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24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by 김현섭 2024. 3. 9.

[2024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교사에게 수업은 가장 기본입니다. 하지만 교직 경력과 수업 역량은 늘 비례하지 않습니다. 자기 수업의 한계를 뛰어넘고, 한 단계 수업 도약을 위해서는 개인 지성을 넘어 집단 지성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수업전문가 양성을 위해 수업전문가 아카데미를 개최했는데, 올해에도 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수업디자인과 수업코칭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업전문가로 발전하고 싶은 초중고 현장 선생님들을 초대합니다.

1. 목적

현장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전문가 및 수업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24330() - 1116() (매월 셋째주 수요일 오후 7-930, 토요일 10-17시 총 9, 35시간 자율연수)

 

3. 장소 및 운영 방식

대면모임 장소 : 수업디자인연구소 (4호선 대야미역 부근)

블렌디드 모임 운영(강의, 발제, 토론 중심의 온라인모임 zoom 18시간 + 실습 중심의 대면모임 17시간, 35시간)

 

4. 대상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선착순 12)

 

5. 참가비

30만원 (중식 및 일부 교재비 포함)

수업디자인연구소 정회원(1만원)의 경우, 50% 할인(동시에 연구소 정회원 신규 가입하는 경우도 할인 가능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발제 및 토론, 플립러닝 사전 디딤강의 영상 시청

주제별 실습 (교육과정, 수업디자인, 수업나눔 등)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구글폼, https://forms.gle/VWxyySStU957yZdH6)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행정 문의 : 변미정 실장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연수 내용 문의 : 김현섭 소장(010-7590-1359)

 

8. 세부 내용

일시
(회차)
주제 세부 내용 필독서
1회차
330()
6시간
욕구코칭
교육과정 디자인
(대면)
개인 소개
5가지 기본 욕구
욕구로 바라본 교수 유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교육과정 디자인 실습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2회차
424()
3시간
미래형 교육과정의 이해
(온라인)
미래형 교육과정의 방향
미래형 교육과정 담론의 이해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의 의미와 실제
김현섭(2023),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3회차
529()
3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온라인)
질문의 필요성
질문의 방법
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4회차
612()
3시간
개념기반 탐구학습과 PBL 수업
(온라인)
개념기반 탐구학습
PBL 수업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에릭슨, 프렌치 저, 온정덕 외 역(2019),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학지사
강인애(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우치갑 외(2019), “과정중심평가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봄
5회차
713()
5시간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제
(대면)
협동학습의 이해
하브루타의 이해
참여적 교수전략의 실습
이규대 외(2019), “협동학습”, 함께교육
이성일(2018), “하브루타로 교과 수업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6회차
828()
3시간
에듀코칭
(온라인)
에듀코칭의 이해
에듀코칭의 실제
김선자 외(2018), “교실 속 학습코칭”, 함께교육
김현섭 외(2024), “에듀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7회차
925()
3시간
수업성찰과 수업관찰
(온라인)
수업성찰의 이해와 방법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8회차
1030()
3시간
수업코칭
(온라인)
수업 코칭의 이해
수업코칭의 기술
김현섭(2021),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9회차
1116()
6시간
수업공동체와 수업나눔
(대면)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9. 기타

세부 일정과 강사는 상황과 협의에 따라 일부 변동이 가능함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발제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 개인별 발제 준비 내지 디딤영상을 보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사후 과제 : 해당 주제에 맞는 사후 과제(수업일기, 수업 동영상, 수업지도안 작성 등)가 있음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들은 제공 예정

수료 후 연구소 각종 모임 참여 기회 부여

기존 수료자가 재수강하는 경우, 무료로 참여할 수 있음

∎  연수이수자 민간자격증 취득 추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