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혁신학교 컨설팅 영역과 관점
1. 컨설팅 영역 및 과제
영 역 |
과 제 | |
필수과제 |
선택과제(학교 요구) 예시 | |
자율 경영 체제 구축 |
o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쉽 o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에 대해 이해 o 권한 위임 체제의 구축 o 거버넌스 구축 운영 상황 |
o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에 따른 학교의 비전 o 권한위임 사례 |
창의 지성 교육과정 |
o 교육과정의 특성화 다양화 o 배움 중심 수업 o 성장 참조형 평가체제 구축 o 학교 특성이 반영된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상황 |
o 2009 개정 교육과정 운영 o 자율활동 프로그램 운영 상황
|
민주적 자치 공동체 형성 |
o 집단지성이 발현되는 생산적인 학교문화 조성 o 참여와 소통을 통한 학교 자치 o 대외 협력과 참여 확대 o 교사들의 집단지성에 의한 혁신학교 운영 상황 |
o 구성원간 갈등 조정 방안 o 학부모 간 이질성에 따른 문제 해결 방안 |
전문적 학습 공동체 형성 |
o 교수·학습 중심의 운영 시스템 구축 o 집단지성의 학습공동체 구축 o 학교업무 효율화 운영 실태 : 불필요한 일 버리기 |
o 연수의 다양성/ 연수의 깊이 o 업무관리시스템(교감+업무전담 교사+업무보조요원) 구축 방안 |
2. 영역별 컨설팅 관점
(1) 자율경영 체제 구축
❍ 변화와 혁신의 리더쉽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쉽)
① 학교장은 혁신학교 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높은 성과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
②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에 따른 학교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가?
③ 구성원들의 자발성을 이끌어 내기 위한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가?
❍ 비전 공유와 책무성 제고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에 대한 이해-교원, 학부모)
① 혁신학교의 기본 철학을 이해하고 있는가?
② 혁신학교의 가치에 대해 확신하고 있는가?
③ 혁신학교의 목표와 추진계획은 바르게 수립되었는가?
❍ 권한 위임 체제의 구축(학교혁신)
① 학교장은 작은 학교(Small School) 운영, 각종 위원회 운영 활성화 등 권한위임을
확대하고 있는가?
② 운영위원회, 학부모회, 교직원회 등 운영을 통해 새로운 학교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가?
③ ‘자율성 확대와 책무성 강화’와 관련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각 주체들은
자발성을 발휘하여 주어진 권한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가?
④ 학교장은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각 주체들이 자율권을 충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가?
(2) 창의 지성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수업혁신)
① 공교육 정상화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학교 여건에 따른 핵심역량을 기르는
창의지성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는가?
- 다양한 독서ㆍ인문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체험학습 및 프로젝트 학습, 지역 연계 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가?
-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가?
- 민주시민 교육 및 공동체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② 학급 및 교과 교육내용 재구성으로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노력하고 있는가?
③ 미래형 학력 신장을 위한 창의지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④ 창의지성 함양을 위한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고 있는가?
⑤ 기초학력 부진학생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배움 중심 수업(수업혁신)
① 학습자 배움 중심의 맞춤수업을 실천하고 있는가?
②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가?
③ 혁신학교 교사로서 수업 성찰을 통한 행복한 수업, 수업 나눔으로 발현적 수업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가?
④ 혁신학교 교사로서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로 창조적 수업 실현에
노력하고 있는가?
⑤ 혁신학교 교사로서 클릭수업, 학습지수업, 문제풀이수업, 평가식수업 등
피상적인 일제 학습을 지양하고 있는가?
❍ 성장 참조형 평가체제 구축(수업혁신)
① 성장형 평가 통지표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② 창의적 교육활동을 위한 평가 방법 및 평가결과 활용 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③ 학교별, 교사별 평가의 단계적 확대를 위하여 구체적인 방안은 마련되었는가?
(3) 민주적 자치 공동체 형성
❍ 존중과 배려가 있는 학교 문화
(집단지성이 발현되는 생산적인 학교문화 조성 : 교실혁신, 학교혁신)
①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가?
② 학생과 교원의 인권이 존중되는 가운데, 구성원들은 존중과 배려, 소통과 나눔의 평화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③ 학교교육 활동에 대한 상담의 장이 상시 마련되어 있는가?
④ 학생 자치활동 및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 되었는가?
⑤ 학생들의 꿈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⑥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개방적인 소통 구조가 마련되어 있는가?
⑦ 개인적인 연구 활동을 넘어 집단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회가 주어지고 있는가?
⑧ 구성원들이 치열한 경쟁보다는 협력적 관계 속에서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참여와 소통을 통한 학교자치
① 혁신학교에 대하여 자발적 참여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② 혁신학교 교사로서 책임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가?
③ 혁신학교 운영 개선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는가?
④ 혁신학교 교사로서 학생 자치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가?
⑤ 학생, 학부모, 다른 교사 등 구성원들과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가?
⑥ 혁신학교 교사가 아니었던 때보다 혁신학교 교사인 지금이 더 행복한가?
❍ 대외 협력과 참여 확대(학교혁신)
① 학부모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학부모의 자발적․주체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는가?
② 학부모회, 운영위원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가?
③ 지역사회, 지자체,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가?
(4)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
❍ 학교 조직의 학습조직화
(교수·학습 중심의 운영 시스템 구축 : 행정 및 제도혁신)
① 교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② 교무실과 행정실의 기능 통합 또는 개편 등 업무체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③ 불필요한 일 버리기 등 업무추진 방법을 개선하고 있는가?
④ 교수․학습 활동 중심으로 업무조직을 개편하고, 관행 개선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⑤ 학교 공간을 교육적 구조(인간, 예술, 친근감, 배려, 소통 등 아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하고 있는가?
❍ 집단지성의 학습공동체 구축(수업혁신)
① 교사들은 각종 연구 활동 참여 등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② 교사들은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해 연수 및 연찬을 하고 있는가?
③ 수업 공개와 수업 비평이 교사들의 성장을 위해 의미있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④ 학생 인권에 바탕을 둔 생활지도 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⑤ 학생에 대한 이해(발달심리 등)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 학습지원 환경 구축(행정혁신)
① 학생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비를 우선 확충하였는가?
② 학생 교육활동을 위하여 지원되는 예산을 적기에 집행하고 있는가?
③ 학생 교육활동을 촉진하는 쾌적한 시설 환경을 조성 및 정비하는데 노력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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