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5/202

교사학습공동체의 수업혁신(2016 교육과정학회 발표문) 교사학습공동체의 수업 혁신 서 경 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김 현 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인가? 그것은 아동의 경험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과들 사이에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종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편견을 없애는 것이다. (중략) 교과는 아동의 경험 밖에 존재하는 이미 완성된 불변의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아동의 경험은 고정 불변한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아동의 경험을 마치 배아와 같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품고 있는 역동적이고 변혁적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아동과 교육과정이 하나의 과정을 구성하는 양 끝점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마치 두 점이 하나의 직선을 형성하듯, 아동의 현재와 교과의 사실과 진리가 수업을 형성한다. 수업은 아동의 현재 경험에서 출.. 2016. 5. 20.
수업디자인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제가 활동하는 수업디자인연구소 안내 및 2016년 활동에 대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www.sooupjump.org)는 수업디자인연구소는 수업 혁신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실질적으로 돕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1. 기본 활동 방향 ▪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지속적인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코칭 활동 ▪ 수업 전문가 양성 ▪ 수업공동체 지원 및 좋은 학교 만들기 활동2. 연구소 활동 내용 (1) 개발한 연구 콘텐츠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 단행본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출간 ■ 수업성찰 및 수업코칭 – 단행본 “수업을 바꾸다” 출간 ■ 수업 성장 – 단행본 “수업 성장” 출간 ◾ 개발 예정 – 수업디자인, 단위 학교.. 2016. 5.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