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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효과적인 강의법

by 김현섭 2012. 1. 26.

가. 확실하게 강의를 망칠 수 있는 방법

교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학습 구조가 일제학습이다. 이중에서도 강의법(설명식 수업)을 많이 활용하는데 그 이유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줄 수 있고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습 효과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학습 효율성이 가장 떨어지는 수업 방법이 바로 강의법이다. 그렇다면 강의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

먼저 확실하게 강의를 망칠 수 있는 방법부터 살펴보자.

 

■ 길게 말하라.

■ 누구나 다 아는 일반적인 이야기로 서두를 시작하라.

■ 45분 동안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고 5분 동안 허둥지둥 마무리하라.

■ 상대방이 알아듣기 힘들도록 빨리 말하거나 발음을 얼버무리라.

■ 가급적 말로만 승부하라.

■ 어설픈 농담한다.

■ 시작부터 파워포인트 등의 시각적 자료를 화려하게 보여준다.

■ 지나친 겸손한 표현으로 시작한다.

■ 강의 내용과 상관없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나. 강의 도입 단계

 

성공적으로 강의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첫 시작 5분 안에 학생들이 강의를 들을지 말지 여부를 결정한다.

■ 공감하는 표현을 사용하여 친밀감과 호감을 얻어야 한다.

■ 동기 유발할 수 있는 예화나 이야기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선입견을 깨거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말, 전체 내용을 포괄하는 내용을 사용하라.

■ 강의할 내용을 미리 개괄하여 보여주라.

 

다. 강의 진행 단계

 

■ 노트나 교재를 그대로 읽는 어투에서 벗어나 자연스럽게 이야기해야 한다.

■ 발음과 억양에 신경을 써야 한다.

■ 때로는 침묵도 중요한 집중 방법이 될 수 있다.

■ 복문보다는 단문(짧은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중요한 부분은 반복한다. 반복할 때에는 다른 표현을 활용하여 반복한다.

■ 비언어적인 표현(제스처 등)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의 대답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강의를 진행할 때에는 교사가 학생들과 눈을 맞추는 일이 중요하다. 아이 컨텍트(Eye Contact)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상대방의 눈을 보면서 이야기하라.

■ 한 사람씩 한 사람씩 전체에게 한다.

■ 특정 학생에게 초점을 맞추어 강의한다.

■ 열심히 참여하는 학생에게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한다.

■ 보고 웃고 말하라(Look-Smile-Talk)

■ 블록 이동법(앞-좌-뒤-우 순환)을 사용하라.

 

라. 강의 마무리 단계

 

■ 지금까지 다루었던 내용을 요약하라.

■ 새로운 지식을 제시하지 말라.

■ 가장 좋은 것을 보여주라.

■ 학생이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지만 학습 주제와 관련된 사실을 이야기하라.

■ 형성 평가 등을 활용하여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환기하라.

 

마. 강의를 잘하려면...

 

첫째, 무엇보다 강의(수업)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수업 자체를 재미있다고 느껴져야 학생들에게도 수업이 재미있게 느껴진다. 교사에게도 재미없는 내용은 학생에게도 재미없다.

둘째, 강의를 하기 전에 교사로서 자기의 교수 유형을 잘 파악해야 한다.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감각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 지능, 자성지능, 자연이해 지능 등이 있다. 교사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강의를 하는 것이 좋다.

셋째, 강의 내용을 사실 위주에서 이야기 중심으로 전달하면 좋다. 건조한 사실들도 이야기로 엮어서 전달하면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전달해 줄 수 있다. ‘의미있는 학습’에서는 학생들의 경험을 연결하여 재구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넷째, 가르침보다는 배움이 우선이다. 강의를 통해서 내가 무엇을 이야기하느냐 보다 학생들이 내 강의를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고민해야 한다. 가르침은 일어났으나 배움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실패한 수업이 될 수밖에 없다. 학생들을 수업의 구경꾼으로 만들지 말라.

다섯째, 학생과의 호흡을 잘 맞추어야 한다. 수업 시간 안에 학생과 ‘밀고 당기기’를 잘해야 한다. 일제학습, 개별학습, 협동학습, 경쟁학습 등 학습내용에 맞는 적절한 학습 구조를 활용해야 효과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필요와 관심을 미리 파악해야 좋은 강의를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명강의라 하더라도 학생들의 관심사와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 결코 성공적인 수업을 할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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