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

by 김현섭 2024. 3. 14.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

 

파커 파머(2013)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1. 우리는 머리와 가슴을 분리한다.

그 결과 머리는 느끼는 방법을 모르고 가슴은 생각하는 방법을 모른다.

2. 우리는 사실과 느낌을 분리한다.

그 결과 생기없는 사실은 이 세상을 막연한 어떤 곳으로 만들고 무지한 느낌은 진리를 오늘의 느낌 수준으로 격하시킨다.

3. 우리는 이론과 실천을 분리한다.

그 결과 이론은 생활과 별반 관련이 없고 실천은 이해가 따르지 못한다.

4. 우리는 가르침과 배움을 분리한다.

그 결과 교사들은 발언만 할 뿐 들으려 하지 않고, 학생들은 듣기만 할 뿐 말하려 하지 않는다.

 

현재 우리 교육은 지식 및 학력 중심 수업 문화에서 가슴을 설레게 하는 수업, 느낌이 살아있는 수업, 이론과 실천의 통합,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을 경험하기 쉽지 않다.

특히 OECD 교육 2030에서 미래핵심역량으로 변혁적 역량을 강조하면서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우리 교육 현실은 이를 충분히 담아내고 있지 못하다. 역량이란 과제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총체적인 능력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특정 맥락에 맞게 수행할 수 있는 학습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역량은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정서, 신념, 가치,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능력을 말한다. OECD 데세코 프로젝트에서도 자율적인 행동, 상호작용적 도구의 활용, 이질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역량을 기르려면 학생들이 지식 중심 수업에서 역량 중심 수업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역량을 기르기에 좋은 수업 방법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기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면 능동적 힘이 생길 수 있다. 과제 선정, 진행, 발표 준비, 발표, 평가 전 과정에 있어서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면 시행착오를 통해 잘 성장할 수 있다.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이 자기 학습을 주도하고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극대화하고, 이론과 실천의 분리 현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핵심역량인 자율적 행동과 공동체 역량 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교과주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좋다.

 

 

프로젝트 수업 운동의 역사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에 영향을 받은 킬패트릭이 실험 학교를 도입하면서 프로젝트 구안법이라는 이름으로 학생 중심 수업 방법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2차 세계대전 이후 스푸트닉 충격으로 인하여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위축되고 대신 학문중심 교육과정 운동이 대두되면서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줄어들었다. 1970년대 이후 캇츠와 챠드에 의해 프로젝트 수업에 다시 새롭게 주목을 받게 되어 부흥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1990년대 구성주의가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프로젝트 학습 이 더욱 확대되었다. 2000년대 이후 미국 벅 교육협회 등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수업이 수업 모형 수준을 넘어 프로젝트 수업을 전제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운영하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Project Based Learning)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2001OECD 데세코 프로젝트에 따라 역량중심 교육과정이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동 차원에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대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후속 연구인 교육2030 보고서에서도 학생의 행위주체성, 학생주도성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생이 스스로 자기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고 행동하는 역량(OECD, 2019)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영향을 받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추구하는 인간상인 '자기주도적인 사람'에 영향을 미쳤다.

학습나침반(OECD 2030)

 

 

프로젝트 수업이란?

 

프로젝트 수업이란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주제를 탐구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교사가 중심이 되어 주제를 선정하고 과제를 부여하며 발표를 시키고 평가를 하는 기존의 발표 수업과는 달리, 프로젝트 학습은 그 모든 과정을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과제 발표 수업은 결과 중심, 전통적 지식 중심 수업이라면 프로젝트 수업은 과정 중심, 학생 중심, 생활 중심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과제(Task) 발표 수업 vs 프로젝트(Project) 수업]

기존 과제 발표 수업 프로젝트 수업
결과 중심 수업
교사 중심 수업
동일한 결과물 산출
혼자서도 수행할 수 있음
실제 삶과의 연관성이 낮음
과정 중심 수업
학생 중심 수업
학생이나 팀마다 다른 결과물 산출
과제수행 시 협업 강조(협력 프로젝트 수업)
실제 삶과의 연관성이 높음

