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학기초 관계 세우기 활동

by 김현섭 2018. 3. 1.

학기 초 서로 친밀해지려면?

 

초두(初頭) 효과란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기억에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는 현상을 의미한다. 수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사와 학생과의 첫 만남의 인상이 이후 수업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계의 첫 시작은 친밀감 형성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친밀성이란 긍정적인 정서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것을 말한다. 학기 초 질서 세우기와 관계 세우기가 모두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우선해야 할 것이 관계 세우기이다. 관계 토대 위에 질서 세우기가 가능해지고 신뢰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학기 초 얼어붙은 교실 분위기를 풀 수 있는 얼음 깨기(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 활동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기

 

그림 비유(포토 스탠딩) 활동

그림이나 사진 등을 활용하여 자기 자신을 소개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학생들에게 보여준다.

학생들에게 이미지에 대한 이유를 물어보고 다양한 답변을 유도한다.

교사가 그 이미지를 보여준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이미지만 보아도 뻔한 답변이 나올 수 있는 것은 피하고 창의적인 답변이 나올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시선을 이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기 소개 뿐 아니라 수업 운영 및 평가 계획도 이어서 소개하면 좋다.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

진실 2가지, 진실같은 거짓말 1가지를 말하고 그 중에서 거짓말을 찾도록 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자기 자신에 대한 진실 2가지, 거짓말 1가지를 말한다.

학생들에게 하얀 거짓말을 찾아보도록 한다.

교사가 정답을 말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문제 준비할 때 진실같은 거짓말, 거짓말같은 진실을 준비하면 좋다.

-자칫 교사의 자기 자랑으로 흐르지 않도록 함.

 

 

학생 개인이 전체 학생들 앞에서 자신을 소개하기

 

사물(그림) 비유 / 빈 문장 만들기

사물이나 그림, 빈문장을 활용하여 자기 자신을 소개한다.”

 

[진행 단계]

교실 안에 각자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사물을 챙기거나 그림(비유) 카드를 교실 앞 쪽에 붙여 놓고 그것을 선택하게 한다. 아니면 빈 문장의 빈 칸에 단어를 채운다.

-사물의 예) 지우개, 분필, 교과서, 카드 등

-빈문장의 예) 나는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학생이 자기가 선택한 사물(그림, 빈문장)을 보여주고 그 이유에 대하여 알아맞히도록 유도한다.

자신이 선택한 사물(그림, 빈문장)과 그 이유에 대하여 전체 학생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나머지 학생들이 해당 학생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도 좋다.

-자기 소개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학생의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한다.

 

질문 샤워

다양한 질문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진행 단계]

한 학생이 순서대로 나와 자기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한다. (이름, 관심사 등)

나머지 학생들이 해당 학생에 대한 질문 5가지를 자유스럽게 질문하면 해당 학생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한다.

해당 학생이 여러가지 질문 중 자신에게 가장 마음에 들었던 질문과 그 이유에 대하여 말한다.

교사는 해당 학생에게 마음에 든 질문을 한 학생에게 간단한 선물을 부여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곤란한 질문에 대하여 패스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간단한 선물을 미리 준비해도 좋다.

 

질문 전시회

접착식 메모지 등을 활용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각자 다양한 질문들을 만들고 이를 전시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모든 학생들에게 접착식 메모지를 5장씩 배부한다.

학생들은 각자 나는 누구인가?’와 관련한 브레인스토밍 질문들을 접착식 메모지에 기록하고 교실 칠판에 붙인다.

순서대로 학생들이 나와 마음에 드는 접착식 메모지를 3장 찾아 그 질문에 대하여 자기 이야기를 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교사가 미리 준비물(접착식 메모지 등)을 챙겨놓으면 좋다.

-앞 학생이 발표할 때 다음 순서인 학생이 미리 칠판에 붙인 질문이 기록된 접착식 메모지를 살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나는 누구인가?

무기명으로 개인 정보를 퀴즈로 내면 나머지 학생들이 알아맞힌다.”

 

[진행 단계]

교사가 학생들에게 꼬마 출석부를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 이름,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 3가지, 자기 장단점, 꿈 등

교사가 꼬마 출석부를 거둔다.

교사가 무작위로 꼬마 출석부를 골라 내용을 읽어 준다.

