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 교육과정 디자인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 교육과정 디자인은 교사 개인 차원만 노력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교육과정 디자인을 위해서는 제도적, 정책적인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국가차원, 지역차원, 학교차원, 교사 차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국가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지원 방안 ▪ 국가 수준 교육과정 연구 및 피드백 체제 강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의 국가 기관에서 교육과정 연구 기능을 강화해야 하고,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사 수준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연구를 해야 한다. 또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피드백 체제를 구비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국가 수준 교육과정 개발 방향에 대한 사회적 합의 추구 정치적, 사회적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백년.. 2019. 5. 25.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