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요령

by 김현섭 2012. 1. 26.

가. 최고의 프리젠터, 스티브 잡스

 

말로만 설명하는 것보다는 무엇인가를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등)이 보편화되었지만 대부분 평면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프리젠테이션 방식에서 탈피하여 보다 입체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자.

전세계적인 프레젠터는 애플사 CEO 스티븐 잡스이다. 스티븐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분석해 보면 우리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의 프리젠테이션 비법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청중에게 맞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강사의 넘치는 열정과 에너지가 두드러진다.

■ 프레젠터를 따라오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운영한다.

■ 최소한의 텍스트로 이야기한다.

■ 빈 화면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 커다란 폰트를 활용한다.

■ 글머리 기호를 자제한다.

■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한다.

■ 챠트나 그래프는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한다.

■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활용한다.

■ 한 슬라이드에 한 가지 메시지만 담는다.

 

나. 슬라이드 디자인

 

1) 슬라이드 디자인의 6가지 원리

 

(1) 디자인으로 승부하라

슬라이드도 미적 디자인 감각이 있어야 학생들에게 시선을 모을 수 있다. 슬라이드 디자인은 분석적인 접근보다는 직관적 접근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첫 단계에서는 수업 주제와 목적, 학생들의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기본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복잡한 이미지보다는 단순한 이미지가 효과적이므로 예술적 감각이 없다고 미리부터 겁먹을 필요가 없다.

(2) 스토리를 겸비하라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효과적인 강의법이 이야기 교수법이다. 객관적 사실의 열거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힘들다. 스토리를 통하여 수업 내용에 활력을 입히고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야기의 소재는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등을 통하여 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이다. 교사가 경험한 이야기도 매우 좋은 소재로 활용될 수 있다.

(3) 조화를 이뤄야 한다

수업을 할 때 교과서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려고 하기 보다 해당 주제를 교사 입장에서 재구성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 조화시킬 수 있다. 복잡한 문제 속에 내재된 원리를 찾아 자신의 입장에서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조화의 능력은 논리력, 분석력, 종합력, 직관력과 같은 사고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여 큰 그림을 그리고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을 분별해 나간다.

(4) 공감이 필요하다

공감이란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상대방의 느낌과 감정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능력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무언의 메시지 속에서 단서를 발견해 나가고 무의식적으로 표현되는 신체 언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공감의 능력이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교사는 학생들의 수업 반응 태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다.

(5) 놀이도 필요하다

좋은 수업은 진지함과 놀이가 어울려진다. 유머는 여유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준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유머가 나올 수 있다. 강의 내용이나 슬라이드 디자인에 있어서 재미있는 이미지 등을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주목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6) 의미를 찾아야 한다

아무리 재미있게 강의를 해도 의미가 없다면 시간 낭비가 될 것이다.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내용에 있어서 의미와 가치를 찾아내고 이를 덧입힐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마무리 단계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다.

 

2) 슬라이드 디자인

(1) 신호 대 잡음의 원리

■ 복잡한 이미지를 버리라.

■ 도표나 숫자는 이미지로 만들어 활용하라

■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라

■ 배경 이미지나 로고 등을 과감하게 삭제하라

(2) 그림 우위 효과의 원리

■ 시각을 장악하라

■ 좋은 이미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인터넷 등을 적극 활용하여 좋은 이미지를 모아서 활용하라

■ 디카 등을 활용하여 좋은 이미지 사진 등을 확보하라.

■ 적절하게 동영상 등 멀티 자료를 활용하라

■ 쓸만한 인용구를 찾아 삽입하라

(3) 여백의 원리

■ 여백을 적절하게 활용하라.

■ 이미지를 통해 시선을 집중하라.

■ 균형을 잡아라. 균형을 잡으면 안정감을 준다.

(4) 대비, 반복, 정렬, 근접의 원리

■ 대비 : 각 요소의 차이를 극대화하라.

■ 반복 : 동일하거나 비슷한 이미지를 재사용하라.

■ 정렬 : 각 요소를 보이지 않는 선으로 연결하라.

■ 근접 : 가깝거나 멀리 떨어뜨려 놓음으로써 정돈된 느낌을 주라.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동학습을 활용한 토의 토론 수업  (0) 2012.01.26
프로젝트 수업  (1) 2012.01.26
효과적인 강의법  (2) 2012.01.26
수업에 대한 몇 가지 명제들...  (0) 2012.01.26
나는 어떤 교사인가?  (0) 2012.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