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21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by 김현섭 2021. 2. 27.

#수업전문가 #온라인수업 #블렌디드 수업 #수업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 #수업나눔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수업방법 #실습 #교제와 나눔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전문가 및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2147()-1016() (매월 1-2회 수요일 오후 7-9시반, 8, 30시간 자율연수)

 

3. 운영 방식 및 장소

블렌디드 운영(온라인모임 zoom 18시간 + 대면 12시간)

대면모임 장소 :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센터 (4호선 대야미역 부근)

 

4. 대상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선착순 12)

 

5. 참가비

30만원 (식사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ZMqE07qSb0prrDN62)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진행 문의 : 오정화 교사 (010-2344-3799)

행정 문의 : 변미정 간사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8. 세부 내용

일시

(회수)

주제

세부 내용

필독서

1회차

47()

3시간

온라인 및 블렌디드 수업

(온라인)

개인 소개

온라인 수업의 이해

3key로 여는 온라인수업

블렌디드 수업디자인

권정민(2020), “최고의 원격수업 만들기”, 사회평론아카데미

2회차

428일()

3시간

나의 수업을 돌아보다

(온라인)

수업성찰의 이해

교사 내면, 배움, 관계, 교수 유형, 철학 등으로 살펴본 수업성찰

수업성찰의 방법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3회차

62()

3시간

수업 관찰 및 분석

(온라인)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및 피드백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4회차

630()

3시간

수업코칭

(온라인)

수업 코칭의 이해

교수 유형의 이해

수업 코칭의 기술

수업 코칭 실습

수업 동영상 촬영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5회차

710()

6시간

수업 나눔

(대면)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6회차

818()

3시간

수업 디자인

(온라인)

수업 디자인의 이해

공동 수업디자인 실습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7회차

91()

3시간

교육과정 재구성

(온라인)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8회차

1016()

6시간

참여적 교수 전략

(대면)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하브루타의 이해와 실천

PBL 수업과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프로젝트 과제 수행 결과물 발표 및 피드백

한국협동학습연구회(2012), “협동학습”, 한국협동학습센터

이성일(2018),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강인애(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9. 기타

 

세부 일정과 강사는 사정과 협의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를 읽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수업 동영상

개인별 프로젝트는 중간 점검 이후 종강 시간에 자체 발표할 예정임, 이때 개별 관심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임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들은 일부 선물 증정 예정

수료 후 연구소 각종 모임 참여 기회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