정답을 아는 학생이 해당 학생 이름을 이야기하고 정답을 맞히면 간단한 보상을 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꼬마 출석부 용지로 단어장 카드를 활용하면 좋다.

-모둠이 구성된 상태라면 모둠 차원에서 도전 골든벨 방식으로 알아맞힐 수 있음, 이때는 모둠 보상을 주는 것이 좋다.

 

나에게 물어봐

자신의 관심사에 대하여 나머지 사람들이 질문을 통해 이야기하고 그와 관련된 퀴즈 문제를 활용하여 질문과 경청을 잘할 수 있도록 한다.”

 

[진행 단계]

자기 관심사를 쓰고 그와 관련된 질문 3가지를 만들어 그 정답을 기록한다.

해당 학생이 나와 자기 관심사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들은 질문 6가지를 던지면 해당 학생은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다.

질문 활동이 마치면 교사가 학생이 작성한 해당 질문지를 활용하여 퀴즈 문제를 이야기하면 나머지 학생들이 정답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교사가 미리 준비물(접착식 메모지 등)을 챙겨놓으면 좋다.

-전략적인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모둠 안에서 모둠원들끼리 자신을 소개하기

 

꼬마 출석부

개인 정보를 꼬마 출석부를 만들어 다양하게 활용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학생들에게 꼬마 출석부 용지를 배부한다.

교사가 꼬마 출석부에 들어갈 내용을 말하면 학생들은 그 내용에 대한 자기 정보를 기록한다.

꼬마 출석부를 통해 모둠 안에서 자기 소개를 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꼬마 출석부 용지로 단어장 카드를 활용하면 좋다.

-꼬마 출석부 활동을 3단계 인터뷰 활동과 연결하여 진행하면 좋다.

 

3단계 인터뷰

짝꿍끼리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짝꿍을 대신하여 소개한다.”

 

[진행 단계]

꼬마 출석부를 활용하여 짝끼리 번갈아 가며 인터뷰 활동을 한다.

모둠 안에서 돌아가며 짝꿍을 대신하여 소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교사가 활동 시간을 정해 통제하면 좋다.

-짝꿍을 대신하여 소개할 때 3인칭이 아니라 1인칭으로 소개하면 좋다.

-잘 기억하지 못했거나 잘못 소개한 내용은 나중에 활동이 마치고 나서 수정해 주면 좋다.

-경청하기에 초점을 대화 활동이다.

 

질문카드 활동

학생들이 질문 카드를 만들어 질문 카드를 활용하여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모든 학생들에게 질문 카드 용지를 4장 배부한다.

다른 친구들에게 궁금한 질문을 카드마다 1가지 질문씩 기록한다.

모둠별로 질문 카드를 모아 다른 모둠의 질문 카드 모음과 교환한다.

질문이 기록된 부분을 밑장으로 해서 모둠 책상 가운데 쌓아 놓는다.

돌아가며 무작위로 질문 카드를 뽑으면서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말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교사가 모둠별로 A4 색지를 배부하여 학생들이 직접 8등분하여 카드를 만들 수 있으면 좋다.

-이상한 질문이 나오지 않도록 미리 주의사항을 이야기하면 좋다.

 

질문보드게임

자기 관심사를 카드로 만들어 보드 게임 형식을 활용하여 서로 소개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질문 보드 게임 세트(질문 카드, 미션 카드, 질문 보드 게임판, 보드마카, 지우개, 주사위, 말 등)를 모둠별로 배부한다.

모둠 안에서 모둠원들이 각자 질문 카드 4, 미션 카드 1장을 챙긴다.

각자 관심사 키워드를 질문 카드에 기록하고, 미션 카드에는 간단한 미션을 기록한다.

-관심사 키워드 예) 성적, 게임, 이성 친구 등

-미션 카드 예) 칭찬하기, 우스꽝스런 표정 짓기, 하트 날리기 등

질문 보드 게임판 위에 질문 카드와 미션 카드를 배열한다. 미션 카드 위에 개인 말을 올려 놓는다.

1번 학생부터 주사위를 던지면 숫자만큼 말을 이동하여 해당되는 질문 카드에 기록된 관심사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미션 카드를 지나갈 때는 해당 미션을 수행하고나서 관심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한다.

나머지 학생들이 이야기에 대하여 간단한 질문이나 공감을 표현한다.

