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관계수업-교실소통왕 만들기 출간~!!!

by 김현섭 2021. 7. 14.

관계수업 – 교실소통왕 만들기 출간!

2학기 대면 수업을 앞두고 고민이 많습니다.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지속할 수 밖에 없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력 저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면수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대면 수업이 이루어져도 학생 생활 지도가 쉽지 않습니다. 전면 원격 수업 도입 이후 개인주의 문화가 뿌리내린 상황에서 공동체 역량을 기르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사회성 교육,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관계기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계기술(Social Skill)이란 공동의 학습목표를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인협력기술입니다. 칭찬하기, 격려하기, 공감하기, 경청하기, 긍정적으로 말하기, 배려하기, 다름을 인정하기, 감정 조절하기, 갈등 해결하기, 감사하기, 성찰하기, 목표세우기, 규칙세우기, 관계기술센터 등을 모두 담았습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이들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필독서!
▪ 교실소통왕을 위한 관계기술 이론과 실제 총 정리!
▪ 티쳐빌원격연수원 “관계기술, 교실소통전문가 만들기” 30시간 원격연수 서비스 중!

-“교사는 아이들을 만나는 직업이기에, 가족과 생활하는 생활인이기에 늘 소통의 문제는 현실의 문제였다. 이번 내용을 통해 다시 한번 나의 욕구 성향을 살펴보고 내 주변의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욕구 유형에 따른 아이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관계기술 방법들을 이해하는 기회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 및 학부모, 교사 상호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요즘은 외동 아이들이 많이 있다보니 아이들이 친구들 간에 소통하고 관계 맺기를 어려워하는 것 같다. 이 내용이 아이들의 관계 맺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