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협동학습2 : 협동학습으로 수업디자인하기", '협동학습3 : 교실에서 협동학습 실천하기" 동시 출간

by 김현섭 2012. 10. 10.

고생 끝에 협동학습2, 3이 동시에 출간되었습니다!

구입하시기 원하시면 협동학습연구회 홈피(cooper.or.kr)를 활용해주세요.

 

협동학습 2 : 협동학습으로 수업디자인하기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지음, 한국협동학습센터, 2012

책 소개

협동학습이란 공동의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질적인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는 교수전략입니다. 교사가 교실에서 협동학습을 잘 실천하려면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협동학습의 다양한 수업모형들을 이해하고 수업의 맥락에 맞추어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으로 협동학습을 실천하려면 기존 수업 모형의 틀을 넘어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수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적절하게 변형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넘어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협동학습의 다양한 실천 사례들을 통하여 수업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합니다.

목차

협동학습2 : 협동학습으로 수업 디자인하기

1. 과제 중심 협동학습 모형

2. 보상 중심 협동학습 모형

3. 토의 토론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4. 새로운 협동학습 모형 만들기

5. 수업 분석의 이해

6. 자율적 수업 디자인

7. 초등학교의 협동학습 실천 사례

8. 중등학교의 협동학습 실천 사례

9.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만들기

책 특징

우리나라에서 지난 10여년 동안 협동학습을 전국적으로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던 한국협동학습연구회(cooper.or.kr)에서 심혈을 기울여 정리한 협동학습 매뉴얼입니다. 저자들이 교실에서 오랫동안 협동학습을 실천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맞는 협동학습에 대하여 고민하고 실천하면서 정리한 책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국적으로 초중고 교실에서 협동학습을 실천한 경험을 바탕으로 협동학습에 대하여 총정리하였습니다.

2. 한국형 협동학습 모델을 고민하면서 정리한 책입니다.

3.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주관 협동학습 기본과정 세미나 교재로 개발되었습니다.

4.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http://happy.eduniety.net) 주관 직무 연수 교재(30시간)이기도 합니다.

 

협동학습 3 : 교실에서 협동학습 실천하기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지음, 한국협동학습센터, 2012

책 소개

협동학습이란 공동의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해 이질적인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는 교수전략입니다. 협동학습을 교실에서 실천해보면 처음에는 좋은 성과를 경험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경쟁학습에서 성장한 교사가 협동학습을 교실에서 실천하다보면 수업 모형은 협동학습이지만 실제로는 조별 경쟁학습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학생들도 다른 친구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협동하려는 마음이 충분히 생기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협동학습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과 원인, 그리고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정리한 것이 이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사회적 기술, 학습 동기 유발의 실제 등의 문제들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협동학습3 : 교실에서 협동학습 실천하기

1.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운영 기술

2. 협동적 학급 운영

3. 협동학습의 평가 방안

4. 외적 학습 동기 유발을 통한 접근

5. 내적 학습 동기 유발을 통한 접근

6. 케이건의 사회적 기술 훈련

7. 존슨의 사회적 기술 증진과 문제 학생 유형 해결 방안

8. 협동학습의 지원체제

9. 협동학습의 질문과 답변

책 특징

우리나라에서 지난 10여년 동안 협동학습을 전국적으로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던 한국협동학습연구회(cooper.or.kr)에서 심혈을 기울여 정리한 협동학습 매뉴얼입니다. 저자들이 교실에서 오랫동안 협동학습을 실천하면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책입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맞는 협동학습에 대하여 고민하고 실천하면서 정리한 책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국적으로 초중고 교실에서 협동학습을 실천한 경험을 바탕으로 협동학습에 대하여 총정리하였습니다.

2. 한국형 협동학습 모델을 고민하면서 정리한 책입니다.

3.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주관 협동학습 심화과정 세미나 교재로 개발되었습니다.

4. 에듀니티 행복한연수원(http://happy.eduniety.net) 주관 직무 연수 교재(30시간)이기도 합니다.

 

저자 소개

김현섭 eduhope88@hanmail.net

협동학습을 통해 수업 혁신을 꿈꾸며 15년 동안 협동학습 전도사 역할을 해 왔습니다. 한국협동학습연구회 대표였으며 현재는 한국협동학습센터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교사운동 좋은학교만들기 위원장과 서울시교육청 혁신학교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 혁신에 대하여 고민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책을 대표 집필 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1,2”, “신나는 도덕 수업”,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등이 있습니다.

최두진 onurigo@hanmail.net

현재 한국협동학습연구회 대표로서 광주 농성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협동학습을 활용한 학급 경영에 관심이 많아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시스템 학급경영을 개발했습니다. 각종 협동학습 및 시스템 학급 경영 관련 프로젝트 리더와 강사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시스템 학급 경영에 대한 부분을 집필하였습니다.

김덕경 2jmom@hanmail.net

한국협동학습연구회 부대표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한국 협동학습연구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서울 대림중학교에서 진로상담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협동적 학급 운영과 영어과 협동학습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최근에는 진로 상담교사로서 진로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각종 학급 운영 및 협동학습 관련 연수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중등 협동적 학급 운영 부분을 집필하였습니다.

남이형 duckbutt@hanmail.net

현재 한국협동학습연구회 부천/인천모임 대표로서 부천 부인중학교 영어교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협동학습 철학과 내재적 동기 유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며 교실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협동학습의 철학과 내재적 동기 유발에 대한 부분을 집필하였습니다.

김대권 davidkim123@hanmail.net

현재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서울 초등모임 대표로서 서울 영훈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수원 중앙기독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수원 중앙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모임 대표로서 활약하였고 미국 유학을 통해 케이건 센터 및 미네소타 대학 협동학습센터에서 협동학습 연수를 받았습니다. 현재 협동학습 관련 각종 자격연수, 직무 연수 강사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존슨의 사회적 기술 부분을 집필하였습니다.

안영란 sara1997@hanmail.net

초창기부터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서울 모임에서 활동했었고 현재는 서울 성원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협동적 학급 운영에 관심을 많으며 이를 교실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초등 협동적 학급 운영 부분을 집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