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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나는 어떤 교사인가?

by 김현섭 2012. 1. 26.

 나는 어떤 교사인가? 수업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에 대한 냉철한 자아 성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학생에게 학생 특성에 맞는 학습 유형이 있듯이 교사에게도 교사 특성에 맞는 교수유형이 있다. 교사 자신의 교수 유형이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수업을 혁신하는 데 있어서 첫 걸음이다.

교수법 유형(Teaching-style)

파커 팔머는 『가르칠 수 있는 용기』에서 수업 문제를 고민함에 있어서 왜, 무엇을, 어떻게, 누가에 대한 4가지 질문을 던진다. 즉,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교사론에 대한 주요 담론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주로 교사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간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에 앞서서 교사로서 내 모습을 진지하게 성찰해야 수업 혁신을 위한 접근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과연 나는 어떠한 교사인가? 여기에서는 주로 교수학습방법적인 측면에서 다중지능이론(MI)과 학습 구조이론에 따른 교수 스타일(Teaching-style)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1.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한 교수법 유형

다중 지능 이론을 주창한 하워드 가드너는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지능을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대인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그리고, 자성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으로 분석했다. 최근에는 여덟 번째 지능인 자연이해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을 새롭게 목록에 첨가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을 교수학습방법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면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에 있어서 기본적인 활동은 ‘이야기를 통하여 가르치기’이다. 언어적 지능과 관련한 교수 학습 활동에는 강의, 토론, 이야기하기, 읽기, 쓰기, 브레인스토밍, 낱말 게임 등이 있다.

(2) 논리수학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등을 들 수 있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수학 문제 풀기, 문답 토의, 논리적 문제 해결 학습, 분류와 범주화, 과학적 사고 등이 있다.

(3) 공간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마인드맵 등이 있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는 표, 그래프, 다이어그램, 지도, 그림, 비디오 및 영화, 생각 묘사하기, 작품 감상하기 등이 있다.

(4) 신체운동감각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몸 동작(제스츄어 등)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 현장 학습, 체험 활동, 운동, 신체 이완 훈련, 역할극, 무용 등이 있다.

(5) 음악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음악 활동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 노래, 음악 감상, 악기 연주, 리듬,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등이 있다.

(6) 대인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과의 역동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이다. 해당 교수 학습 활동에는 협동학습, 또래 가르치기, 갈등 중재하기, 학습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7) 자성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자기 자신을 뒤돌아보며 개인의 감정 고려하는 것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1분 반성의 시간, 과제 선택, 개별적인 만남 및 상담, 일지나 일기 쓰기 등이 있다.

(8) 자연이해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 경험하기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동식물 관찰, 동식물 키우기, 야외 체험 학습 활동 등이 있다.

 

[표1]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교수 전략

지능

기본적인 교수 활동

교수 학습 활동들

교수 전략

언어

이야기를 통하여 가르치기

강의, 토론, 이야기하기, 읽기, 쓰기, 브레인스토밍, 낱말게임 등

-을 읽어라

-에 대하여 쓰라

-관하여 들어보라

논리수학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수학 문제 풀기, 문답 토의, 논리적 문제 해결 학습, 분류와 범주화, 과학적 사고 등

-을 측정하라

-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라

-을 개념화하라

공간

그림 그리기, 마인드맵

표, 그래프, 다이어그램, 지도, 그림, 비디오 및 영화, 생각 묘사하기, 작품 감상하기 등

-을 보아라

-을 시각화하라

-에 대한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하라

신체운동감각

몸 동작

현장 학습, 체험 활동, 운동, 신체 이완 훈련, 역할극, 무용 등

-을 제작하라

-을 춤으로 표현해 보라

-을 역할극으로 시연하라

음악

음악(리듬, 음정, 박자 등)

노래, 음악 감상, 악기 연주, 리듬,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등

-에 대하여 노래로 표현해 보자

-을 들어 보아라

대인

학생과의 역동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협동학습, 또래 가르치기, 갈등 중재하기, 학습 동아리 활동 등

-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라

-와 함께 과제를 완성해보라

자성

개인의 감정 고려하기

1분 반성의 시간, 과제 선택, 개별적인 만남 및 상담, 일지나 일기 쓰기 등

-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라

-에 관하여 선택하라

자연이해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 경험하기

동식물 관찰, 동식물 키우기, 야외 체험 학습 활동 등

-을 관찰해 보라

-을 키워보라

-경험해 보라.

 

교사마다 개인적으로 발달한 지능과 관련한 교수법을 선호하고 상대적으로 발달되지 못한 지능과 관련한 교수법을 회피한다. 그러므로 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교수법을 살펴보면 역으로 자신의 다중지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데 8가지 다중지능 중에서 교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다중지능은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대인지능이다. 그런데 교과의 특성에 따라 미술교사라면 공간적 지능이, 체육교사라면 신체적 지능이 더 발달하면 좋을 것이다.

