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 시나리오

by 김현섭 2018. 11. 8.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 시나리오

 

1. 수업자의 마음 열기 (체크 인)

 

-진행자가 수업자의 수업 공개 신청한 것에 대하여 환영하고 격려한다.

오늘 ○○○ 선생님이 수업 공개와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자기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도전한 것 자체가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의 목적과 주의 사항을 간단히 환기한다.

이번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목적은 수업 공개 전 함께 수업 디자인을 해보는 것을 통해 수업디자인 역량을 기르고, 집단 지성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참여자 선생님들이 수업자의 수업에 대하여 쉽게 판단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 진행자로서 적절하게 개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자 선생님도 열린 마음으로 함께 수업 디자인을 풀어 가면 좋겠습니다.”

 

 

2. 수업자를 통해 학습 주제와 수업의 주안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수업자가 학습 주제를 간단히 소개하고 참여자들로부터 질문을 통해 수업의 주안점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수업자 선생님께서 오늘의 학습 주제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 수업 내용에 대하여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범교과모임인 경우, 특히 중요함)

오늘 공동 수업디자인을 통해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도움받기를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수업자가 핵심 질문(학습 목표), 출발 질문(흥미 유발), 전개 질문(내용 이해), 도착 질문(적용/심화)을 이야기하고 이에 대하여 다른 참여자 선생님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수업자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지만 이것이 또 다른 부담이 되는 경우, 7-8분 정도 핵심 질문을 작성할 시간을 부여한다. 만약 수업자가 핵심 질문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 간단히 핵심 질문에 대한 개념을 소개해주면 좋다.)

수업자 선생님께서 준비한 핵심 질문, 출발 질문, 전개 질문, 도착 질문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세요.”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해주세요.”

 

3. 수업자의 수업 디자인 내용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함께 피드백하기

 

-핵심 질문이나 출발-전개-도착 질문(수업 기본 전개 흐름)을 중심으로 피드백을 한다. (피드백 과정 중 진행자도 개별 자격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음)

나머지 선생님들께서 수업자 선생님의 핵심 질문이나 출발-전개-도착 질문에 대하여 피드백을 해주세요.”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방법, 학습지 등에 대하여 피드백을 한다. (완성된 수업지도안이나 학습지보다는 거칠은 형태의 초안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진행자는 비판이나 해결책 제시 등으로 흐르지 않도록 관리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방법, 학습지 등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것들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세요.”

다른 선생님들이 많은 제안을 해주셨는데, 수업자 선생님께서 이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주세요.”

 

 

4. 수업자가 전체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하기

 

-수업자가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한다.

이제 수업자 선생님의 오늘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 참여 전체 소감에 대하여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참여자들이 간단 소감을 돌아가며 말하기 (체크 아웃/메타인지 활동)

 

-마무리 활동으로 수업자를 제외한 나머지 참여자들이 간단하게 참여 소감을 말한다. (진행자는 소감 말하기를 가급적 짧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끝으로 참여자 선생님들의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 참여 소감을 간단하게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짧게 말해주시고 1인당 1분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오늘 늦은 시간까지 모두 함께 공동수업디자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의미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짝짝짝)”




학습지 모임 진행 시나리오

 

학습지 배부

학습지를 복사한 것을 모임에서 배부한다.

 

2. 학습지를 제작한 수업자 이야기하기

수업의 목표와 주안점은 무엇입니까?

수업의 기본 흐름은 어떻게 진행되었습니까?

오늘 학습지를 어떻게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했습니까?

지난 학습지를 돌아보면서 다시 한번 만들어 본다면 어떻게 수정 보완하겠습니까?

 

3. 학습지 피드백 활동

다른 선생님들께서 수업자 선생님의 학습지에 대하여 피드백을 해주세요. 좋은 점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는 무엇인지, 학습지 내용 중 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질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동료 상호 피드백

 

4. 모임 활동 소감 나누기

 

진행자(수업 코치)가 학습지 피드백 시 유의사항

어설프게 정답을 주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해답을 함께 찾으려고 하면 되고, 수업 코치 입장에서 특별하게 말할 부분이 없으면 정리하거나 질문을 해도 좋다.

