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왜 협동학습인가?

by 김현섭 2013. 10. 2.

협동학습을 제대로 실천하려면 협동이라는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협동학습을 실용적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협동학습이 가지고 있는 많은 장점들 때문에 실천할 수 있게 된다. 학생 입장에서의 협동학습의 장점은 학습 흥미 유발, 학업 성취도 향상, 사회적 기술 훈련, 신체적 활동, 지적 모험, 소속감 형성, 숨은 재능 발굴 등이 있다. 교사 입장에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제공, 수준별 수업 및 경쟁 학습의 대안, 다인수 학급에서 적용 가능, 특별한 기자재가 필요하지 않음, 학생 참여로 인한 수업에 대한 자신감 신장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협동학습의 장점만을 생각해서 교실에서 협동학습을 실천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들에 의하여 무너질 수 있다. 왜냐하면 협동학습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도 있기 때문이다. 협동학습의 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일부 학생이 끝까지 학습 활동에 거부하면 나머지 학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악영향을 준다.

어떤 학생이 학습 내용을 잘못 이해하거나 잘 소화하지 못하면 다른 학생에게도 오개념을 가르치거나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

집단 학습 분위기에만 빠져있는 나머지 학습 내용을 소홀히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협동학습 활동이 많다보면 정해진 진도를 나가기 쉽지 않다.

학생들이 일제학습과 경쟁학습 문화 속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개인주의적이고 경쟁적인 성향이 있어서 협동학습에 익숙하지 않다.

학부모나 주변 교사들이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 속에서 협동학습 활동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비해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교직 문화 개선까지 대안을 충분히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물론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라는 방법론 측면에서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보완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 실용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면 공리주의적인 태도에 빠지기 쉽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게 되면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여 단점에 비해 장점이 많으면 실천할 수 있게 되고 반대라면 실천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위의 문제점들은 협동학습 모형으로만 극복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실제 교실에서 협동학습을 하면서 겪은 사례가 있다. 협동학습으로 수업을 하는데, 공부는 잘하지만 다소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진 모범적인 한 학생이 질문을 했다. ‘선생님, 조별 과제 대신 개별 과제로 제시해 주시면 안될까요? 모둠원 친구들끼리 과제할 시간을 맞추기도 쉽지 않고 자기가 맡은 과제들을 제대로 하지 않는 친구도 있어서 조별 과제를 수행하기가 쉽지 않아요. 차라리 개별 과제를 하는 것이 과제 수행하기가 좋아요.’ 해당 학생의 문제 제기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고 일리가 있는 이야기였다. 그때 교사가 실용적인 측면에서 대답한다면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조별 과제는 이번 수행 평가에 반영되는 것이니까 신경써야 해. 모둠원들끼리 시간 조절을 잘 해봐. 힘들면 선생님이 모둠원들과 시간 조절을 하는데 함께 해줄까?’ 이러한 대답은 그 학생에게 충분한 답변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네 말이 맞다고 생각해. 모둠원들이 각자 시간 일정을 조절하는 것이 쉽지 않고 개별 과제를 수행할 때보다 힘이 들다는 것을 선생님도 잘 알고 있어. 그런데 선생님이 조별 과제를 부여한 이유는 힘들더라도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해 힘을 모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야. 네가 성적이 뛰어나고 성실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 선생님 생각에는 네가 다른 아이들보다 학교 졸업 이후 어느 조직에 속해 있건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 그런데 네가 어른이 되어 어떠한 조직의 리더가 되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은 너보다 능력이 적거나 성격과 색깔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야 할 경우가 많을거야. 학생 시절 성적이나 성격이 다른 모둠원 친구들을 모아 힘을 발휘하기 힘들다면 네가 어른이 되어 조직 리더가 되었을 때는 더 힘들 것 같아. 좋은 리더는 구성원들의 이해 관계를 잘 조절하면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이 아닐까?’ 이러한 나의 말에 대하여 그 학생은 잘 이해하였고 실제 자기 모둠에 가서 모둠원 학생들의 시간을 잘 조정하여 좋은 과제물로 완성하여 발표를 하였다.

때로는 어떻게라는 방법론적인 문제를 왜라는 철학적인 문제로 전환하여 접근하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점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협동학습을 실천하는 데 발생하는 방법론적인 문제점들을 교육철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게 되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보더라도 왜 협동학습을 하는가?’에 대한 교사의 대답이 정리가 되면 학생들을 설득하고 이끌어가는데 큰 힘이 되는 것을 느꼈다. 협동학습의 철학에 대한 정립이 이루어져야 실제 협동학습의 성과를 지속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힘이 나올 수 있다.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경쟁이 문제인가?  (5) 2013.10.02
경쟁인가? 협동인가?  (0) 2013.10.02
사회적 기술이란?  (0) 2013.09.26
협동학습과 협력학습,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2) 2013.09.26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과 시각  (0) 2013.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