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23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1년 과정)

by 김현섭 2023. 2. 3.

[2023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교사에게 수업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행정과 생활지도 업무 등에 의하여 우선순위가 밀리기 쉽습니다. 그러다보면 수업의 활력이 점차 사라지고, 버티기 수업을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내 수업을 성찰하고 한 단계 수업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발판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미래형 수업은 질문하고, 생각하고, 표현하고,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매년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수업디자인과 수업코칭 등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전문가 아카데미를 진행했는데, 올해에도 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수업 성장에 관심있는 초중고 현장 선생님들을 초대합니다.

 

1. 목적

현장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전문가 및 수업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23225() - 1021() (매월 셋째주 수요일 오후 7-930, 토요일 10-16시 총 9, 33시간 자율연수)

 

3. 장소 및 운영 방식

대면모임 장소 : 수업디자인연구소 (4호선 대야미역 부근)

블렌디드 모임 운영(강의, 발제, 토론 중심의 온라인모임 zoom 18시간 + 실습 중심의 대면모임 15시간, 33시간)

 

4. 대상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선착순 12)

 

5. 참가비

30만원 (중식 및 일부 교재비 포함)

수업디자인연구소 정회원(1만원)의 경우, 50% 할인(동시에 연구소 정회원 신규 가입하는 경우도 할인 가능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발제 및 토론, 플립러닝 사전 디딤강의 영상 시청

주제별 실습 (교육과정, 수업디자인, 수업나눔 등)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구글 문서, https://forms.gle/VWxyySStU957yZdH6)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행정 문의 : 변미정 실장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8. 세부 내용

일시(회차) 주제 세부 내용 필독서
1회차
225()
5시간
욕구코칭
교육과정 디자인
(대면)
개인 소개
5가지 기본 욕구
욕구로 바라본 교수 유형
수업디자인 및 교육과정 디자인 실습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2회차
322()
3시간
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
(온라인)
미래형 교육과정의 방향
미래형 교육과정 담론의 이해
교육과정 디자인의 의미와 실제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3회차
419()
3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온라인)
질문의 필요성
질문의 방법
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4회차
524()
3시간
PBL 수업
(온라인)
PBL 수업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강인애(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우치갑 외(2019),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봄
5회차
621()
3시간
학습코칭
(온라인)
학습코칭의 이해
학습코칭의 실제
김선자 외(2018), “교실 속 학습코칭”, 함께교육
6회차
78()
5시간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제
(대면)
협동학습의 이해
하브루타의 이해
블렌디드 수업의 이해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습
이규대 외(2019), “협동학습”, 함께교육
이성일(2018),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김현섭 외(2021),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7회차
823()
3시간
수업성찰과 수업관찰
(온라인)
수업성찰의 이해와 방법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8회차
920()
3시간
수업코칭
(온라인)
수업 코칭의 이해
수업코칭의 기술
김현섭(2021),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9회차
1021()
5시간
수업공동체와 수업나눔
(대면)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9. 기타

 

세부 일정과 강사는 상황과 협의에 따라 일부 변동이 가능함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발제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 내지 디딤영상을 보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사후 과제 : 해당 주제에 맞는 사후 과제(수업일기, 수업 동영상, 수업지도안 작성 등)가 있음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들은 제공 예정

수료 후 연구소 각종 모임 참여 기회 부여

기존 수료자가 재수강하는 경우, 무료로 참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