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직업욕구카드 게임 활용법

by 김현섭 2024. 2. 18.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진로교육을 위한 직업욕구카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직업에 맞는 해당 욕구들을 분석하여 자기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한 보드게임입니다. 쉽고, 재미있는 전략 보드게임입니다. 직업가치카드와 욕구격려카드 2가지 카드 세트를 활용하여 운영하는 게임입니다.

 

[직업욕구게임]
※ 직업가치카드와 욕구격려카드와 함께 활용한다. 이때 자유희망직업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 준비단계

1.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토큰 4개씩 나눠준다.

2. 욕구격려카드 50장을 잘 섞은 후, 욕구 행동 특징이 서술되어있는 면이 보이도록 더미로 쌓아둔다. 카드더미 상단에서 5장을 가져와, 더미 옆으로 나란히 5장을 펼쳐둔다.

3. 직업카드를 잘 섞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2장씩 나눠준다. 남은 직업카드들은 뒷면이 보이도록 더미를 만들어 한 쪽에 둔다.
4. 힘의 욕구가 가장 큰 사람이 시작 플레이어가 된다. 다음 게임 순서는 좌측 방향으로 진행한다.

 

■ 게임 목표 및 종료

1. 플레이어가 받은 직업카드에 표기되어 있는 욕구값대로 해당 욕구격려카드를 모두 모으면 해당 직업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다.

2. 어떤 플레이어가 2장의 직업카드를 내려놓으면, 마지막 순서 플레이어까지 해당 라운드를 진행하고 게임을 종료한다.

 

■ 게임 진행

1. 플레이어는 자신의 순서에서 아래 2가지 중 한 가지 행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

 

욕구격려카드 1장 가져오기

욕구행동 카드(앞면)
욕구격려카드(뒷면)

직업카드 1장 교환하기

직업카드

 

[욕구격려카드 1장 가져오는 경우]

욕구격려카드를 1장 가져와 카드를 뒤집어 5개의 욕구들 중 어떤 욕구인지 확인하고, 자신의 앞에 둔다. 욕구격려카드를 가져올 때에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따라야 한다.

 

욕구격려카드 더미로부터 가장 멀리 있는 욕구격려카드를 첫 번째 카드라 하고, 이 카드를 가져올 때에는 토큰을 내지 않는다.

두 번째 욕구격려카드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첫번째 카드 위에 토큰을 하나 올려 놓아야 한다.

세 번째 카드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카드에 하나씩, 2개의 토큰을 올려두어 총 2개의 토큰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욕구격려카드 더미에 가까운 카드를 가져올수록 더 많은 토큰을 지불해야 한다. 더미 바로 옆에 있는 다섯번째 카드를 가져올 때에는 4개의 카드들 위에 1개씩 총 4개의 토큰을 올려놓아야 한다.

만약 토큰이 없다면, 무조건 가장 앞에 있는 카드를 가져간다.

가져올 카드 위에 토큰이 올려져 있다면, 토큰도 함께 가져온다.

만약 순서를 마칠 때 자신이 가져온 욕구격려카드가 10장을 초과할 경우, 10장까지만 남기고 초과하는 욕구격려카드들은 버리는 카드더미에 버린다.

 

모든 직업카드마다 6의 욕구값이 있다. (3+2+1 또는 2+2+2).
직업카드의 종류별/욕구별 욕구값의 합은 아래와 같다.


생존 즐거움 자유 사랑
전체 83(28%) 69(23%) 54(18%) 49(16%) 45(15%)
현재 30(25%) 29(24%) 24(20%) 20(17%) 17(14%)
미래 53(29%) 40(22%) 30(17%) 29(16%) 28(16%)

 

카드에 표기된 것과 동일한 욕구격려카드 6장을 모았다면, 즉시 직업카드는 자신의 앞에 내려놓고 해당 욕구카드 6장은 버리는 카드더미에 버린다. 더미의 카드가 다 소진되었을 때에 버린 욕구카드들을 잘 섞어 다시 플레이 더미로 사용한다.

 

직업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는 보상으로 다른 플레이어들로부터 토큰을 1개씩 받는다. 줄 수 있는 토큰이 하나도 없는 플레이어는 자신이 획득한 욕구카드 중 한 장을 버린다. 버리는 카드는 직업카드를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선택한다.

 

어떤 플레이어가 2장의 직업카드를 내려놓았다면, 해당 라운드의 마지막 순서자까지 플레이를 진행하고 게임을 종료한다.

 

[직업카드 1장 교환하는 경우]

자신의 차례에서 직업카드 1장을 버리고, 직업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카드를 가져올 수 있다.

직업카드 더미 위에서 3장을 뽑아 1장을 선택한다. 나머지 2장과 버리는 직업카드는 공개하지 않고 더미 맨 아래에 둔다. 자신의 순서를 종료한다.

 

■ 승리자 가리기

먼저 직업카드 2장을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승리자가 된다. 만약 2장을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여러 명이라면 토큰을 더 많이 갖고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자가 된다.

 

[직업욕구카드 게임 안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