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논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by 김현섭 2023. 12. 29.

깊이있는 학습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깊이있는 학습을 강조한다. 깊이있는 학습은 학습의 전이(transfer)’가 목표이다. 깊이있는 학습은 활동 중심 수업보다는 높은 수준의 사고와 심층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학생이 학습 내용을 자기 지식화 혹은 체화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깊이있는 학습에서는 교과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내용이면서 동시에 학생들이 삶 속에서 지속해서 활용할 가치가 있는 내용을 강조한다. 즉,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수업을 말한다.

깊이있는 학습을 위해 교과 간 연계와 통합, 삶과 연계한 학습, 학습과정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깊이있는 학습은 핵심 아이디어를 강조한다. 핵심 아이디어란 영역을 아우르면서 해당 영역의 학습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진술한 것으로 해당 영역 학습의 초점을 부여하면서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토대가 된다. (온정덕, 2023)

핵심 아이디어는 핵심질문으로 표현될 수 있다. (맥타이, 위긴스, 2016) 

개방형 질문, 하나의 정답이 없는 질문

사고를 촉발하는 질문

고차원적 사고 질문

다른 분야로 전이가 가능한 질문

답 자체를 넘어 정당한 근거를 요구하는 질문

반복할 수 있는 질문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

깊이있는 학습을 이해하려면 배경이 되는 개념기반 탐구학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개념기반 탐구학습은 개념학습과 탐구학습을 결합한 개념이다. 개념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탐구활동을 추구한다. 연역적 수업디자인 방식(개념학습)과 귀납적인 수업디자인방식(탐구학습)을 결합한 수업디자인 방식이다.

개념이란 새로운 상황과 맥락으로 전이되는 정신적 구성물이자 과정으로부터 도출되는 정신적 구성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을 통해서 복잡한 세상 속의 정보들을 정리하고, 이해하고 분석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개념은 시간, 공간, 상황 속에서 전이된다. 예를 들어서 구조라는 개념은 국어과의 이야기 구조, 사회과의 계급 구조, 과학과의 세포의 구조 등으로 사용된다. 개념은 우리의 사고와 세상을 연결해주는 자연스러운 다리라고 볼 수 있다. (온정덕, 2023)

주제,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이론을 구분하면 개념 기반 학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조호제 외, 2022)

 

∙주제(Topic): 학습의 구체적인 맥락 제공

∙사실(Fact) : 인물, 장소, 상황, 물건의 구체적인 사례, 일반화의 기초

∙개념(Concepts): 여러 대상이나 현상의 공통적인 특성에 기초한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단어

∙일반화(Generalization, 명제) : 두 개 이상의 개념 간의 관계를 하나의 문장으로 진술함

∙원리(Principles) : 학문의 기초를 이루는 진리

∙이론(Theories) : 현상을 설명하게 위해 사용되는 개념적 아이디어 집합

주제 : 조선시대 전쟁
사실 : 임진왜란, 병자호란
개념 : 전쟁, 갈등, 평화
명제(일반화): 평화시 전쟁을 대비하지 못하면 평화를 유지할 수 없다.

 

개념 형성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개념은 맥락적이며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학습자의 연령, 발달,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개념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맥락보다 특정 지식 영역의 맥락에서 학생들은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실제적 학습(삶과의 연계성)이 필요하다.

비계 학습(스캐폴딩)을 통해 개념 형성을 이룰 수 있다.

 

탐구학습은 질문, 문제, 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시작하는 능동적인 학습이다. 탐구학습은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배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 형성을 꾀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을 촉진하는 교수학습전략이다. (나무위키)

 

먀샬과 프렌치(2021)가 제시한 개념기반 탐구학습모델은 다음과 같다.

단계 설명 예시(조선시대 전쟁)
관계맺기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흥미 유발
학생 삶과 연결하기
내가 가장 기억남는 전쟁과 그 이유는? (문답법)
우리가 외적의 침입을 많이 받았지만 다른 나라를 공격한 사례는 거의 없는 이유는? (동영상 활용)
집중하기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전쟁이란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빈문장채우기)
전쟁의 개념을 이해하기 (교사의 설명, 문답법)
조사하기 학습 문제에 대하여 조사하기 임진왜란의 원인, 과정, 결과에 대하여 조사하기
병자호란의 원인, 과정, 결과에 대하여 조사하기(자료검색)
조직 및 정리하기 조사한 결과들을 정리하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특징을 비교하기 (도표만들기)
조선이 임진왜란에서는 외적을 물리쳤지만 병자호란에서는 외적에게 굴복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기(개별학습)
일반화하기 개념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거나 구분하고 일반화된 명제로 도출하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통해 알 수 있는 교훈을 명제로 만들어본다면? (모둠토의)
평화시 전쟁에 대한 대비를 해야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는 명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전체발표)
전이하기 일반화된 명제를 다른 맥락으로 전이하거나 적용하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교훈을 근대 조선(대한제국)이 이어가지 못한 이유는?
우리가 변화하는 국제정세와 강대국 사이의 지정학적 위치 속에서 남북분단의 현실에서 전쟁을 경험하지 않으려면? (자유토론)
성찰하기 학습 전 과정에 대하여 돌아보고, 메타인지 차원에서 자기 배움의 상태를 파악하기 이번 수업을 통하여 내가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문답법, 배움일지)

사실 중심 서술형 평가, 개념학습 중심 서술형 평가, 개념기반 탐구학습 중심 논서술형 평가로 구분하면 사실, 개념, 개념기반 탐구활동의 차이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사실 중심 서술형 평가 : 임진왜란, 병자호란
) 임진왜란의 발발 원인과 전개과정을 서술하라.


