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워크샵 개최 안내 "질문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엽니다. 좋은 수업은 학생들의 마음 속에 좋은 질문을 남깁니다.교사의 수업 수준은 질문 역량과 비례합니다. 학생의 배움 수준도 질문 수준과 비례합니다." 협동학습연구회(cooper.or.kr)에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1일 워크샵을 오는 2월 19일(금) 10시-4시까지 사교육없는 세상 세미나실(4호선 삼각지역 부근)에서 개최합니다. 질문이 있는 교실에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이외에도 협동학습연구회의 다른 강좌가 개설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2016. 1. 30.
수업 속의 핵심 질문이란 무엇인가? 수업 디자인의 핵심은 핵심 질문을 만들어 이를 기둥으로 삼아 수업이라는 집을 세워나가는 것이다. 수업 디자인의 핵심은 핵심 질문을 만드는 것이다. 핵심 질문이란 교사가 수업을 통해 학생들과 나누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담은 질문이다. 핵심 질문을 만드는 것은 수업 디자인의 기본 뼈대(기둥/Post)를 세우는 일이다. 수업 디자인에서 학생을 분석하고 교육 과정을 이해했다면 이제 학습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핵심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핵심 질문은 기존 학습목표를 단순히 의문형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학습 목표와 학습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교사의 고민이 결합되어야 나올 수 있는 질문이다. 이때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질문을 검토하면서 적절한 질문을 만드는 것이 좋다. 교육 과정과 학습 내용을 .. 2016. 1. 19.
수업시간에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하나? (질문의 유형)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 / 고차원적 질문과 저차원적 질문] 1.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열린(개방형) 질문이란 해답이 여럿 나올 수 있는 질문으로, 발산적 사고에 의한 질문이다. 반대로 닫힌(폐쇄형) 질문은 하나의 정답을 요구하는 질문으로, 수렴적 사고에 의한 질문이다. 발산적 사고란 하나의 생각에서 다양한 형태로 생각이 뻗어나가는 사고이며, 수렴적 사고란 여러 생각이 하나로 모아지는 형태의 사고이다. 닫힌 질문은 저차원적 질문, 열린 질문은 고차원적 질문이라고도 한다. 다음은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의 예이다.닫힌 질문열린 질문내가 도와줄까?내가 무엇을 도와줄까?원전 추가 건설 문제에 대해 찬성하니 반대하니? 원전 추가 건설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이성 친구를 사귄 적이 있니?이성 친구와 사귀어 본.. 2016. 1. 19.
내적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11가지 수업 원칙 1. 무엇보다 교사가 자기 수업에 대하여 흥미를 느껴야 한다. 무엇보다 교사가 자기 수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가 자기 수업에 대하여 흥미를 느낄 수 있어야 그 흥미가 학생들에게 전달될 수 있다. 그런데 교사가 자기 수업에서 별 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지루하다는 것을 느끼면 그 지루함이 그대로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전달되어진다. 교사가 자기 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려면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해야 한다. 수업 준비 부족은 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하는 주 원인이고 지루한 수업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대개의 교사들이 자기 수업에 대하여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특히 중등학교의 교사의 경우, 동일한 학습 내용을 반복하여 수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복 수업 방식에서 오는 지.. 2016. 1. 4.
2016학년도 새학기 맞이 3인 3색 수업콘서트 개최 안내 2016 3인3색 수업콘서트 질문, 관계, 참여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을 잘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수업 준비를 열심히 해도 막상 수업에서는 기대하는 만큼 배움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새 학기를 맞아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관심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수업에 대한 세 가지 코드를 중심으로 수업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다. 2. 일시▪ 2016년 2월 26일(금) 오전 10시-오후 4시30분 3. 장소▪ 서울 신길초등학교 (1호선 대방역 부근)▪ 찾아오시는 길 http://singil.es.kr/custom/custom.do?dcpNo=34442 4. 주제“질문, 관계, 참여” 5. 참여 대상▪ 수업에 대한 고민이 있는 사람 (선착순 90명) .. 2016.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