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4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원격 연수 오픈!!! 혁신 교육에서 미래 교육으로!"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원격 연수를 티스쿨원격연수원을 통해 오픈했습니다.미래 교육과 교육과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세요.http://www.tschool.net/menu01/menu02_ex.php?id=795 2018. 11. 21.
많은 대학생들이 휴학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요즘은 대학생들 중 상당수가 휴학을 한다. 물론 대학생들이 휴학하는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군대를 가기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 해외 단기 어학 연수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기 위해서, 당장 취직이 쉽지 않아서, 빡빡한 학업 생활에서 잠시 벗어나기 위해 등등...그런데 많은 대학생들이 자기 전공과 자기가 잘 맞지 않아서 방황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반수나 재수, 내지 편입학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자기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경험하고 중고등학교 십대 시절에 경험해야 할 사춘기를 대학에 와서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에서 사춘기를 경험하지 않고 중고등학교 시기에서 정상적으로 사춘기를 경험할 수 있는 여유를 사회 구조적으로 줄 수 없을까? 때로는 자기 진로를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다양한 직업 .. 2018. 11. 9.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 시나리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 시나리오 1. 수업자의 마음 열기 (체크 인) -진행자가 수업자의 수업 공개 신청한 것에 대하여 환영하고 격려한다.“오늘 ○○○ 선생님이 수업 공개와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자기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도전한 것 자체가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의 목적과 주의 사항을 간단히 환기한다.“이번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목적은 수업 공개 전 함께 수업 디자인을 해보는 것을 통해 수업디자인 역량을 기르고, 집단 지성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참여자 선생님들이 수업자의 수업에 대하여 쉽게 판단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2018. 11. 8.
수업나눔(수업토크쇼) 진행 시나리오 수업 나눔(수업토크쇼) 진행 시나리오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수업 나눔의 진행을 담당한 ( )입니다. 이번 수업 공개 및 나눔을 통해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2. 수업 나눔의 흐름과 규칙 소개하기■ “수업 나눔의 진행은 다음의 6단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수업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둘째, 수업자의 맥락에서 수업 바라보기, 셋째, 학생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넷째, 수업에 대한 고민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기, 다섯째, 수업 고민에 대한 공동의 해결 방안 모색하기, 여섯째, 도전 과제 설정하기 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수업 나눔을 진행하기에 앞서서 두 가지 규칙을 말씀드립니다. 첫째, 수업자를 비판하지 않도록 합니다... 2018. 11.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