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학습지, 어떻게 만들까?

by 김현섭 2016. 9. 6.

교과서만 가지고 수업하기?

교사가 교과서만을 가지고 수업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직접 교과서를 집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쓴 책을 가지고 수업을 하는 경우, 그 저자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썼고, 그 내용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제대로 그 책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 교사가 직접 자기가 쓴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을 한다 하더라도 교과서와 학생들의 학습 수준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대개 교과서는 중간 수준인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는데, 교실에서 만나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 수준이 높거나 낮으면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실제로 특목고 수업을 살펴보면 기존 교과서로 수업하는 경우는 드물다. 반대로 특성화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우리나라 교과서는 대체로 요약형 교과서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없이 혼자서 교과서만 읽어서는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 역사 교과서의 경우, 수 백년 동안에 이루어졌던 것을 한 두 문장으로 표현한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학생이 교과서 한 줄을 읽고 그 문장 뒤에 담겨있는 수많은 사건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결국 교실에서 교사에 의하여 구현된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실제 학생 사이에는 간극이 존재한다. 그 간극의 연결고리가 학교와 교사이다. 최근 교육과정에 있어서 중앙집권형에서 지방분권형으로, 통일형에서 다원형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수업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이 학습지(sheet)이다.

 

교사가 자기가 직접 학습지를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고, 교사의 교수유형에 맞게 재구조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서에 실려 있는 학습지나 다른 사람들이 개발한 학습지를 활용하는 것보다 교사가 학습지를 잘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학습지 유형

대개 교사들은 기존 학습지 스타일에 익숙하다. 기존 학습지들은 대개 교과서 내용을 요약한 요약형 학습지나 텍스트와 질문으로 이루어진 예화학습지이다.

 

[요약형 학습지]

󰊱 공리주의(功利主義) 등장 배경

(1) 영국의 산업 혁명

(2) 산업혁명의 장단점

장점 : 기계에 의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물질적 풍요를 누릴 수 있었던 점

문제점 :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 방임주의라는 미명하에 무절제한 자유경쟁개인적 이윤추구 현상이 나타남

(3) 등장배경

자유 방임주의의 영향으로 나타난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쾌락 추구를 비판하고

어떻게 하면 개인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조화시킬 수 있을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등장한 사상이 바로 공리주의이다.

 

󰊲 공리주의의 철학적 특징

(1) 쾌락주의적 인간관 강조

공리주의는 넓게 보면 쾌락주의 윤리설에 해당된다.

쾌락주의란, 인간이면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인생의 목적 : 행복과 쾌락의 추구

선악관(善惡觀) : 따라서 어떤 행동의 결과가 쾌락과 행복을 증진시키면 선()이고, 고통과 불쾌감을 초래하면 악()이라는 쾌락주의적 윤리설의 입장

(2) 도덕과 입법의 원리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공리성(功利性) 강조 : 공리주의에서 강조하는 쾌락은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쾌락 추구보다는, 가급적 많은 사람에게 쾌락과 행복을 주는 공리성을 전제로 내세운다.

공리주의에서는 사회적공중적(公衆的)이타적인 쾌락을 중시한다.

따라서 선()한 행위란 가급적 많은 사람에게 쾌락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도덕과 입법의 원리로 삼는다.

참고 : 쾌락주의 윤리설 비교

키레네 학파

에피쿠로스 학파

공리주의

육체적, 순간적

일시적, 현재적

쾌락 강조

정신적, 은둔적

지속적 쾌락 강조

사회적, 이타적

공중적 쾌락 강조

아리스티포스

에피쿠로스, 루크레티우스

벤담,

 

[예화형 학습지]

 

하인즈 딜레마

학년 반 번 이름 :

하인즈라는 사람의 부인이 암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그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은 오직 하나 밖에 없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제사가 제조한 것이었다. 그 약은 원재료가 워낙 비싸기도 했지만, 약제사가 약값을 원가의 10배나 매겨 놓아 매우 비싼 값에 팔리고 있었다. 하인즈는 돈을 구하려 아는 사람들을 모두 찾아 다녔으나 겨우 약값의 절반만을 마련할 수 있었다. 하인즈는 약제사에게 아내가 죽기 직전에 있다는 사정을 설명하고 약을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구입할 수 있게 해 달라고 간청했다. 그러나 약제사는 완강히 거절했다. 하인즈는 고민 끝에 약국을 부수고 들어가 부인을 위해 약을 훔쳤다.”

