coaching)해 주고 있다.

-노규호 (수원 중앙기독초등·중학교 교장)

 

‘에듀코칭’은 자기관리, 학습, 진로진학을 아우르는 융합적인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새롭고 흥미로운 책이다. 저자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지도하고 경험한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정보와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전인적인 성장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돕는 코치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정독을 권한다.

-황우원(성문고 진로진학상담교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욕구코칭을 기반으로 자기관리, 진로, 학습코칭으로 활용될 수 있는 책이 나와서 감사하다. 무엇보다 자기관리와 진로, 학습에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융합의 관점을 가진 책이라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김성경(욕구코칭연구소 소장)

 

우리 아이들이 온전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제 티칭(Teaching)보다 코칭(Coaching)이 필요하다. , 지식을 가르치기보다 아이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부만 강조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잘 성장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은 현재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에 자기관리코칭이 필요하다. 학생은 공부하는 사람이기에 학습코칭이 필요하다. 학생은 미래를 살아가야 할 존재이기에 진로진학코칭이 필요하다. 학부모는 학생들이 잘 성장하도록 노력해야 하기에 자녀 양육을 위한 학부모코칭이 필요하다. 기존 교육적 접근 전략은 별도 차원에서 접근했지만, 이제는 미래교육 차원에서 이를 융합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을 통해 에듀코칭(Edu-Coaching)’이란 용어를 제시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융합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책을 통하여 욕구 이론에 근거하여 학생 개별맞춤형 에듀코칭의 전략을 제시하고, 자기관리코칭, 학습코칭, 진로진학코칭의 다양한 기술과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또한 초중고 연계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초중고 학교급의 특성과 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에듀코칭적 접근을 이 책을 통해서 풀어가고자 한다. 이 책은 미래교육과 진로연계교육 활동, 학교 교과목 개발, 초중고 연계 교육과정 등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목차]

 

1부 학생 성장을 위한 개인맞춤형 에듀코칭

1. 아이들이 변하고 있다!

2. 에듀코칭이란?

3. 욕구로 아이들을 바라보기

4. 욕구를 통한 자기관리코칭 전략

5. 욕구를 통한 학습코칭 전략

6. 욕구를 통한 진로코칭 전략

7. 에듀코칭의 성공 열쇠, 피드백

 

2부 에듀코칭의 실제

1. 자기관리코칭의 실제 : 목표 세우기, 습관플래너

2. 학습코칭의 실제 : 노트필기, 학습플래너

3. 진로진학코칭의 실제 :

개인 SWOT 분석 활동 및 거꾸로 진로 찾기 활동, 직업욕구카드 게임

4. 에듀코칭을 활용한 교육과정과 수업

 

3부 초등학교 에듀코칭의 이해와 실제

1. 초등학교 저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코칭 / 학부모코칭

2. 초등학교 중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코칭 / 학부모코칭

3. 초등학교 고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코칭 / 학부모코칭

 

4부 중학교 에듀코칭의 이해와 실제

1. 중학교 1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코칭

2. 중학교 2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진학코칭

3. 중학교 3학년 에듀코칭

발달단계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 학습코칭 / 진로진학코칭 /

코칭하는 교사로 성장하기

 

5부 고등학교 에듀코칭의 이해와 실제

1. 고등학교 1학년 에듀코칭

학생 생활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및 학습코칭 / 진로진학코칭

2. 고등학교 2학년 에듀코칭

학생 생활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및 학습코칭 / 진로진학코칭

3. 고등학교 3학년 에듀코칭

학생 생활의 특징 / 자기관리코칭 및 학습코칭 / 진로진학코칭

 

[저자 소개]

김 현 섭

미래 교육을 꿈꾸며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위해 수업 코칭, 연수 출강,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형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습코칭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욕구코칭”,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협동학습”, “수업 성장”, “수업공동체”, “관계수업등이 있습니다.

e-mail : eduhope88@hanmail.net

 

정 혜 경

학생과 학부모가 더불어 행복한 교육성장을 지원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교육현장을 지키며 강의 및 연구, 집필활동 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인성초등학교 교사, 수업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인천대 및 인천대학원에서 출강하고 있습니다. 저서 및 논문으로는 소통왕, 학부모를 부탁해”, “교사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 관련 변인의 구조모형 검증:WCT모형을 중심으로등이 있으며 초등 사회과 검정교과서(비상) 집필에도 함께 하였습니다.

e-mail: algok3@hanmail.net

 

곽 상 경

학교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는 진로교사로서 진로·인성·에듀테크·예술통합교육·미래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수업과 교육과정,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성중학교 진로전담교사이며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조교수 성결대학교 교직부 강사, 수업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 경기도중등진로교육연구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소통왕, 학부모를 부탁해”, “실전! 고교학점제 따라잡기등이 있습니다.

e-mail : hisaura@korea.kr

곽 충 훈

모든 학생들은 자신 만의 가능성의 씨앗을 품고 있다는 믿음으로 진로교육에 열정을 다하고 진로교사입니다. 경안고등학교에서 10년 이상 진로, 플래닝, 독서, 기업가정신교육을 기반으로 한 진로디자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 진로를 잡으니 학종이 보이네!”가 있고, “고교학점제, 진로교육을 다시 디자인하다”,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조건”, “학교는 학생들을 성장시킬 수 있는가”, “자소서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등의 집필에 참여하였습니다.

e-mail: ilj0409@gmail.com

yes 24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5909730

 

에듀코칭 - 예스24

우리 아이들이 온전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제 티칭(Teaching)보다 코칭(Coaching)이 필요하다. 즉, 지식을 가르치기보다 아이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부

www.yes24.com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7784775

 

에듀코칭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진로연계 교육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기관리, 학습, 진로진학코칭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감 승인과목(학교특색과목) 개발 시 참고할 수

www.aladin.co.kr

연구소 쇼핑몰 사이트 :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