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학교혁신의 핵심은 수업혁신이다

by 김현섭 2012. 12. 5.

1. 학교혁신의 핵심은 수업혁신이다.

현재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학교라는 공간을 행복한 공간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교사들에게서 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이나 사명감을 찾아 보기 힘들고 다수의 교사들이 수많은 일들로 인하여 번 아웃 현상에 빠져 있다. 학생들은 공부하는 것 자체에 별로 흥미를 보이지 않고 전 세계에 유래없을 정도로 긴 학습 시간에 시달리고 있다.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 활동에 실망하고 사교육을 통해 학부모들의 기대를 충족하려고 있지만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학교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학교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가 무엇인지 근본 원인부터 고민해야 한다. 이러한 열악한 학교 상황은 학교 혁신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서울시교육청 역점 사업은 혁신 학교 사업이다. 학교 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혁신학교이다. 그러므로 혁신학교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학교 혁신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혁신학교 운영을 통해 일반 학교의 혁신을 추구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서울형 혁신학교를 실행하기 위한 6대 실행 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학교 운영의 혁신 (관료주의에서 민주적, 협력적 학교 문화로!)

■ 교육과정의 혁신 (문화․예술․체육의 르네상스, 인권․생태․노동교육 강화

■ 수업의 혁신 (참여와 소통을 통한 협력 수업 강화)

■ 학생 평가 방법의 혁신 (획일적 지필 평가 지양, 학생의 발달을 돕는 평가)

■ 생활 지도 혁신 (인권 존중과 체벌 금지, 비폭력 평화 교육 내실화)

■ 교육 복지의 혁신 (빈곤 아동, 위기 청소년 안전망 강화)

그런데 학교혁신 과제 중 가장 실천하기 힘든 것이 수업 혁신이다. 나머지 혁신과제들은 실천과정이 쉽지 않지만 학교차원에서 노력을 하면 1-2년 안에 가시적인 혁신 성과들을 도출할 수 있다. 하지만 수업 혁신 만큼은 단기간에 노력을 기울인다고 해서 가시적인 성과를 얻어내기 힘들다. 그 이유는 교사의 문화와 관련이 있고 학교 구조의 특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른 혁신 과제에 비해 수업 혁신이 가장 힘든 혁신과제이긴 하지만 동시에 학교 혁신 과제 중 가장 핵심적인 과제가 수업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배움을 얻고 만남을 통해 관계성을 맺어가는 것을 배우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복지나 행정이 없는 학교는 상상할 수 있지만 수업이 없는 학교는 상상할 수 없다.

2. 수업 혁신의 시작은 수업 성찰이다.

수업 혁신이 힘든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수업 혁신이 힘든 외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수업은 행정 업무와 생활지도에 비해 잘 공개되지 않는다.

2. 교직 문화 특성상 수업 잘하는 교사가 아니라 행정 잘하는 교사가 우수한 교사로 인정받는다.

3. 개인주의 문화로 인하여 수업에 대하여 선배 교사나 동료 교사들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적다.

4. 교사들은 기존 수업 혁신 정책에 대한 반감이 있다.

5. 선행학습의 폐해로 인하여 교사들이 수업을 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

6. 학교급별에 따른 한계가 있다.

7. 학교 안에서 수업 성찰과 수업 코칭의 기회가 거의 없다.

위에서 제시한 외적인 한계가 잘 해결되고 학급당 학생수가 20명 이하로 줄어들고 교원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한다고 해서 자연스럽게 수업 혁신이 이루어지는 것인가? 수업 혁신을 위해서는 이러한 외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성찰하고 반성하면서 수업 혁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교사가 변하지 않고서는 수업 혁신이 이루어질 수 없다. 대다수의 교사들은 자기가 수업을 잘한다고 생각하거나 최소한 중간 이상은 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수업 준비 이상으로 실제 수업에서 교사가 수업을 하기 때문이다. 가르침은 가장 좋은 배움의 방식이기 때문에 수업을 통해 교사가 가장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가 자기 수업에 대하여 낯설게 인식하고 수업 속의 자기 모습을 알아차려야 한다. 수업 성찰없이 수업혁신이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3. 수업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필요하다.

학교 안에서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다. 수업 공개 및 수업 강평회 개최, 수업 동영상 촬영 및 제출, 교원능력개발평가제, 각종 수업 혁신 연수 등이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교사들이 자기 수업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수업 혁신 컨텐츠들을 교실에서 실천하게 하는 동기가 된다. 그런데 수업 혁신 컨텐츠를 교실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성공과 실팰르 통시에 경험한다.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단계에 이르기도 하고 반대로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수업 혁신에 대한 실패와 상처를 가지고 원래 수업 방식으로 퇴행하는 경우가 생긴다. 수업 혁신에 실패한 사례를 분석해보면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수업 혁신은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지속적인 수업 혁신이 이루어지려면 학교 안에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가 있어야 한다. 교사는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안에서 수업에 대하여 배우고 동료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런데 기존 학교 문화는 개인주의와 실적주의에 빠져 교사들에게 수업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배우고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학교 안에서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교사들이 수업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