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출간!!!

by 김현섭 2019. 8. 9.

미래 교육과 학교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

자유학년제, 고교 학점제, 인턴십 교육과정, 교수평기 일체화 등 다양한 교육과정 담론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최근 미래 교육에 대한 담론은 풍성해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학교 차원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한 상황입니다. 왜곡된 교육 현실을 비판하고 이를 정상화하려는 교육 혁신을 넘어 이제는 미래 교육 차원에서 미래형 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미래형 교육과정은 지식의 재구조화 수준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교육과정 디자인 차원까지 나아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공교육과 대안교육 등에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실천한 필자들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형 교육과정에 대한 고민과 실천 사례를 담았습니다. 미래 사회의 변화, 미래 교육과 미래 학교의 모습을 예견해보고, 교육과정의 역사와 흐름을 살펴보면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자유학년제, 고교 학점제, 인턴십 교육과정 등 미래형 교육과정 담론을 살펴보고, 미래형 수업과 평가 방향과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학교 수준 교육과정 차원과 교사 수준 교육과정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기 위한 실천적 접근 방식과 사례를 다루었습니다. 또한 풍성한 교육과정 디자인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와 학습 공원, 정책적 지원 방안 등도 담겨 있습니다.

미래 교육 관점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디자인을 고민하는 현장 교사, 정책 담당자,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혁신 교육 담론을 넘어 미래 교육 담론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토론 기초 자료가 될 것입니다.

 

구입 안내 : 각 인터넷 서점이나 수업디자인연구소 홈피 (여기 클릭~ 😊)

 

 

서문 : 혁신 교육을 넘어 미래 교육으로!

 

1장 미래 사회, 어떻게 변할까?

 

22030 미래 교육을 바라보다

 

3장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4장 교육과정의 역사와 담론을 살피다

 

5장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미래를 준비하다

 

6장 진로 교육을 넘어 자유 학년제로!

 

7장 학점제와 디플로마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기획하다

 

8장 인턴십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9장 미래형 수업과 평가로 교육과정을 구현하다

 

10장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11장 미래형 교육과정 재구성을 실천하다

 

12장 마을 교육 공동체와 학습 공원을 꿈꾸다

 

13장 교육과정 디자인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려면?

 

부록

교육과정 관련 용어 사전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소개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디자인이라는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다!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다양한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형 교육과정 이야기를 담다!

지식 전달자에서 교육과정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안내 지침서!

학교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교육과정 업무 담당자를 위한 안내서!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 필독서!

미래 교육 담론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의 필독서!

티스쿨원격연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강좌 교재!

 

추천사

주어진 교육과정과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우리는 어떤 길을 그동안 걸어왔는가? 미래 교육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편성과 편제에 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다양한 실천 사례를 기반으로 우리에게 교육과정에 관한 상상력과 실천을 자극한다. 저자들의 실천적 경험과 관점이 이 책에 응축되어 있다.”

김성천 한국교원대 교수

 

수업이 바뀌고, 학생 평가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교사 주도형 강의식 수업은 참여형 수업으로, 변별과 선발 위주의 결과 중심 평가는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로 변화하고 있다. 수업과 평가의 변화 흐름에 맞추어 교육과정 문해력에 기반을 둔 교육과정 재구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책은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위한 안내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여미성 서울시교육청 장학관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하는 미래사회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까? 그것이 교육과정 고민의 출발점이다. 이 책은 우리가 궁금해 하는 미래교육의 방향과 방안, 교육현장의 다양한 시도 등 미래교육을 둘러싼 여러 가지 담론을 진지하고 알기 쉽게 풀어내었다. 특히 미래형 교육과정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를 던져 주는 책이다.”

안기주 대구시교육청 장학사

 

모든 학생들에게 배움과 성장이 있는 미래 교육의 이야기를 비장한 마음으로 전하는 책.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자들에게 적극 강추!

이상찬 별무리중고등학교 교감

 

최근 학교 혁신을 넘어 미래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그 흐름을 적확하게 읽고, 이를 개인이 속한 공동체에서 적절하게 풀어내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미래사회를 엿보는 놀라운 경험과 동시에 교육이 이 변화에 대응하는 값진 지혜를 제공해주고 있다. 장황하고도 값싼 정보로 채워진 수많은 도서 가운데 이 책은 지식과 지혜의 정수를 담고 있어 더욱 빛난다. 대한민국의 미래교육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며.

최재화 경기 매화고 혁신부장 교사

 

이 책은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그 범위와 진화하는 미래를 그려낸 교육과정 지침서다. 다양한 이슈와 주제로 교육과정 리터러시를 습득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며, 교육과정의 지혜와 혜안을 담아낸 교사공동체 학습의 필독서가 될 것이다.

임재일 용인 서원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