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 속의 핵심 질문이란 무엇인가?

by 김현섭 2016. 1. 19.



수업 디자인의 핵심은 핵심 질문을 만들어 이를 기둥으로 삼아 수업이라는 집을 세워나가는 것이다. 수업 디자인의 핵심은 핵심 질문을 만드는 것이다핵심 질문이란 교사가 수업을 통해 학생들과 나누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담은 질문이다핵심 질문을 만드는 것은 수업 디자인의 기본 뼈대(기둥/Post)를 세우는 일이다

수업 디자인에서 학생을 분석하고 교육 과정을 이해했다면 이제 학습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는 핵심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핵심 질문은 기존 학습목표를 단순히 의문형 문장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학습 목표와 학습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교사의 고민이 결합되어야 나올 수 있는 질문이다. 이때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질문을 검토하면서 적절한 질문을 만드는 것이 좋다. 교육 과정과 학습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사 스스로 고민하며 묵상할 때 좋은 질문을 만들 수 있다.


핵심 질문 = 교수학습목표를 의문형으로 만들기 + 교사의 수업 주안점


핵심 질문은 수업의 맥락에 따라 출발 질문전개 질문도착 질문으로 구조화할 수 있다.

출발 질문은 도입에 해당하는 질문으로, 학습 주제와 학생들의 구체적인 삶을 연결함으로써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한 질문이다. 예를 들어 윤리 시간에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정신부분을 수업한다면 도입에서 바로 명제 형태의 학습 목표를 제시하기 보다는 사람들은 왜 돈을 좋아할까?”, “왜 자본주의는 당시 경제적으로 부유했던 중국 황하 문명권이나 아랍 문명권이 아닌 경제적으로 덜 발달되었던 서유럽에서 시작되고 발전되었을까?” 등의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전개 질문은 본시 학습에서 다루는 학습 목표와 내용에 관한 질문으로, 주로 지식과 이해를 묻는 수렴적 질문, 닫힌 질문이다. “베버가 말한 자본주의 정신이란 무엇인가?”, “청교도 윤리는 자본주의 정신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등이 그것이다. 전개 질문을 쉽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는 학습 목표를 의문형으로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습 목표가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라면, 전개 질문은 다음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는 무엇인가?”가 된다.

도착 질문은 배운 지식과 실제 삶을 연결하는 질문으로, 적용, 분석, 종합, 비판에 해당하는 발산적 질문, 열린 질문이다. 수업 흐름상으로는 생각 넓히기 (재구성), 삶에 반응하기(초월) 단계에 해당한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자본주의가 발전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리나라의 금속 활자술이 서양보다 200년이나 앞섬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나라는 서양 문명처럼 금속 활자로 인해 획기적으로 발전하지 못했을까?” 등이 그것이다.

다음은 다양한 핵심 질문의 사례들이다. 


[중학교 국어과] 2학년 소설 단원

 

미스터 방 : “방삼복의 처세술을 평가한다면?”

-지금까지 읽은 소설 중 가장 이기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 캐릭터와 그 이유는?

-‘미스터 방의 결말이 완결되지 않은 이유는?

-‘미스터 방을 오늘날 현대 경제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한다면?

사랑 손님과 어머니 : “사랑 손님과 어머니의 사랑은 순수한 사랑인가? 불륜인가?”

-부모님이 어떻게 만나서 결혼했는지 과정을 이야기한다면?

-사랑 손님과 어머니의 사랑은 불륜인가? 순수한 사랑인가? 그 이유는?

-옥희의 시선으로 전개된 이야기를 손님의 시각에서 전개한다면? 이러한 경우, 추가 혹은 삭제되는 부분이 있다면?

 

[중학교 과학과] 수권의 이해

 

천천히 흐르는 얼음 덩어리, 빙하

-우리의 과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빙하 코어에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았다면 예상되는 지구의 온도는?

-남극의 빙하와 만년설이 다 녹는다면?

여러 가지 물질이 녹아있는 바닷물

-소금은 어디에 쓰이나?

-바닷물의 구성 성분은?

-바닷물이 짜지 않다면? 바닷물의 염분이 없어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생명//가족 윤리

 

삶과 죽음의 윤리 : “삶과 죽음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주변에서 친한 사람이 죽은 경험이 있는가? 장례식장을 다녀온 경험은?

-산다는 것과 죽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낙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자살이나 안락사, 뇌사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낙태, 안락사, 뇌사 문제에 대하여 찬성인가? 반대인가?

생명과학과 윤리 생명을 어떻게 존중해야 하는가?”

-어디에서부터 생명의 시작인가? (정자와 난자 만나는 순간인가, 심장이 뛸 때(7-8)인가,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태어날 때부터인가?)

-창조냐 진화냐? 존엄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장기 이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인체 실험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나? 생명 복제와 유전자 조작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창조와 진화론, 존엄사, 장기이식, 인체 실험, 생명 복제와 유전자 조작 문제 등에 대하여 찬성인가? 반대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