개념 중심 서술형 평가
) 전쟁과 평화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개념기반 탐구학습 중심 논서술형 평가 사례 :
) 임진왜란시 일본의 침입을 잘 막았지만 병자호란은 삼전도의 굴욕으로 이어져서 중국 침략에 굴복할 수 밖에 없었는데, 두 전쟁을 비교하면서 그 이유는 무엇인지 3가지로 제시하라.
) “전쟁을 준비해야 평화가 유지될 수 있다는 말의 의미를 최근 한반도 상황과 관련하여 자기의 입장을 서술하라.

 

[개념기반탐구학습 및 논서술형 평가문항 개발 사례]

 

사형제도 찬반 문제

 

과목명 :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단원명 : 교정적 정의와 윤리적 쟁점

학습목표 : 사형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의 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입장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기준 : [12생윤03-02] 공정한 분배를 이룰 수 있는 방안으로서 우대 정책과 이에 따른 역차별 문제를 분배 정의 이론을 통해 비판 또는 정당화할 수 있으며, 사형 제도를 교정적 정의의 관점에서 비판 또는 정당화할 수 있다.

주요개념 : 사형, 정의, 인권

핵심질문 : 사형제도는 과연 존재해야 하는가?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 수업계획안]

단계 설명 교수학습활동
관계맺기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흥미 유발
학생 삶과 연결하기
신문 기사를 통해 기억에 남았던 범죄 사건은 무엇인가? (문답법)
우리나라는 사형제도가 존재하지만, 최근 집행하지 않은 이유는? (동영상 활용, 문답법)
집중하기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사형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각국들의 현황에 대하여 살펴보기 (동영상 내지 설명)
교정적 정의의 개념을 이해하기 (교사의 설명, 문답법)
사형제도에 대한 공리주의적 관점, 응보적 관점, 회복적 정의적 관점에 대하여 설명하기
조사하기 학습 문제에 대하여 조사하기 사형제도에 대한 찬성 입장에 대하여 조사하기
사형 제도에 대한 반대 입장에 대하여 조사하기(자료검색)
조직 및 정리하기 조사한 결과들을 정리하기 사형 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을 선정하여 토론 준비하기
사형 제도 찬반 토론 활동을 진행하기(CEDA 토론 활동)
일반화하기 개념 사이의 관계를 연결하거나 구분하고 일반화된 명제로 도출하기 교정적 정의 관점에서 사형 제도의 의미를 하나의 명제로 만들어 본다면? (모둠토의)
범죄자의 교화를 위해 열등 처우의 원칙을 넘어 최신 시설에서 재범을 일으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명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전체발표)
전이하기 일반화된 명제를 다른 맥락으로 전이하거나 적용하기 범죄자의 교화를 위해 열등 처우의 원칙을 넘어 최신 시설에서 재범을 일으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명제와 관련하여 최근 신축된 국군 교도소 시설에 대한 논란 문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기 (글쓰기)
성찰하기 학습 전 과정에 대하여 돌아보고, 메타인지 차원에서 자기 배움의 상태를 파악하기 이번 수업을 통하여 내가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문답법, 배움일지)

사형제도 논란 자료학습지.hwp
0.06MB
CEDA토론 학습지.hwp
0.02MB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과서 중 일부(김국현 외, 비상교육)

 

[논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사형 제도 존치 문제와 관련하여 찬성과 반대 중 자신의 입장을 한 가지 결정하고 그 이유 4가지를 제시하시오. 그리고 자신의 입장과 다른 입장에서 예상되는 반론과 그에 대한 재반론을 하시오.