왼쪽 방향으로 순서를 돌아가며 주사위를 던져 위와 같은 방식으로 관심사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질문 보드 게임 세트가 없으면 접착식 메모지와 주사위를 준비해서 활용할 수 있다.

-진행 방법을 잘 모르는 모둠에게 교사가 다가가 피드백을 하면 좋다.

 


 

 

 

신체 놀이를 통한 모둠 세우기 활동

 

이구동성

사자성어를 모둠원들이 한 음절을 담당하여 큰 소리로 동시다발적으로 외친다.”

 

[진행 단계]

모둠별로 사자성어를 준비한다.

개인별로 한 음절을 담당하여 동시 다발적으로 큰소리로 외친다.

나머지 모둠에서 사자성어에 대한 정답을 모둠 칠판에 기록하여 정답을 맞힌다.

정답을 맞힌 모둠에게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교사가 사자성어를 미리 준비할 수도 있고 모둠별로 정하게 할 수 있다.

-모둠 칠판이나 보드마카를 활용하여 도전 골든벨방식으로 진행하면 좋다.

-부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주의를 준다.

-목소리를 작게 내거나 아예 소리를 내지 않는 경우, 패널티를 주고 그 사람만 별도로 개인적으로 소리를 내게 할 수 있다.

 

협동의자 게임(발수 줄이기/신문지 생존)

의자 하나에 모둠원들이 동시에 앉는다.”

모둠원들의 발수를 최소화하여 서있는다.”

신문지 위에 모둠원들이 서있는다.”

 

[진행 단계]

하나의 의자 위에 모둠원들이 다 앉을 수 있도록 한다.

정해진 시간 동안 버티고 앉으면 미션을 성공한 것으로 인정하고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협동의자 게임과 비슷한 활동이 발수 줄이기와 신문지 생존 게임이다.

-발 수 줄이기 게임은 모둠원들이 발 수를 점차 줄여나가서 최소 발 수로 버티고 서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둠원들끼리 신체 접촉을 통해 창의적으로 버틸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한다.

-신문지 생존 게임은 신문지를 활용하여 모둠원이 그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단계별로 교사가 신문지를 접어서 바닥에 놓는다. 가장 적은 신문지 면적 위에 버티고 있는 모둠에게 보상을 실시한다.

 

 

풍선 치기

정해진 시간 동안 모둠원들이 풍선을 쳐서 서로에게 패스한다.”

 

[진행 단계]

모둠별로 풍선을 배부한다.

모둠원들이 협력하여 1분 동안 풍선을 30cm 이상 쳐서 패스한다.

1분 동안 풍선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으면 성공으로 인정하고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의자에 앉아서 진행하는 경우, 의자에 엉덩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한 사람이 연속하여 풍선을 치지 못하도록 한다.

-약간 방식을 변형하여 난도를 올리면 좋다.

) 2단계 한 손가락만 활용하기, 3단계 모둠원들이 하나의 원 형태로 손을 잡고 치기 등

-반칙하지 않도록 교사가 잘 관리해야 한다.

 

풍선 배구

풍선을 활용하여 모둠별 배구 활동을 진행한다.”

[진행 단계]

배구공 대신 풍선으로 배구를 한다.

5점 내기 등 정해진 점수를 먼저 선취한 모둠이 승리하는 것으로 인정하고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풍선, 네트 대용 노끈 등이 필요하다.

-반칙을 하지 않도록 교사가 심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가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잘 진행한다.

 

모둠 미션 대회

모둠별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한다.”

 

[진행 단계]

교사가 모둠별로 미션을 제시한다.

-미션 예) 1분 동안 개인 소지물을 길게 늘어뜨리기, A4 용지를 활용하여 가장 높은 탑 만들기, 암호문 풀기 등

정해진 시간 안에 미션을 성공한 모둠에게 모둠 보상을 실시한다.

 

[유의사항 및 기타]

-다양한 미션 활동을 개발하면 좋다.

-미션에 맞는 준비물을 교사가 미리 준비해야 한다.

-너무 소란하거나 규칙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대개 여학생들은 대화 활동을 통해 친밀함을 경험하고 남학생들은 신체 활동을 통해 친밀함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대화 활동과 신체 활동을 적절히 섞어서 활용하면 좋다. 단순히 노는 것이 아니라 노는 과정을 통해 친밀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