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38

좋은 수업 대화를 위한 6가지 팁~ 수업 대화는 어떻게?-좋은 수업대화를 위한 6가지 팁- “자, 조용히 해~”“오늘 수업 시간을 배울 내용은 해류의 특징이야” 수업은 교사와 학생과의 대화로 이루어져있다. 대화(dialogue)란 둘 이상의 실체 사이의 상호적인 언어 소통을 말한다. 비언어적인 소통도 넓은 의미의 대화에 포함시킨다면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 작용을 수업 대화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선생님들의 일상적인 수업 대화를 분석해보면 몇 가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들이 있다. 1. 학생 대상에 따라 존댓말과 예삿말을 구분하여 사용하자. 먼저 교사가 학생들에게 예삿말을 사용해야 하는가, 존댓말을 사용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있다. 많은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예삿말을 사용한다. 개인적으로는 수업을 하면서 20년 동안 예삿.. 2016. 3. 29.
내 수업이 힘들거나 재미없다고 느껴지는 선생님들은...(수업클리닉 신청 안내) 수업클리닉 신청 안내 "최선을 다해 수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배움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학생들의 관계와 질서 세우기를 쉽지 않고, 학생들에게 상처를 많이 받는다." "내 수업이 내가 생각하기에도 재미가 없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어디에서부터 돌파구를 찾아야 할 지 모르겠다""내 수업을 좀 더 정교하게 수업디자인을 하고 싶거나 구조화된 형태로 풀어가고 싶다.""정형화된 수업 틀에서 벗어나서 나만의 수업 스타일을 찾고 싶다."이러한 문제들을 경험하는 선생님들을 위해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수업클리닉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수업하기 힘들어하는 선생님들의 수업을 돕고 지속적으로 수업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은 신청하세요. 1. 목적▪ 수업으로 힘든 선생님들.. 2016. 3. 26.
수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12명의 교사를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수업디자인연구소의 김현섭입니다. 최고의 강사진과 함께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1년 과정의 아카데미를 마련했습니다. 수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선생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2016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계획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디자이너 양성 2. 일시▪ 2016년 4월 6일(수)-12월 7일(수) 18:00-22:00 (월 1회)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매월 첫째주 수요일 3. 장소 ▪ 수업디자인연구소 (www.facebook.com/sooupdesign)▪ 경기도 군포시 대야1로 12번안길 6, 3층 (4호선 대야미역 1번 출구, 도보 3분 거리) 4. 대상▪ 교직 5년차 이상 수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일반 교사 (1.. 2016. 3. 26.
알파고 선생님이 등장한다면? 제2의 스푸트니크 충격?, 알파고 충격!인공지능(AI)인 알파고 대 이세돌의 바둑 대국에서 알파고가 이세돌 기사를 상대로 꺾은 사건은 가히 충격적이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영화를 통해서도 미래 사회에서의 인공지능 문제를 다루기는 했지만 그저 먼 미래에서 일어날 추상적인 문제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인공지능 시대가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사건은 인공지능이 인간만의 고유 영역이라고 생각한 직관과 추론 능력을 컴퓨터가 계산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알파고는 딥 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단순히 입력된 정보 이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 2016. 3. 14.
학기 초 서로 소개하는 데 효과적인 12가지 방법 학기 초 수업을 시작할 때 진도 나가기 보다 더 중요한 것이 관계 세우기를 하는 것이다. 관계를 시작할 때 간단히 교사나 학생이 자기 이름만 소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학생들은 대개 자기 이름만 소개하거나 소개할 내용을 교사가 제시해도 머뭇거리며 시간을 보내거나 잘 소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몇 가지 구조화된 소개 방법들을 잘 활용하면 보다 쉽게 학기 초 서먹함을 없애면서 서로의 이름을 잘 기억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기 소개하기 [포토 스탠딩] 교사가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이나 옛날 사진을 보여주면서 흥미를 유발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큰바위얼굴 이미지 사진을 보여주면서 “이 그림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친구가 있나요?”라고 질문을 던진다. 그러면 학생들이 .. 2016. 3. 7.
'키 작으면 1번?' 이의있습니다. 한겨레(2016/3/4) [한겨레] 2016.3.4 교사 편의적 ‘키 번호’ 아직도 “학교가 차별적 환경 바꿔줘야” 초등학교 2학년 자녀가 개학을 맞은 지난 2일, 학부모 ㄱ씨는 아이가 또 ‘1번’이 됐다는 말을 듣고 가슴이 답답해졌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키 순서에 따라 번호를 매긴 것이다. 새 학년이 되면 많은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두 개의 번호가 주어진다. 키 번호와 출석 번호다.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에 성적 등을 입력할 때 이용되는 출석 번호는 학교 행정을 위해 필요한 번호지만, 키 번호는 학교 또는 교사가 부여하는 자의적인 번호다. ‘키 번호’가 부모들에게 주는 부담감은 크다. ㄱ씨는 “우리 학교 학부모들 사이에선 ‘한 엄마가 아이 실내화 밑창에 키높이 깔창을 넣어 애를 중간 번호대까지 밀었다’는 .. 2016. 3. 4.
학생 자리 배치, 어떻게 해야 할까? 학기 초 첫 수업을 준비하면서 고민하는 것이 학생들의 자리 배치이다. 대개 학급 담임 교사가 키순이나 번호순으로 앉도록 한다. 이 두 가지 방법은 학기 초에 임시로 자리를 앉도록 할 때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무난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담임 교사가 학급경영 및 생활지도와 교과 수업을 동시에 하고 둘 중에서도 학급 경영이 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리 배치도 이러한 측면에서 중점을 두고 앉도록 하면 된다. 하지만 중고등학교의 경우, 학급 담임 교사와 교과 담당 교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리 배치에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대개 학급 담임 교사가 지정한 자리대로 교과 담당 교사도 그대로 자리를 인정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학급 담임 교사마다 철학과 기준이 다르기 때문.. 2016. 3. 3.
2016 수석교사를 위한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 개최 안내 수석교사를 위한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안내 안녕하세요. 수업디자인연구소의 김현섭입니다. 이번 연구소에서는 수석교사를 위한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수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다 음 - 1. 목적▪ 수석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 수업 코치 및 수업디자이너 양성 2. 일시▪ 서울 : 2016년 3월 18일(금)-12월 2일(금) 매월 첫째 주 금요일 18:00-21:30 (3/18, 4월 미정(1박2일 캠프), 5/6, 6/3, 7/1, 9/2, 10/7, 11/4, 12/2)▪ 경기 : 2016년 3월 21일(월)-12월 19일(월) 매월 셋째주 월요일 18:00-22:00 (3/21, 4월 미정(1박2일 캠프), 5/16, 6/20, 7/18, 9/1.. 2016. 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