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의 사례

by 김현섭 2015. 3. 27.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하여 교사가 고민하면서 좋은 질문을 고민하여 만들어 가야 합니다. 좋은 질문이 잘 뽑아지면 나머지 실제 수업 디자인은 생각보다 풀려 갑니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디자인을 위한 몇 가지 사례들을 제시합니다.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과목에서 출발 질문-전개 질문-도착 질문을 정리한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원명

소단원명

질문

현대생활과 실천윤리

현대생활과 실천윤리의 필요성

출발질문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전개질문

-윤리학은 무엇을 위한 학문인가?

-실천 윤리가 왜 필요한가?

-현대 사회에서 겪고 있는 실천 윤리 문제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현대 사회에서 겪는 윤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도착질문

-최근 보도된 ◌◌사건(:10대 알바 문제)을 분석해보면 어떠한 윤리적인 문제들과 관련이 있을까?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출발질문

-한국에서 일부 사람들이 종교적, 정치적인 이유로 군복무를 거부하고 대신 감옥행을 선택하는데, 과연 그것은 옳은 행동인가? 그 옳고 그름의 기준과 이유는 무엇인가?

전개질문

-내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

-, 그리고 어떻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할까?

-성찰이 필요한 이유는? 토론이 왜 중요한가?

도착질문

-말싸움이 아니라 토론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노력은?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출발질문

-아프간에서 미군 특수 부대원들이 비밀 업무 중 양치기를 만났을 때, 어떻게 행동했을까?

전개질문

-동기가 중요한가, 아니면 결과가 중요한가?

-최고 덕목은 사회정의인가? 아니면 배려인가?

-책임이 중요한가? 아니면 담론(대화)이 중요한가?

도착질문

-일본의 정신대 문제(하인즈 딜레마 등)에 대하여 칸트의 의무론적 입장, 공리주의 입장, 롤스의 사회정의론 입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목 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분석한다면?

전통윤리

전통윤리의 뿌리

출발질문

-우리 조상들은 신을 어떻게 이해했을까?

전개질문

-전통 윤리의 뿌리는 무엇인가?

-원시신앙,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도착질문

-오늘날 원시 신앙, 유교, 불교, 도교의 영향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은?

전통윤리의 이해

출발질문

-도로와 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조선시대 열녀문과 과부 보쌈 풍습이 생긴 이유는?

전개질문

-전통 윤리 관점에서의 자연관, 인간관, 인격 도야관은 무엇인가?

도착질문

-현대 사회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전통 윤리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최근 참관했던 어떤 중학교 음악 선생님의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디자인의 사례도 제시합니다.

 

[주제 : 운율과 리듬]

 

1. 출발 질문 : “여러분이 좋아하는 노래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노래와 이유에 대하여 묻는다.

교사가 나는 문제없어노래 가사를 보여주면서 CD 플레이어 노래에 따라 다함께 노래를 부른다.

 

2. 전개 질문 : “운율과 라임이란 무엇인가?”, “다음 노래(대중 가요) 속에 들어있는 운율과 라임을 찾아본다면?”

교사가 운율과 라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걸그룹 뮤직 비디오, 개콘 힙합의 신’, K-POP 스타 출연자의 랩 송을 보여주고 그 속에 숨어있는 운율과 라임을 분석하여 이야기한다.

 

3. 도착 질문 : “우리 모둠이 우리 학교 철학을 랩으로 표현한다면?”

교사가 우리 학교 철학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 학교 철학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을 학습지로 만들어 모둠별로 배부한다.

교사가 직접 만든 랩 가사를 보여주고 실제로 랩 송을 부른다.

모둠별로 토의하면서 랩 가사를 만들어 간다.

칠판 나누기 방법을 통해 각 모둠별 작품 내용을 학급 전체에서 게시한다.

교사가 각 랩 가사를 읽으며 피드백을 실시한다.

차시 예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