 

1. 하인즈가 약을 훔친 이유는 무엇인가?

 

2. 여러분이 하인즈라면 어떠한 행동을 했을까?

 

3. 하인즈가 한 행동은 옳은가 그른가? 옳다면, 혹은 그르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기존 학습지 유형 외에 다양한 학습지 유형이 있다. 퀴즈형 학습지, 심화자료형 학습지, 토의토론형 학습지, 체크리스트형 학습지, 도표형 학습지, 마인드맵형(방사형) 학습지, 액자형 학습지, 밴다이어그램형 학습지, 그림 비유형 학습지, 만화형 학습지, 역할극형 학습지, 순서형 학습지 등이 있다. 다양한 시각적인 이미지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동일 텍스트를 가지고도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다양한 이미지 활용]

 


 

 


학습지를 분석해보면 텍스트, 질문, 이미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요소별로 살펴보자.

 

좋은 소재를 통해 텍스트 만들기

좋은 학습지를 만들려면 좋은 소재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예화 활용형 학습지, 심화학습형 학습지, 토의 토론형 학습지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교과서에 실려 있는 예화나 사례들은 대개 무난하기는 하지만 막상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에는 밋밋한 부분이 있다. 학습 주제와 관련이 있으면서도 학생들의 흥미를 끌만한 매력적인 소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질문을 활용하기

수업의 목적에 따라 그에 맞는 좋은 질문을 만들어 학습지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학습지라면 텍스트에 대한 사실 질문, 해석 질문, 평가 질문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좋다. 특정한 질문 유형만 활용하다보면 한계가 있다. 예컨대, 사실 질문만 사용하면 사실 확인에만 초점을 두기 때문에 텍스트를 충분히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사실 질문]

하인즈의 고민은 무엇인가?

이 글의 주인공 이름은?

 

[해석 질문]

하인즈가 약을 훔친 이유는 무엇인가?

주인공이 철이에게 욕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평가 질문]

하인즈의 행위는 도덕적으로 옳은가? 그른가? 그 이유는?

주인공이 철이에게 한 행동에 대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음과 같이 블룸의 교육목표분류체계학에 의한 6가지 수준에 따라 질문을 만들어보면 좋다. 


[지식]

-정보를 기억하기

-예) 하인즈 부인이 걸린 질병은?

[이해]

-읽거나 들은 내용을 달리 표현하기

-예) 하인즈 딜레마를 간단히 요약하여 정리한다면?

[적용]

-배운 것을 다른 맥락에서 활용하기

-예) 내가 만약 하인즈라면 어떠한 행동을 했을까?

[분석]

-어떤 문제를 구성하는 부분들로 나누고 그 사이의 관령성 찾기

-예) 하인즈 행동에서 충돌하고 있는 가치들은 무엇인가?

[종합]

-부분들을 결합하거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예) 현실에서 하인즈와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면 그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평가(비판)]

-주어진 기준에 따라 가치를 결정하기

-예) 하인즈 행동은 도덕적으로 정당화할 수 있는가? 


현실적으로는 6가지 수준의 질문을 2개씩 유형으로 묶어 3개의 질문을 만들어 활용하는 것이 좋다. 즉, 지식-이해, 적용-종합, 분석-비판 등으로 묶어서 질문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이나 문제 중심(PBL) 수업이라면 혁신을 위한 삼박자 질문인 ’-‘만약’-‘어떻게질문이 좋다.

질문

질문 사례

- 달걀을 옥상에서 떨어뜨리면 왜 깨지는 것일까?

만약

- 만약 달걀에 낙하산을 달아서 떨어뜨리면 어떨까?

- 만약 빨대로 만든 정육면체 모형에 달걀을 넣어 떨어뜨리면 어떨까?

어떻게

- 달걀을 옥상에서 떨어 뜨려도 어떻게 하면 깨지지 않도록 할 수 있을까?

  

다양한 질문 사례들은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참고하면 좋다.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하기

최근 비주얼 씽킹이 많은 교사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비주얼 씽킹의 좋은 점은 다양한 시각적인 언어를 활용하여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고, 창의적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최근 비주얼 씽킹과 관련한 책들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출처 : 김해동(2015), “교실 속 비주얼 씽킹”, 맘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