2. 학습 구조 이론에 입각한 교수법 유형

학습 구조이론에 따르면 수업 활동은 내용(what)과 구조(how)의 상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구조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 방식의 틀’을 의미한다. 학습 구조는 크게 개별 학습, 경쟁 학습, 협동학습, 일제 학습 등으로 나뉜다.

 

(1) 개별 학습 구조

개별학습 구조란 ‘나의 학습 활동이 동료들에게 어떠한 영향력도 주고 받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개별 학습 구조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학생들이 개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개인 학습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한 학습 활동을 하는 것을 강조한다. 개별 학습 구조는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흥미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이상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개별 학습 구조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려면 교사 대 학생 비율이 최소화되어야 하고 개별 학습에 맞는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경쟁 학습 구조

경쟁학습 구조란 ‘나의 성공이 너의 실패요, 너의 성공이 나의 실패’인 일종의 제로섬 게임 상태를 의미한다. 즉, 학습 집단 내에 모둠이나 개인 간에 경쟁을 유발시키는 구조이다. 교사가 일정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각 모둠이나 개인 간의 경쟁을 부추겨서 학습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때 경쟁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보상 제도를 적절히 운영하는 것이다. 먼저 학습 목표를 이룬 모둠에게 점수나 선물 등 다양한 보상을 하여 적절히 전체 집단을 통제하는 것이다. 예컨대 학습 퍼즐이나 문제를 먼저 푼 팀에게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경쟁학습 구조는 수업 분위기를 역동적으로 만들고 학습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모둠이나 개인간의 경쟁이 지나쳐 자칫 전체 수업 분위기가 산만해지거나 모둠이나 개인간의 격차가 벌어져 학습에 있어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발생하여 일부 뒤쳐진 모둠이나 개인은 학습 목표를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생긴다.

(3) 협동 학습 구조

협동 학습 구조란 ‘나의 성공이 너의 성공이요, 너의 성공이 나의 성공’으로 이어져서 협동하지 않으면 과제를 완성할 수 없도록 의도적으로 고안된 구조이다. 협동학습 구조는 학습자 상호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협동을 하여 학습 목표를 이루는 구조이다. 이를 위하여 전체 학습 집단 안에 모둠을 조직하고 모둠 구성원간, 모둠 집단 간의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협동 방식은 모둠 구성원간의 협동을 강조할 수 있고 전체 학습 집단 내에 속한 모둠들끼리 협동하여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다.

(4) 일제 학습 구조

일제학습 구조란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서 교사가 전체 학습 집단을 한꺼번에 관리(통제)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교사(매체)가 지식이나 정보를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구조이다. 일제학습 구조는 많은 학습자를 동시에 교육할 수 있고 어려운 학습 내용도 쉽게 전달할 수 있으나 교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수동적일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닌다.

 교사가 주로 사용하는 학습 구조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한국 학교 수업 문화는 일제학습, 경쟁학습이다. 그러다 보니 교사들도 일제학습과 경쟁학습에 익숙하다. 그러므로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일제학습과 경쟁학습에 의거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그런데 수업 혁신은 교사 중심의 일제학습에서 학생 중심의 개별학습으로, 나의 성공이 너의 실패인 경쟁학습에서 나의 성공이 너의 성공인 협동학습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으로 수업 문화를 바꾸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교사가 성장 과정에 있어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직접 경험해보는 경우가 적었기 때문에 학교 교사가 되어서도 쉽게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전환하기 힘들다. 먼저 자신의 모습을 알아차리고, 지속적인 노력과 실천의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자신의 수업 문화를 버꾸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교수전략

최근에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수업모형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다. 수많은 모형과 기법이 존재되고 개발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접근 방식은 교수 전략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수전략은 직접적 교수전략, 간접적 교수전략, 참여적 교수전략이 있다. 각 교수전략에 따라 수업을 이해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직접적 교수전략에서는 교사 중심, 지식 중심으로 접근하고 간접적 교수 전략에서는 학생 중심, 경험 중심으로 접근이 이루어진다. 그런데 최근에는 직접적인 교수전략과 간접적 교수전략의 장점이 결합된 참여적 교수 전략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여적 교수전략은 교사의 계획과 의도 속에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 전략이다. 대표적인 수업 방법으로 협동학습, 구조화된 프로젝트 수업, 실천적 교수 전략, 토의 토론 수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교사들 대부분이 직접적인 교수 전략에 의거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일부에서는 학생 중심, 경험 중심의 간접적인 교수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수업 혁신은 직접적인 교수 전략에서 간접적인 교수 전략으로 귀착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교수 전략을 넘어 참여적 교수 전략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혁신하고자 할 때 참여적 교수 전략에 대한 고민과 실천이 뒤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