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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한국형 모둠 게임 토너먼트 수업 모형

by 김현섭 2012. 2. 6.

1) 수업 모형의 특징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 모형이란 보상 중심의 수업 모형으로서 프로 스포츠 경기처럼 수준별 토너먼트 게임을 통하여 보상하는 수업 모형이다. 즉, 모둠 내에서 성적 수준에 따라 네 그룹(상위, 중상위, 중하위,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퀴즈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다. 그리고 퀴즈 게임에서 얻은 점수를 개별적으로 부여하지 않고 모둠별로 부여하여 모둠 점수에 따라 차등 보상을 하는 것이다.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 모형은 학생들이 흥미있게 퀴즈 게임에 참여하도록 도와주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 모형은 수업 마무리 단계나 형성 평가 단계에서 활용하면 좋다.

2) 수업 모형의 단계

단계

활동 내용

수업 활동

교사가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수준별 모둠 활동

모둠원들을 학습 수준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누어 모이도록 한다. 교사가 수준별 단원 퀴즈 카드 세트를 학습 수준별로 나누어 준다. (교사 출제 방식 대신 학생 출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수준별 모둠 안에서 퀴즈 게임을 실시한다.

원래 모둠 이동

퀴즈 게임이 마치면 모둠원들은 자기 모둠으로 돌아간다.

평가 및 보상

퀴즈 점수를 개인별로 부여하지 않고 모둠별로 합산하여 모둠 점수로 부여한다. 이에 따라 교사가 모둠별로 차등 보상을 실시한다.

3) 유의사항

첫째, 교사가 수준별 퀴즈 문제를 출제하기 어려우므로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내도록 하면 좋다. 원래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 모형은 교사가 학습 수준별로 문제를 출제하여 문제 카드를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교사가 1차시 수업을 위해 40문항 이상의 수준별 문제를 만들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만들도록 하면 교사의 수업 업무 부담을 줄이면서도 학생들이 직접 출제하는 과정에서 학습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둘째, 수준별 모둠 퀴즈 게임이 진행될 때 학생들이 질서있게 참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퀴즈 게임 과정에서 자칫 소란스러워져서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 수 있으므로 질서 규칙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퀴즈 게임 중에 부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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