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나눔 진행시나리오(2023 버전)

by 김현섭 2023. 7. 26.

일반적으로 '수업나눔'이란 수업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수업나눔은 수업공개를 통해 수업자의 핵심 고민에 맞추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대화모임을 말합니다. 집단 수업코칭의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수업코칭은 수업자의 수업성찰을 통해 자기의 장점을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입니다. 수업자의 요청에 따라 진행한다는 점에서 수업컨설팅과 비슷하지만 수업컨설팅은 전문가가 의뢰자의 요청에 따라 그에 맞는 정답을 제시한다면 수업코칭은 수업자가 스스로 수업성찰을 통해 자기 수업의 해답을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한 유형으로 수업나눔 모임은 의미있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업강평회의 경우, 수업장학이나 수업평가 맥락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업자의 장점을 칭찬하고, 단점을 비판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수업자 입장에서 다른 사람들이 자기 수업에 대하여 비판하면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수업자가 자기방어기제를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1시간 동안 많은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수업자가 수용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정답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고경력 교사인가, 저경력 교사인가, 남교사인가, 여교사인가, 수업 수준과 단계에 따라, 교수 유형에 따라 동일한 문제도 다른 해결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철저하게 수업자 입장에서 고민하고 수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수업나눔 진행자가 수업나눔을 진행할 때 다음의 진행 시나리오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수업 참관 (실제 수업 내지 동영상 참관, 수업참관자가 일화관찰법(사실, 해석, 질문)에 의거하여 기록하기)

 

#수업 나눔 질문

(수업참관자들끼리 2-4명 정도 자유롭게 수업참관 소감을 나누기, 수업자와 수업진행자 간에 가벼운 이야기하기)

1. 오늘 수업에 대한 간단 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2. 내 수업에 대하여 자평점수를 매긴다면 100점 만점 중 몇 점을 줄 수 있고, 그 이유는?

3. 일상 수업 루틴은? 일상 수업과 오늘 공개 수업과의 싱크로율과 그 이유는?

4. 오늘 수업의 핵심과 주안점은 무엇입니까? 일상적인 교과 수업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5.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 학습수준 등은 어떠합니까?

#수업자의 수업 장점에 대하여 칭찬하기(구체적으로 칭찬하기, 과정도 칭찬하기)

6. 다른 사람들의 칭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7. 수업참관자들께서 오늘 수업에 대하여 궁금한 점에 대하여 질문해 주세요.

 

#수업참관자들의 자유질문 (수업자 입장에서 바라보기, 학생 배움 입장에서 바라보기)

-오늘 **학생이 수업시간에 ~한 행동을 했는데,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요?

-관계세우기와 질서세우기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업규칙은 어떠하고 규칙을 어길 경우, 어떻게 지도하나요?

 

8. 선생님의 교수유형은 어떠한가요? (욕구코칭의 경우, 생존, 사랑, 힘, 자유, 즐거움의 욕구 강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9. 오늘 수업 나눔을 통해서 피드백받고 싶은 부분은? 수업자의 핵심적인 수업 고민은 무엇입니까?

 

#수업참관자들의 피드백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보다 탐색하기, 수업자 입장에서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기)

 

10. 오늘 다른 분들의 피드백 내용 중 가장 마음에 와닿는 것이나 실제 내 수업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오늘 수업나눔을 통해 느낀 점을 말씀해 주신다면?

# 박수

11. (수업나눔 참여자들에게) 오늘 수업나눔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나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