 

 

프로젝트 수업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삶의 문제를 다루며, 학생들은 자율적인 학습자, 자기 주도적 존재로 인식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자, 촉진자 역할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에 활발한 사회적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야 하며, 구체적인 교육 활동이 제시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의 특징

 

프로젝트 수업은 교실에서 다양하게 변형되어 적용되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 요소는 어려운 문제나 질문, 지속적인 탐구, 실제성, 학생 선택권, 결과물, 성찰, 피드백이다.(존 라머 외, 2017)

프로젝트 수업의 7가지 핵심요소(존 라머)

 

프로젝트 수업은 연구 주제 자체가 어려운 문제나 질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너무 쉬운 주제나 질문을 정하면 비교적 장기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지속적인 탐구 활동을 통해 깊이있는 깨달음과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제 선정 시 일상 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접근해야 이론과 실천의 분리를 극복할 수 있다. 과제 선택부터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활동 전 과정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해야 자기주도성을 경험할 수 있고, 내적 동기 유발을 유지해 가는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이 구체적인 산출물로 도출되어야 한다. 교과나 주제의 특성에 따라 연구보고서 및 프리젠테이션, 신문 만들기, 영상 작품 및 예술 작품 만들기, 실험 등 다양한 형태의 산출물이 나올 수 있다. 교사와 학생들 간의 활발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높은 수준의 산출물이 나올 수 있고, 성찰 활동을 통해서 프로젝트 수업이 내실있게 진행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유형은 참여자 단위에 따라 개인이 수행하는 개별 프로젝트 수업과 모둠, 학급, 학교 등 단체 단위로 수행하는 협동 프로젝트 수업이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진행

개별 프로젝트 수업은 대개 다음의 절차로 진행된다.

 

주제
(테마) 제시
주제망 활동 소주제
(가주제) 탐색
1차 자료 수집 소주제 (진주제)
선정
연구 계획서 작성 2차 자료 수집
연구 조사 활동 산출물 제작 발표 평가 피드백

 

팀 프로젝트 수업은 대개 다음의 절차로 진행된다.

 

주제
(테마) 제시
주제망 활동 소주제
(가주제) 탐색
모둠 구성 모둠 세우기 활동 1차 자료 수집 소주제
(진주제) 선정

 

연구 계획서 작성 및 역할 분담
피드백
2차 자료 수집 연구 조사 활동 및 검토 산출물 제작
피드백
발표 평가
및 최종 피드백

 

프로젝트 수업 주제에는 추상적인 대주제인 테마(Thema)와 학생이 탐구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소주제인 토픽(Topic)이 있다. 모둠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협력 프로젝트 수업의 절차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업 준비

대주제 (Thema) 선정

- 프로젝트 수업에 적합한 단원과 주제를 찾는다.

교사의 예비 주제망

- 대주제 (Thema)가 결정되면 교사가 마인드맵을 통해 관련 지식, 개념, 정보, 아이디어 등을 정리해 본다.

수업 목표 진술

- 하위 주제에 대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및 융합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융합하여 운영한다.

학습 활동 계획 세우기

- 대주제 (Thema)에 따른 차시별 프로젝트 세부 수업 계획을 수립한다.

 

2. 수업 진행

대주제 (Thema) 발현

- 교사가 대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브레인스토밍

- 대주제 (Thema)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하며 다양한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유목화

- 브레인스토밍한 아이디어들을 범주에 따라 분류한다.

주제망 (마인드맵) 작성

- 마인드맵을 통해 주제를 개괄한다.

탐구 주제 (Topic) 선정

- 학생들이 관심 있는 탐구 주제 (Topic)를 선정한다.

모둠 구성 및 모둠 세우기 활동

- 모둠 구성은 탐구 주제 (Topic)에 관심 있는 학생들로 구성할 수도,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한 뒤에 탐구 주제(Topic)를 선정할 수도 있다. 실제 수업에서는 후자의 방식이 효과적이다. , 후자의 경우 협동의 의지나 공동체 의식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모둠 세우기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둠 프로젝트 과제 수행을 위한 세부 역할 분담

- 모둠에서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개인별 역할을 논의하여 결정한다.

