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객관식 평가 문항 출제시 유의해야 할 9가지 사항

by 김현섭 2017. 6. 20.

1. 명확한 정답이 하나만 있도록 해야 한다.

 

) 선생님에 대한 예절로서 바람직한 것은?

먼저 인사한다. 한 손으로 물건을 건넨다.

90도로 인사한다.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 경청하지 않는다.

 

⇒ ① 화난 표정으로 인사한다.

가벼운 물건도 가급적 두 손으로 물건을 건넨다.

90도로 인사한다.

선생님이 말씀하실 때 경청하지 않는다.

 

2. 모든 오답을 그럴 듯해야 한다.

 

) 다음 중 채소에 해당하는 것은?

복숭아 코스모스 토마토

 

다음 중 채소에 해당하는 것은?

복숭아 사과 토마토

 

3. 가급적 부정문을 사용하지 말고 긍정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다음 중 국가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주권 국민 영토 군대

 

다음 보기 중 국가의 구성 요소를 모두 고르시오.

[보기] () 주권 () 국민 () 영토 () 군대

 

(), () (), (), () (), (), () (), (), (), ()

 

4. 불가피하게 부정문을 사용하는 경우, 부정문에 밑줄을 긋는다.

-) 다음 보기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다음 보기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5. 모두 맞거나 틀린 보기를 제시하지 않도록 한다.

 

-) 다음 중 아시아 국가를 모두 고르시오.

중국 일본 베트남 몽고 인도


6. 정답을 2개 이상을 고르게 할 경우에는 해당 부분에 밑줄을 긋는다.

 

-) 다음 보기 중 축구와 관련된 용어 2가지를 고르면?

 

7. 문장 안에 인용된 문장은 “ “, 인용 어구는 ‘ ‘로 표시한다.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난 존재한다

공리주의에서는 최대 대수의 최대 행복을 강조한다.

 

8. ‘다음보다는 좀 더 세부적으로 그림’, ‘’, ‘보기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 다음에서 알수 있는 것은?

다음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9. 문항별 차등 점수는 문항 끝에 표시한다.

 

-) 다음 공리주의에 대한 설명 중 바람직한 것은? (1.5)


객관식 평가 문항을 검토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통해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교육과정의 범위를 벗어난 문항은 아닌가?

출제 원칙에 맞게 출제되었는가?

이원목적분류표에 맞게 출제되었는가?

지나치게 어렵거나 쉽지 않은가?

문항 풀이 시간이 적절한가?

문항 간에 직접적인 단서를 제공하고 있지 않은가?

오답 시비 내지 다수 정답 가능성은 없는가?

답지의 길이는 대체로 비슷한가?

정답의 위치가 특정 번호에 몰려 있는가?

 

일반적으로 좋은 평가 문항의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문항에서 요구하는 능력이 평가 목표와 일치해야 함

문항이 모호하지 않고 구조화될 수 있어야 하며, 문항의 발문과 답지의 내용이 간결하고 명확해야 함

상대 평가의 경우, 문항의 난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함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참신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