피드백 시 핵심 질문이 무엇인지, 출발 질문, 전개 질문, 도착 질문 등이 어떠한 지 확인하여 이에 대한 피드백을 하면 좋다.

-출발 질문 : 흥미 유발, 열린 질문, 선지식이 없어도 답변할 수 있는 질문, 섹시한 질문

-전개 질문 : 내용 이해, 닫힌 질문, 교과서 내용과 관련한 질문

-도착 질문 : 적용 및 심화, 열린 질문, 도전 과제 질문, 전개 질문을 토대로 해결할 수 있는 질문, 학생들이 적용하기 쉽게 구조화된 질문

질문 뿐 아니라 이미지나 활동 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학습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하면 좋다.


좋은 학습지를 위한 점검 체크리스트

 

핵심 질문이 학습지에 잘 나타나 있는가?

-학습지 내용이 학습 목표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것인가?

-너무 많은 학습 내용으로 인하여 핵심 질문이 잘 드러나지 못하고 있는가?

-핵심 질문이나 키워드가 학습지 제목으로 설정되어 있는가?

 

2. 학생 입장에서 답변하기 좋은 질문인가?

-혹시 추상적인 질문이나 복합 질문으로 학습지 질문이 이루어져서 학생 입장에서 반응을 하기에 애매하지는 않는가?

-학습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텍스트나 이미지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인가?

-질문의 의도가 학생 입장에서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

 

3. 학습지 질문 분량이 적절한가?

-학습지 질문이 정해진 수업 시간 안에 소화하기에 적절한 개수인가?

-이 학습지가 몇 차시 분량을 전제로 만들어진 학습지인가? 1차시 안에서 소화하기에 질문이 너무 많거나 적지 않은가?

 

4. 학습지 질문 수준이 학생의 배움 눈높이에 적합한가?

-질문 형태가 너무 단순하여 학생 입장에서 질문만 읽고 교사의 의도대로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가? 반대로 제시문이나 질문이 너무 복잡하거나 애매하여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기 힘들지 않은가?

-수업 단계에 따라 적절한 질문 수준과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도입 질문은 흥미 유발, 전개 질문은 내용 이해, 도착 질문은 심화 학습 내지 실천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지 질문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있는가? 혹시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은가?

-수준별 학습지의 경우, 학생 수준에 맞는 질문 문항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가?

 

5. 학습 구조(수업 모형)에 따라 학습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가?

-활동 단위가 개별학습-(짝 활동)-모둠 활동-학급 전체 순서를 전제로 학습지가 구성되어 있는가?

-일제학습, 개별학습, 경쟁학습, 협동학습 중 어떠한 학습 구조에 맞추어 학습지가 구성되어 있는가? 어떠한 수업 모형을 위한 학습지인가?

 

6. 학습지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 여백이 충분히 확보되고 있는가?

-남학생의 입장에서 다소 큰 글씨로 쓸 수 있을 만큼의 여백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는가?

-학생들의 반응 여백이 너무 적거나 많아서 공간 활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가?

-메타 인지 질문(학습 사태를 성찰할 수 있는 질문, 배움 일지)이 포함되어 있는가?

 

7. 학습지 내용의 가독성이 뛰어난가?

-학습 내용과 직접적이 관련이 없는 질문, 이미지, 내용 등이 있는가?

-글자 사이즈가 너무 작아 학생들이 학습지를 읽는데, 부담이 되고 있는가?

-글자 모양이 현란하여 예쁘기는 하지만 내용의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는가?

-이미지, 사진, 도표가 잘 인쇄되어 있는가? 사이즈가 작아 원하는 정보를 잘 알아보기 힘들지 않은가?

-학생들 발달 단계에 맞추어 디자인 측면에서 시각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는가?


*세부적인 내용은 "수업 공동체"(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2018) 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