자료 수집 및 검토

- 각자 수집한 다양한 자료들을 모둠에서 검토한다.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 학생들이 협력하여 프로젝트 보고서를 작성하고 교사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발표 준비

- 발표 전략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준비한다. 발표 형태는 프리젠테이션, UCC, 역할극, 퀴즈쇼, 토크쇼 등 다양한 것이 좋다.

발표

-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모둠별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한다.

 

3. 마무리

발표 평가

- 발표에 대해 다면 평가를 실시한다. 교사가 보고서를 평가한다면 발표 태도 및 반응은 학생들이 평가하면 좋다.

최종 성과물 게시

- 최종 성과물을 전시하거나 사이트에 게시한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피드백 할 수도 있고 타 학급 학생이나 후배들이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수업 활동 평가 및 피드백

- 프로젝트 수업 활동 전반을 평가하고,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발전을 위한 피드백을 실시한다.

회현중 생태 프로젝트 수업 장면

 

프로젝트 수업 진행의 사례

차시 단계 활동 내용
1 대주제 설명 및 소주제(가주제) 선정 교사가 대주제(테마)를 제시하고 배경 설명을 한다. 이때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마인드맵(mind map)으로 대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정리한다.
주제에 대한 질문 목록(체크리스트)을 만든다.
주제에 대한 핵심 질문을 만든다.
질문 리스트를 발표하고 이를 정리하여 소주제를 열거한다.
2 모둠 구성 및 모둠 세우기 활동 소주제(토픽)별로 관심이 있는 학생들끼리 4인 내외로 모둠을 구성한다.
모둠 세우기 활동을 통하여 학생 상호간의 신뢰를 쌓아갈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학생들을 이질적인 모둠으로 구성하고나서 모둠 세우기 활동을 진행한 후 모둠별로 공통의 관심사를 모아 연구 소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3 1차 자료 수집 및 검토
진주제 선정
모둠원 각자가 영역을 나누어 관련 자료를 찾아 온다.
각자가 찾아온 1차 자료를 가지고 토의한다.
자료를 토대로 소주제(토픽)를 확정하고 보고서에 대한 기본 골격을 만든다.
교사에게 소주제와 기본 계획서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진주제로 확정한다.
4 2차 자료 수집 및 검토
보고서(작품) 제작
기본 계획서에 따라 세부적인 자료를 보완하여 가지고 오고, 이를 바탕으로 모둠 토의 활동을 진행한다.
과제에 따라 단순한 조사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 참여 실천, 작품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실행한다.
세부적인 과제를 역할별로 나누어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 보고서 초안(작품 등)을 만든다.
5 보고서 작성
및 과제 수행
피드백
보고서(작품 등)를 만들어 교사에게 피드백받는다.
보고서 내용이 부실한 경우, 다음 시간까지 보완하도록 한다.
보고서가 통과되면 발표 방식에 대하여 논의한다.
프리젠테이션 구성, 발표자, 동영상 제작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동영상 제작의 경우,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교사에게 피드백받는다.
6-8 모둠
프로젝트 과제 발표
및 평가
모둠별로 과제를 프리젠테이션, 역할극, 토크쇼 등 다양한 형식으로 학급 전체에 발표한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대한 자료와 결과물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정리하여 제출한다.
발표가 마치면 곧바로 평가한다.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평가한다.
수행 평가시 수행평가 기준표(루브릭)를 통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프로젝트 수업의 전제는 학생들이 학습 의지가 어느 정도 있고, 관련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과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가 충분히 조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프로젝트 수업 자체가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전제를 충족시킨 상태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교실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프로젝트 수업 모형에 맞는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가 학생에 대한 기다림과 인내가 필요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실시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기초적인 지식이나 이해를 익히는데 한계가 있고, 학문적인 지식 체계를 이해하는데 부족하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전제하지 않으면 수업 진도를 맞추기 힘들고, 학습자 수준이 낮거나 학습의지가 낮으면 학습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수업이 기존 교과 수업의 대체제라기 보다는 보완재 성격을 가진다.

