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연수 콘텐츠 안내]
1.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가. 목적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나. 내용
◾ 왜 질문인가?(질문의 중요성, 좋은 질문의 방법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1(하브루타, 협동학습, 학습코칭 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2(PBL 수업 및 창의적인 질문 기반 수업 모형, 평가 방안 등)
다. 대상
◾ 수업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교사(유초중고 교사 및 대학 교수)
라. 기대 효과
◾ 실제 수업에서 질문을 통한 수업 디자인, 배움 중심 수업, 참여적 교수 전략 활용
마.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2. 수업 공동체 만들기(수업코칭) 연수
가. 목적
◾ 수업 성찰을 통해 수업 개선, 수업 코칭 및 나눔을 통해 수업 공동체 문화 개선
나. 내용
◾ 수업 성찰(수업 성찰의 의미와 중요성, 방법), 수업 관찰(수업 관찰의 다양한 시각과 쟁점, 수업 관찰 실습 및 피드백), 수업 코칭(수업 코칭의 원리와 기술, 칭찬하기와 질문하기), 수업 나눔(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실습 및 해드코칭), 수업 디자인(수업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수업공동체 만들기)
다. 대상
◾ 수업 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및 혁신 학교 등 학교 문화 개선에 관심이 있는 학교 교사 (유초중고 교사)
라. 기대 효과
◾ 학교 안 수업 공동체 문화 정착 및 확산, 수업 나눔 문화 정착
마.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2018), “수업 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좋은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
3.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
가. 목적
◾ 수업 철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수업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수업 기술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
나. 내용
◾ 수업 철학의 중요성(철학의 의미와 수업 기술), 효과적인 강의법(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의 실제, 수업디자인 접근), 관계와 질서 세우기(수업에서 관계를 바탕으로 질서 세우기 활동), 학습 공동체 만들기(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학습 코칭(학습 코칭의 이해와 실천)
다. 대상
◾ 수업 성장의 의지가 있는 저경력 교사
라. 기대 효과
◾ 수업 속의 다양한 수업 기술 관련 고민들을 집단 지성을 통해 해결하기
마.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 김현섭(2017),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수업디자인연구소
▪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4.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
가. 목적
◾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미매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디자인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살핌
나. 내용
◾ 미래 사회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방향, 교육과정 재구성 및 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다양한 방안 및 실습, 자유학기제, 고교 학점제, 인턴쉽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 담론 탐색 등
다. 대상
◾ 미래 교육과 교육과정 디자인에 대한 관심있는 사람
라. 기대 효과
◾ 교사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을 기름
마.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 수업디자인연구소
▪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5. 수업 공동체 리더를 위한 수업 디자이너 및 수업 코치 양성 아카데미
가. 목적
◾ 수업 공동체 리더 훈련 (소수 대상 12-15명 내외)
◾ 수업 코치 및 수업 디자이너 양성
나. 내용
◾ 수업 코칭(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나눔, 수업 공동체 만들기)
◾ 수업 디자인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배움의 공동체 등)
다. 방식
▪ 대학원 세미나식 발제 및 토론
▪ 수업 코칭 실습 및 실제 프로그램 운영, 피드백
라. 대상
◾ 수업 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마. 기대 효과
◾ 수업 공동체 리더, 수업 관련 연수 강사, 수업 코치 세우기
바. 필독서 목록(월마다 책 1권 읽기)
▪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 신을진(2015), “수업 코칭”, 에듀니티
▪ 김덕년(2017),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에듀니티
▪ 한국협동학습연구회(2012), “협동학습”, 한국협동학습센터
▪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외 다수
6. 온라인 및 블렌디드 수업 연수
가. 목적
◾ 블렌디드(혼합) 수업 역량 강화
나. 내용
◾ 블렌디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방향, 다양한 온라인 수업 모형의 실제, 온라인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블렌디드 수업 운영의 다양한 사례
◾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다. 방식
▪ 온라인 연수와 대면 연수의 혼합적 연수 운영
▪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라. 대상
◾ 일반교사
마. 기대 효과
◾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
바. 필독서 목록
▪ 마이클 혼 외(2017), “블렌디드”, 에듀니티
▪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 김현섭, 김대권, 이상찬(2021),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7. 기타 특강 강의
가. 수업 디자인 워크샵
◾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 좋은 학습지 만들기 활동 및 피드백
나. 수업 나눔 워크샵
◾ 수업 나눔의 이해
◾ 수업 나눔 활동 및 피드백
다. 수업 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 수업 보드게임 개발의 이해, 실제 개발 및 피드백
▪ 학습 관련 보드 게임 체험
라. 수업 교구 활용 워크샵
▪ 참여 수업의 이해와 새로운 수업 모형 개발 원리
▪ 다양한 수업 교구 활용 수업 방법 실습
마. 학습코칭 워크샵
▪ 학습코칭의 기본 이해
▪ 학습 동기 강화 상담, 다양한 학습 코칭의 방법
바. 맞춤형 특강
◾ 학교 관리자 (교장, 교감) 대상 수업 코칭 연수(수업 코칭의 이해와 실습), 민주적인 회의법 연수(학교 안 회의 문화 개선, 써클 대화, 월드까페 등), 학교컨설팅의 이해
◾ 일반 교사 대상 교수학습방법 개선 연수 : 효과적인 강의법, 다중지능이론의 이해와 실천, 협동학습, PBL 수업, 토의 토론 수업, 인성 교육의 이해와 수업 사례 등
◾ 수업 공동체 리더 대상 연수 : 수업공동체 운동의 이해와 실천 등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내지 수업 공동체 만들기 연수 과정 중 일부 강의를 맞춤형 강의로 재구성하여 운영 가능함
사. 공동 주관 워크샵
◾ 욕구 코칭 세미나 (욕구코칭연구소 공동 주관)
-욕구를 통한 자기 내면 이해
-문제 학생 이해 및 문제 유형별 욕구 코칭 방법
※ 교육청, 교육연수원,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연수 가능
8. 수업 콘서트 개최
가. 목적
◾ 수업 혁신에 대한 일반 교사들의 공감대 확산 및 다양한 수업 혁신 콘텐츠의 이해
나. 진행 순서
◾ 1부 : 릴레이 명사 특강 (15분 세바시 형식의 특강/3-5명 정도 명사 참여)
◾ 2부 : 수업 토크쇼 (60분 / 명사들과의 자유로운 수업 토크)
◾ 3부 : 선택 특강 (다양한 수업 관련 선택 특강 개설 및 운영)
다. 운영 방식
◾ 1일 운영
◾ 80명-300명 정도 대규모 수업 관련 행사
※연수 문의
∎ 변미정 실장(031-502-1359, eduhope88@naver.com)
∎ 김현섭 소장(010-7590-1359, eduhope88@hanmail.net)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학교 5~6학년 사회과 교과서 출간(비상교과서)!!! (0) | 2022.09.02 |
---|---|
중학교 1학년 질문수업자료집 발송 신청 안내 (2) | 2022.04.04 |
2022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안내(수업디자인연구소) (0) | 2022.03.28 |
2022년 교육디자인넷 활동 계획 (0) | 2022.01.07 |
2021년 교육디자인넷 8대뉴스 (0) | 202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