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19 서울 수업공동체 리더 아카데미 개최 안내

by 김현섭 2019. 2. 17.

2019 수업공동체 리더를 위한

서울 수업디자인 및 수업코칭 아카데미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19322()-1124() (매월 셋째주 금요일, 1, 8) (12일 캠프 활동 포함) 토요일 9:00-13:00

 

3.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광화문센터 (세종문화회관, 새문안교회 뒤편, 광화문미도파빌딩 411)

 

4. 대상

수업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사후 과제)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ZMqE07qSb0prrDN62)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문의 : 양정임 교사 (010-5008-3055)

행정 문의 : 변미정 간사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8. 기타

수료 이후 연구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추후 심화과정 연수 참여 기회 부여

자율 연수임

9. 세부 내용

일시

(회수)

주제

세부 내용

필독서

322()

(1회차)

나의 수업을 돌아보다

개인 소개

수업성찰의 이해

교사 내면, 배움, 관계, 교수 유형, 철학 등으로 살펴본 수업성찰

수업성찰의 방법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426()

(2회차)

수업 관찰 및 분석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및 피드백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524()-25()

12

(3회차)

수업코칭

수업 코칭의 이해

교수 유형의 이해

수업 코칭의 기술

수업 코칭 실습

수업 동영상 촬영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한국협동학습센터

신을진(2015), “수업 코칭”, 에듀니티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621()

(4회차)

수업 나눔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830()

(5회차)

수업 디자인

수업 디자인의 이해

공동 수업디자인 실습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920()

(6회차)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김덕년(2017),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에듀니티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디자인연구소

1018()

(7회차)

참여적 교수 전략(1)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하브루타의 이해와 실천

한국협동학습연구회(2012), “협동학습”, 한국협동학습센터

이성일(2018),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1122()

(8회차)

참여적 교수 전략(2)

PBL 수업과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배움의 공동체

강인애(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손우정(2012), “배움의 공동체”, 해냄

세부 일정과 강사는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를 읽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수업 동영상

개인별 프로젝트는 중간 점검 이후 발표할 예정임, 이때 개별 관심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임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들은 선물 증정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