 

프로젝트 수업의 평가 및 성찰

프로젝트 수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고 평가를 지필 평가로 진행한다면 학생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불일치로 인한 혼란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평가할 때 객관성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기에 프로젝트 수업에 맞는 수행평가 루브릭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수업 평가 수행평가채점기준표 사례]

요소 내용의 충실도 형식 및 보고서 분량 발표 태도 및 자세 개인 역할 기여도
(2) 연구 주제가 적절하고 보고서 내용이 논리적이고 잘 정리되어있다. 서론, 본론, 결론, 참고 자료 순으로 형식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고 보고서 분량이 10쪽 이상이다. 발표 태도가 바르고 발음이 정확하여 의사전달이 잘 이루어지고 발표 형식이 독창적이다.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을 뿐 아니라 과제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거나 리더 역할을 수행하였다.
(1) 연구 주제가 적절하고 전반적인 내용은 좋은 편이나 일부 내용이 부실하다. 서론, 본론, 결론, 참고 자료 구분은 되어 있으나 내용적으로 부실하거나 보고서 분량이 7-9쪽 정도이다. 의사전달은 어느 정도 이루어지나 내용이 독창적이지 않다.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에 충실한 편이다.
(0) 연구 주제가 적절하지 못하거나 내용이 전반적으로 부실하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분명하지 않다. 형식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거나 분량도 6쪽 이내이다. 발표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의사전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거나 과제 활동에 소극적이었다.

 

프로젝트 수업은 평가 이후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업 활동에 대한 성찰일지를 기록하면 좋다. 이를 평가에 반영하거나 생활기록부에 반영하면 좋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배웠던 것은 무엇인가?

이번 프로젝트 수업 활동 시 아쉬었던 점은 무엇인가?

이번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내 생활에서 적용, 실천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모둠 프로젝트 과제 수행 시 구체적으로 내가 참여한 부분은 무엇인가?

우리 모둠 프로젝트 과제 수행시 모둠원중 가장 크게 기여한 친구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대구영남공고 김광석 프로젝트 결과물 전시회

 

프로젝트 수업과 교육과정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한 수업 방법의 변화만을 의미하지 않고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연결된다. 프로젝트 수업 모형은 다른 수업 모형에 비해 운영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 진도 나가기 식의 수업에서는 도입하기 힘들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가장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방안 중의 하나가 프로젝트 수업을 도입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학생 개설 수업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Project-based Learning)은 프로젝트 수업을 전제로 전체 과목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하나의 수업 모형 정도로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과목 개설 자체를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을 전제로 구성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은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을 넘어 교육과정 개발로 접근할 수 있다. 별무리고교의 경우, 학생 개설 과목을 운영하여 전교생 120명 정도의 작은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고교 학점제 차원에서 학기당 300개가 넘는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 수업과 융합수업

교육 현장에서는 프로젝트 수업과 융합 수업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융합 수업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를 넘나들며 접근하는 교수학습전략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의 탐구 주제를 중심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접근하는 교수학습전략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융합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해서 모두가 융합수업은 아니다. 왜냐하면 교과 내 프로젝트 수업은 융합 수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낮은 수준의 산출물이 나왔다면 융합수업일수 있어도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말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어려운 문제, 지속 가능한 탐구, 높은 수준의 산출물이 나와야 프로젝트 수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현섭(2016),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강인애 외(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차드, 지옥정 역(1995),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존 라머 외, 최선경 외 역(2017),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지식프레임

파커 파머, 이종인 외 역(2013), “가르칠 수 있는 용기”, 한문화

 

사회참여 프로젝트 수업 활동지 모음(2023).hwp
0.03MB

 

금악초 4학년 프로젝트 결과물(학생 그림책 만들기)
금악초 4학년 프로젝트 결과물(학생들이 직접 만든 그림책)
금악초 4학년 프로젝트 결과물(학생들이 직접 만든 그림책)
금악초 4학년 프로젝트 결과물(학생들이 직접 만든 그림책)

 

금악초 4학년 프로젝트 결과물(학생들이 직접 만든 그림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