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코칭(수업나눔) 진행 메뉴얼(2024 버전)

by 김현섭 2024. 4. 19.

수업코칭은 수업자의 성찰을 통해 수업자가 자기 수업성장을 위해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실전 수업코칭 활동을 위한 진행 메뉴얼을 정리하여 올려드립니다.

 

[수업코칭 진행단계]

 

[수업코칭 요청(사전 단계)]

수업코칭은 수업자의 자발적인 신청으로 시작된다. 수업자가 다음의 수업코칭 신청서를 작성하여 미리 제출하면 수업코칭 활동시 큰 도움이 된다.

수업코칭 요청서(2024).hwp
0.03MB

 

학생들의 배움 입장에서 수업을 바라보면 좋다. 대개 공개수업은 이벤트 수업 형태로 진행될 수 있기에 학생들에게 사전 설문조사를 하면 좋다. 다만, 학생 설문조사 활동은 수업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수업자의 사전 동의 후 진행하면 좋다.

학생 설문지(2024).hwp
0.03MB
문장완성설문지(학생용).hwp
0.03MB

 

교사의 교수유형을 욕구강도 검사지를 통해 미리 체크해보면 좋다.

욕구강도 프로파일 수정판.hwp
0.05MB

 

[수업관찰]

수업관찰시 다음의 원칙에 따라 수업관찰을 진행하면 좋다.

1. 꼼꼼하고 세밀하게 기록하기

2. 사실과 해석을 분리하여 기록하기

3. 관찰자 입장이 아니라 수업자 입장에서 역지사지하기

4.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자기 관점을 절대화하지 않기

 

[수업분석]

수업관찰 일지를 토대로 수업 분석 활동시 수업자의 장단점 행동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장단점의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야 한다. 수업관찰자의 직관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수업코칭 대화시 질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정 관점에 치우지지 말고, 다양한 시각에서 수업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관찰 일지 및 분석지(2024).hwp
0.02MB

 

 

[수업코칭(수업나눔)]

수업코칭은 개별코칭과 집단코칭으로 구분된다. 개별코칭은 수업코치와 수업자가 일대일로 진행하는 방식이고, 집단코칭(수업나눔)은 동료 교사 등 다양한 수업관찰자들이  다수 모여서 집단지성에 기초하여 진행하는 방식이다. 개별코칭은 대개 1학기에 3회 전후로 진행되면서 깊이있게 접근하기에 의미있는 수업성장까지 유도할 수 있다. 집단코칭은 대개 1회 단회적으로 진행되고, 학교 수업문화 및 교직 문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황과 맥락에 따라 유형을 선택하여 운영하면 좋다.

수업코치(수업나눔 진행자)가 수업코칭을 진행할 때 활용하면 좋은 진행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수업코칭 진행시나리오(2024).hwp
0.06MB

 

 

수업나눔 참여자들이 수업나눔 활동에 참여한 소감을 정리하는 것도 의미있다. 수업나눔 참여자들을 위한 소감지 양식은 다음을 참고하면 좋다.

수업 나눔지(2024).hwp
0.02MB

 

[도전과제 실행]

수업코칭 후 자기 수업성장을 위한 도전과제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업성찰을 위한 도전과제(공통)에는 수업성찰일기  쓰기, 자기 수업영상 관찰 및 분석하기, 수업관련 도서를 읽고 독후감 쓰기 등이 있다. 수업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도전과제에는 학생 이름 외우기, 학급 수업 규칙 세우기, 사전에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하기, 다른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기, 새로운 수업 모형이나 기법을 적용하기 등이 있다. 가급적 수업자가 스스로 도전과제를 직접 선택하여 실행하도록 하면 좋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6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9

 

욕구강도검사지(교사용)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