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교육 혁신에 대한 꿈을 꾸다!

by 김현섭 2016. 7. 19.

아이들을 어떻게 사랑하고 잘 가르칠 것인가?”

20대 초임 교사 시절 제가 가슴에 품었던 질문입니다. 50대를 바라보는 요즘 제 인생의 질문은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킬까?”입니다.

제 교직 인생의 전반기에서 큰 부분을 차지했던 것은 협동학습연구회였습니다. 지난 20002월 협동학습연구회를 개척하여 15년 동안 리더로서 활동하면서 많은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그런데 작년 연구회에서 리더쉽을 이양하고 물러나면서 내 교직 인생의 후반기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고민과 성찰, 기도 끝에 내린 결론은 앞으로도 수업 혁신과 학교 혁신 운동에 기여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수업디자인연구소를 새롭게 개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작은 공간을 얻어 1년 동안 연구소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역을 전개했습니다. 그동안 33색 수업콘서트 개최, 서울, 경기, 영남 수석 교사 및 일반 교사를 위한 수업 디자이너 아카데미 운영, 초등 인성 교육 및 중학교 자유학기제 경제 교육 자료 개발, ‘수업 성장집필 및 출간, 다양한 연수 및 수업코칭 사역 등을 펼쳤습니다. 그동안 연구소 활동 내용은 페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https://www.facebook.com/sooupdesign)

하지만 이러한 사역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개인 연구소 형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 11월 지금까지 교사 운동을 하면서 알게 되었던 주변 사람들을 초청하여 함께 제 고민과 비전을 나누었습니다. 제 초청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응해 주셔서 제가 얼마나 고마웠는지 모릅니다. 이 분들과 수업 혁신과 학교 혁신에 대한 비전을 나누면서 교육 혁신에 대한 비전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우리 교육계 현안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처음에는 저도 이 질문에 대한 부담감이 컸습니다. 수업 혁신과 학교 혁신도 큰 주제인데, 교육 혁신을 다룬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교육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고 이야기하면서 함께 노력하면 이 질문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교육 혁신에 대한 씽크 탱크, 액션 탱크로서 전문가 중심의 개방형 플랫 홈 연구소 연대 조직을 만들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리하여 여러 개의 교육 관련 연구소들이 연대하여 가칭 교육디자인네트워크를 발족하기로 했습니다. 2016년 한 해 동안 물밑에서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2017년 대사회적인 메시지를 선포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수업디자인연구소외에도 혁신적인 교육 정책을 연구하는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교사와 학부모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역량교육연구소’, 부모 교육과 상담을 위한 부모회복공간 샘’, 진로 교육을 연구하는 진로 코칭 연구소를 조직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교육 혁신에 대한 철학과 전문성이 있는 분들을 모아서 지속적으로 그 영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물론 현재 우리 교육계에 교육 관련 연구소나 전문가 조직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관변 연구 기관들은 교육부나 교육청 주관 사업에 따라 주로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다 보니 현장 교사들의 필요와는 거리가 있는 연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민간 교육 연구소는 규모와 숫자가 적고, 연구 분야도 특정 분야에만 치우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교육디자인네트워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면서 다양한 교육계 현안 문제들에 대한 해답과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 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비록 현재는 가진 것은 별로 없지만 원대한 비전을 가지고 그 비전에 맞게 나아가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 꿈을 펼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찾았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연구소 공간은 현재 아카데미 공간으로 활용하는데 비좁고, 창고가 없어서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상근자들이 근무하기에는 협소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수도권 일대 여러 사무실 공간을 찾았는데, 놀랍게도 저렴한 비용에 상대적으로 넓은 사무실 공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믿음으로 사무실을 계약하고 오는 88일 이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장소는 군포 대야미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좋은 공간이고 대야초등학교, 대야 도서관 뒤편 건물 2층 사무실 공간입니다. 이 공간 안에 기존 연구실 외에 40석 규모의 세미나실, 12석 수준의 회의실, 상담실, 작은 모임방, 작은 까페, 창고 등을 두려고 합니다. 앞으로 이 공간을 활용하여 각종 교사 아카데미 및 연수를 개최할 예정이고, 다양한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모임, 상담 및 코칭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휴식 및 도서관 공간, 출판사 공간 등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지금 연구소 규모 수준으로는 다소 넓지만 앞으로 연구소 사역이 발전되면 이 공간도 부족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이사비 및 리모델링 비용 견적을 내보니까 약 1,500만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 운동에 동참하고 후원할 분들을 모집하여 이 비용을 채워나가려고 합니다. 이러한 첫 걸음에 후원하고자 하는 분들은 마음이 허락하는 만큼 아래 계좌로 731일까지 후원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농협 351-08-7222-852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감사합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김 현 섭 드림 (010-7590-1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