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질문을 꺼려 하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심어주려면?

by 김현섭 2015. 3. 20.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학생들은 질문하는 방법을 점차 잊어버리고 살아왔기 때문에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도 잘 질문하지 못한다. 침묵에 빠져 있는 학생들에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촉진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 여기에서는 질문 활성화를 위한 구조화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유도하려면

 

학생들에게 질문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질문을 한 학생에게 교사가 공개적으로 칭찬하거나 칭찬 스티커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냥 질문하라고 하면 학생들이 무반응의 태도를 보이기 쉽다. 오랫동안 질문하지 않았기에 질문을 하라고 해서 쉽게 질문이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엉뚱한 질문만 해도 칭찬하거나 보상을 해주면 닫힌 입술을 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질문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화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질문 샤워 활동

 

학생들이 다양한 질문을 하고 좋은 질문은 무엇인지 학생들 스스로 깨달을 수 있다.”

 

[진행단계]

교사가 다른 친구들에게 궁금한 질문을 학습지를 통해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한 학생을 선택하여 교탁 앞으로 나오게 한다.

나머지 학생들 중 그 친구에게 궁금한 질문을 5가지 정도 던진다.

해당 학생은 그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한다. 다만 답변하기 곤란한 질문은 패스할 수 있다.

질문과 답변이 마치면 해당 학생에게 가장 좋았던 질문과 그 이유를 말하게 한다.

6. 가장 좋은 질문을 한 학생에게 개인 칭찬 스티커 등으로 보상한다.

7. 가장 좋은 질문을 한 친구가 다음 순서가 되어 앞으로 나오게 한다.

 

[주안점 및 유의사항]

이 활동의 핵심은 질문하기 꺼려하는 학생들에게 손쉽게 질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고 좋은 질문을 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어떤 질문이든 허용하되,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은 패스권을 활용하여 방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전체 학생들에게 자기 소개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교사는 차분하게 질문이 나올 수 있도록 격려한다.

활동 이후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한다. 가급적 닫힌 질문보다는 열린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발자]

김현섭(2015)

 

 

번호별 인터뷰 활동

 

학급 구성원 숫자가 많은 경우, 모든 학생들이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행 단계]

교사가 전체 학생들을 41모둠 형태로 구성한다. 모둠원들에게 각각 번호를 부여한다.

2. 교사가 한 학생을 선택하면 교탁 쪽으로 나온다.

3. 선택된 학생이 교탁 쪽으로 서게 되면 해당 번호의 학생들이 돌아가며 질문을 던진다. 예컨대, 선택된 학생이 1번이면 나머지 각 모둠의 1번 학생들이 해당 학생에게 돌아가며 질문을 던진다.

4. 해당 학생은 그 질문에 대하여 답변할 수도 있고 패스할 수도 있다. 패스는 2번만 허용한다.

5. 질문과 답변이 마친 뒤 해당 학생이 자기에 주어졌던 질문들 중 가장 좋았던 질문과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6. 교사가 좋은 질문을 한 학생으로 선정된 학생에게 개인 보상을 수여한다.

 

[주안점 및 유의사항]

번호별 인터뷰 활동은 질문 샤워 활동을 보완한 활동이다. 학급 구성원 숫자가 적을 때는 질문 샤워 활동이 좋지만 학급 인원수가 많은 경우, 한 번도 질문하지 않는 학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번호별 인터뷰 활동은 모든 학생들이 1회 이상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학습지를 통해 미리 질문들을 만들어 놓고 질문하면 좋다. 필요에 따라 교사가 좋은 질문들의 사례들을 미리 소개해주는 것도 좋다. 질문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교사가 대신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개발자]

김현섭(2015)

 

질문 샤워 학습지.hwp

 

나에게 물어봐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한 질문 활동을 통해 질문과 경청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진행 단계]

1.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배부한다.

2.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사 주제를 쓰고 그와 관련한 문제 5가지를 출제한다.

3. 한 학생이 교실 앞에 나오면 나머지 학생들이 질문을 던지고 해당 학생은 그 질문에 대하여 성실하게 답한다.

4. 질문과 답변이 마치면 해당 학생이 미리 출제한 문제를 가지고 퀴즈 게임을 한다.

5. 퀴즈 게임에서 정답을 맞힌 학생이나 모둠에게 보상한다.

 

[유의사항]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관심사를 이야기할 때 에너지가 생긴다. 공부를 잘하지 못하거나 내성적인 학생도 자기의 관심사를 말할 때는 열심히 말할 수 있다. 자신의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은 자연스럽게 자존감을 세울 수 있다.

나에게 물어봐는 생각나는 대로 질문해서는 안되고, 해당 학생이 낸 문제가 무엇인지를 염두해 두고 질문을 해야만 하는 활동이다.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퀴즈 게임시 좋은 결괄르 기대할 수 있다.

질문도 중요하지만 경청이 뒷받침해야 한다. 인터뷰 활동 내용이 퀴즈 문제가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경청 훈련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활동 이후 활동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초인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피드백 활동을 통해 질문과 경청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개인 관심사 대신 학습 내용과 관련한 것으로 활동할 수 있다.

[개발자]

김현섭(2015)

나에게 물어봐 학습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