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17

일반 수업에서 모둠 활동을 해야 하나? 일반 수업에서 모둠 활동을 해야 하는가? 일제 학습은 교사 중심으로 흘러가다 보니 학생들이 학습에서 소외되기 쉽다. 교사의 설명에 잘 따라가는 학생들도 있겠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교사의 설명을 들을 때는 이해가 되지만 막상 자기가 직접 해보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일제 학습은 학생들을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기 쉽다. 교사의 설명식 수업에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경우 5분, 고학년의 경우 10분, 중학생의 경우 15분, 고교생도 20분을 넘기 힘들다. 일제 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둠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모둠 활동을 하게 되면 모든 학생들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그런데 교사가 모든 모둠을.. 2016. 11. 29.
학교를 망가뜨리는 교장이 되기 위한 9가지 비결 1. 내가 학교 일을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다른 교사들에 비해 내 교직 경력이 가장 길기 때문에 나보다 학교 업무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 교장이 되기 위해 수많은 시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내 판단이 가장 현명하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긴 하지만 그 사람들은 나보다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내 판단과 다를 경우, 내 판단에 따라 밀어붙이는 것이 좋다. 나의 생각이 가장 옳다는 신념을 지켜나간다. 2. 나의 학교 경영 철학이 곧 우리 학교 철학이다.모든 사람마다 각자 다른 철학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기에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학교에서 한 가지 방향으로 모은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내가 오랫동안 고민한 학교 경영 철학이니만큼 학교 경영 철학을 나름대로 잘.. 2016. 11. 28.
도형욕구 카드 출시!!! “도형을 통해 내 마음을 표현하고, 마음 속에 숨어있는 50개 욕구를 찾아라!” “도형카드와 욕구카드 2종류를 하나로!” “욕구를 누구나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상 언어로!” “인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습도구”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자기를 표현하고 내 마음 속의 욕구를 잘 알아차릴 수 있는 도형 욕구 카드를 개발했습니다. 다양한 도형 이미지를 통해 내 마음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 속에 숨어있는 내 욕구를 찾아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욕구란 무엇을 얻거나 무슨 일을 하고자 바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마음이 쉽게 무너집니다. 욕구를 숨기고 억압하면 왜곡이 일어납니다. 왜곡된 마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무너뜨립니다. 그러므로 욕구를 긍정적.. 2016. 11. 16.
창의적인 학습보드게임 개발 워크샵(2017/1/23-24) 개최 안내 창의적인 학습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이런 상상해 보셨나요? 수업이 게임이 되고, 교사는 게임 마스터, 학생들은 게이머가 된다면?교육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학생과 교사와 함께 즐거워 하는 학습보드게임 제작 워크샵으로 초대합니다. 1. 목적▪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보드 게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개발한다. 2. 일시 ▪ 2017년 1월 23일(월)-24일(화) 9:00-16:00 3. 장소▪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 (4호선 군포 대야미역 부근. www.edudesign21.net) 4. 대상 ▪ 초중고 교사 및 학습보드게임 개발 관심자 20명 (선착순) 5. 회비▪ 8만원 (보드게임 세트 제공 및 중식비 포함) 6. 주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보.. 2016. 11. 14.
좋은 학습지 만들기 워크샵(2017/1/20) 개최 안내 2017 좋은 학습지 만들기 워크샵 “학습지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학습지를 보면 그 수업 흐름이 보입니다. 수업 시간마다 학습지를 많이 활용하지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내용의 깊이를 이끌어가는 학습지를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좋은 수업을 위한 학습지 제작의 고민을 함께 풀어가고자 합니다. 1. 목적▪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지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2. 일시 ▪ 2017년 1월 20일(금) 9:00-16:00 3. 장소▪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 (4호선 군포 대야미역 부근, www.edudesign21.net) 4. 대상 ▪ 초중고 교사 32명 (선착순) 5. 회비 및 준비물▪ 3만원 (중식비 포함)▪ 준비물 : 수업 시간에 사용하고 있는 학습지 파일(10매 이상),.. 2016. 11. 14.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문제에 대한 고민 교육과정??? 이제 학교 외부 환경이 달라졌다!현재는 제3차 정보화 혁명 시대에서 제4차 혁명이라고 불리 우는 인공지능 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할수록 산업 구조 뿐 아니라 직업 세계에도 영향을 준다. 단순 노동직 뿐 아니라 전문직에게도 영향을 준다. 미래학자들은 20년 내에 49%의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약사, 운전사, 세무사, 번역가, 보험사, 전화상담원 등은 앞으로 사라질 직업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젊은이들은 평생 6개까지의 직업을 가질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그런데 주입식 교육을 특징으로 하는 한국의 기존 학교 교육 체제와 문화로는 이러한 변화하는 시대와 문화에 적응하기 힘들다. 현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현재를 위한 과거의 지식이지만 미래를 살.. 2016. 11. 14.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 '협업력'이 뜬다(조선일보 2016/10/31) 원문 기사 : http://naver.me/5AikOai6 2016. 1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