또한 다음 신문기사를 읽고 범죄자의 교화를 위해 열등 처우의 원칙을 넘어 최신 시설에서 재범을 일으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명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군 내 유일한 교정·교화 기관인 국군교도소가 37년 만에 새 단장을 마친 가운데 일각에서는 교도소가 군대 생활관보다 더 좋다는 등의 불만이 제기됐다.
23일 경기 이천시 장호원읍에서 국군교도소 신축 건물 준공식이 열렸다. 공사비 총 198억 원이 투입된 이번 공사는 2년여 만에 마무리됐다. 대지 면적 27314, 연면적 5256로 지상 12개 동, 지상 21개 동이다. 최대 116명을 수용할 수 있다.
호흡감지 장치와 영상 연동 출입통제 시스템, 인공지능 외곽침입 감지 장치 등이 설치됐으며 1인 샤워 시설과 주간 휴게실(데이-, Day-room)’도 마련됐다. 수용자들의 공동 휴게 공간인 주간 휴게실은 미국·영국·일본 등 선진국 교정시설에 앞서 도입된 바 있다.
수용자의 프라이버시 보장 등 수용 여건 개선을 위해 독거실의 비율은 76%로 더욱 높였다. 독거실 면적은 법무부 기준(6)을 따랐다. 흔히 독방 수감으로 알려진 제재는 수용자 감시·관리 즉 계호(戒護)상 처분이고, 처우상 독거실은 독립적인 공간이 부여되는 1인실의 개념이다.
신축 국군교도소의 시설을 두고 일부 누리꾼들은 군대보다 시설이 좋은 것 같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2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신축 국군 교도소 논란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교도소인데 1인실에 1인 샤워 시설까지 갖춰서 논란이라며 이게 감옥인지 호텔인지라고 했다.
이용훈 국군교도소장(육군 중령)은 지난 20일 국군교도소 내부를 취재진에 공개하며 과거에는 범죄자의 수용시설은 도시 빈민 노동자의 주거공간보다 낫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열등처우의 원칙공감대가 있었으나 현재는 다르다일각에서는 시설이 좋으면 호텔이냐고 하는데, 시설이 좋아야 교화·교정 효과를 내는 데 탁월하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그런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2022.6.24

채점 기준 : 자신의 입장에 대한 각 논거당 2, 8, 예상되는 반론 2, 재반론 2, 명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2, 총합 14

 

[논서술형 평가문항 채점기준표]

등급 자기 입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 예상되는 반론 재반론 명제에 대한 입장
찬반 입장에서 4가지 논거를 제시함(8)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함(2) 재반론을 2문장 이상으로 제시함(2) 명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2문장 이상으로 제시함(2)
3가지 논거를 제시함(6)
2가지 논거를 제시함(4)
예상되는 반론을 1문장으로 제시함(1) 재반론을 1문장으로 제시함(1) 명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1문장으로 제시함(1)
1가지 논거를 제시함(2)
논거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입장과 논거가 연결되지 못함(0)
논거를 2문장 이상으로 각각 서술하면 2, 1문장만 서술하면 1점 처리함
예상되는 반론을 제시하지 못함(0) 재반론을 제시하지 못함(0) 명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지 못함(0)

 

※ 자기 입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명제에 대한 입장이 5문장 이상 서술되거나 창의적인 입장에서 제시했다면 가산점 2점을 부여할 수 있음(정성평가 요소)

 

[모범 답안 예시]

 

<찬성 입장>

1. 범죄 억제 효과가 크다. 왜냐하면 아무리 흉악범이라도 사형을 좋아할 사람이 없기 때문이고, 다른 사람들도 사형 당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2. 흉악한 범죄를 엄단하는 것은 사회적 정의 실현이다.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의의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 국민들의 일반 감정은 사형 제도를 지지하고 있다. 상당수의 국민들이 사형제도를 지지하고 있고 흉악범에 대한 엄벌을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4. 국민의 자유, 재산, 생명,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 사형이다. 사형은 형법에서 제시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다.

 

<반대 입장>

1. 사형 제도는 예방 효과가 별로 크지 않다. 실제 범죄 발생률을 살펴보면 사형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국가에서 중대범죄가 줄어들고 있지 않다.

2. 사형은 인간의 생명권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이고 인도적 이유에서도 존치시킬 수 없다. 범죄자라 할지라도 인권 차원에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정당하다고 볼 수 없다.

3. 교육과 교화를 목적으로 한 형벌의 본질에 반한다. 형벌은 범죄자가 재범하지 않고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도와주기 위한 수단이다.

4. 오판 가능성이 있다. 실제 사형 집행 후 진범이 나중에 잡혀서 억울한 죽음을 당한 사람들이 있다. 다른 처벌과 달리 사형은 오판 결과에 대한 책임을 보상하기 힘들다.

5.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 독재정부 하에서 정적들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사형제도를 숙청의 도구로 사용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예상되는 반론 및 재반론>

반대측의 오판 가능성이 있음 오판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과학적 수사와 제도 보완을 통해 오판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

찬성측의 범죄 억제 가능성이 큼 실제 사형제도 유지 국가의 범죄 발생률을 살펴보면 줄어들고 있지 않음

 

<명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범죄자의 교화를 위해 열등 처우의 원칙을 넘어 최신 시설에서 재범을 일으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명제를 지지한다. 왜냐하면 열등 처우 속에서 범죄자들이 속죄하는 마음보다는 인생을 포기하거나 신고자를 보복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김현섭(2023),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온정덕(2023), ‘역량과 주도성을 기르기 위해서 교과에서는 무엇을, ,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핵심교원 원고

-조호제 외(2022), “개념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 박영스토리

-클라라 마샬, 레이첼 프렌치(2021),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실천”, 학지사

-제이 맥타이, 그랜트 위긴스(2016), “핵심질문, 학생에게 이해의 문 열어주기”, 사회평론아카데미

-이형빈, 김성수(2022), "성장중심평가", 살림터

-김선, 반재천(2023), "서논술형 평가도구 개발 이론과 실제", AMEC

-박혜영 외(2021),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 어떻게 만들어지나?”, EBS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