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학교 성찰에서 학교 혁신이 비롯된다

by 김현섭 2012. 10. 7.

성공 사례로만 포장되어 있는 연구 시범학교 발표회

현재 많은 학교들이 각종 연구 시범학교를 운영한다. 연구 시범학교는 어떤 교육 컨텐츠를 일반 학교에 확산시키기 위한 첫 단계로서 실험 학교 형태로 운영하는 학교이다. 연구시범학교 최종 운영 발표회에 참석해 보면 실패했다고 결론을 내리거나 운영상의 힘든 점에 대한 근본 원인과 해결 방안까지 내실있게 발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주로 연구시범학교 주제에 따라 이러저러 했더니 결과적으로 좋은 교육적 효과를 거두었다고 이야기한다. 연구시범학교 성과 결과를 설문조사 등을 활용하여 양적인 데이타를 활용하여 발표하지만 실제로 그 결과를 있는 그대로 믿기 힘든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교육적 성과를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 자체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학교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연구시범학교를 운영했어도, 의도한 대로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외부 기관으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의도한 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게 되면 학교 차원이나 실무자 차원에서 그 데이터를 의도한(?) 대로 조작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연구시범학교 기간이 마치면 대부분 실시 이전 상태로 복원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연구시범학교를 추진할 때에는 예산 지원과 승진 가산점이라는 외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지기 때문에 학교 차원에서 에너지를 집중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만 연구시범학교 기간이 마치고 나서 외적인 인센티브가 없어지게 되면 더 이상 열심히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하지 않는다. 연구 시범학교의 원동력이 외적인 인센티브이므로 그것이 사라지게 되면 예전 학교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학교 혁신은 학교 성찰로부터~

진정한 학교 변화의 힘은 내부에서 나와야 한다. 학교를 바꾸려고 할 때 외부의 힘에 의하여 강제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한계가 있다. 외부의 압력이 커질수록 학교 내부 구성원은 변하는 척 할 뿐 진정성이 있는 학교 변화를 기대하기 힘들다. 외부의 압력에 대한 내부의 반응은 실적주의, 형식주의로 반응하기 쉽다. 예를 들어 수업 혁신이라고 하면 수업 혁신 관련 교내 연수 몇 회, 전교사 수업 공개 몇 회, 수업 분석실 설치 몇 개, 전교사 수업지도안 제출 등으로 보고하지만 실제 교실 수업은 예전과 크게 다르지 않게 운영되는 것이다. 학교 내부로부터 학교 혁신의 움직임이 일어나려면 학교가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대개 학교마다 학기 초에 학교 교육계획서를 만드는데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 부어 두꺼운 책자를 여러 권으로 만들기는 하지만 실제로 학기 중에 교육계획서를 참고해서 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교육계획서를 멋있게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 교육활동에 대하여 전체 학교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진지한 성찰과 반성을 하는 것이다. 이미 진행되고 있는 학교 교육 활동이 원래 교육 목표에 따라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학교 교육 활동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 성찰 일지

학교 교육 활동을 반성하고 성찰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학교 성찰 일지를 꾸준히 기록하는 것이다. 기존의 교육활동을 기록하는 교무일지 수준을 뛰어넘어 학교 교육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성공 요원과 결과에 대하여 정리하고 문제점이 발생했다면 문제점의 원인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그 해결책이 무엇인지 고민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자치법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고 더 발전하기 위해 보완할 것이 무엇인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학교 주변 교외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기존 교외지도 방식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지를 구체적으로 기록해 나가는 것이다. 다음은 어느 중학교에서 기록한 학교 성찰 일지의 한 부분이다.

날짜

행사

교육활동

개선사항 제안

3.2(금)

* 개학식

-개학식 거수 경례 군문화 잔재

-환영의 의미보다 의례적 의식 행사로 진행되나 전체 진행은 간소해서 좋았음

-전체 조회에서 한 줄 세우려는 기싸움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비인격적 통제가 많아짐

-거수 경례 없애기

-신입생에게 꽃을 선물해 주고, 한 줄로 세우기보다는 바닥에 편하게 앉아서 축하해 주는 것이 좋겠음. 학생 중에 축하 공연도 있으면 좋겠고

-건물 외벽에 대형 걸게 그림으로 환영의 인사를 해 주었으면(형식적인 현수막 말고)

* 첫 수업

* 첫 만남

-주5일 희망자 수합을 당일에 나눠주고 당일까지 통계내야 하는 모순(교육청 공문 통치)

-담임 시간을 2시간 확보한 것이 좋았음

-교직원 회의를 29일에 해서 입학식 날 회의가 없어 좋았음

-방과 후 참여자 조사는 좀더 여유 있게 조사했으면

-정신이 없는 하루

-올해 이 학교가 제일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을 교직원이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

-창의 동아리나 교과교실제를 학교

주업무로 파악해서는 안 되고, 업무 줄이기와 의사소통 개선을 최고의 중요 과제로 인식해야 함.

-방과 후 수업은 3월 중순 조사해서 4월에 하는 것으로

-아이들의 첫 만남을 모두가 즐거워 하는 축복의 날이 되었으면

3.5(월)

*첫 교직원 회의

-학습태도 불량 학생 체크리스트 필요성 여부 협의 ⇒ 설문받기로 함

-조기 청소를 한 반에서 반 당 10명으로 줄였다고 함

-명령 하달, 전달 사항 위주의 회의(60분 동안 진행)

-인사자문위, 학운위 선출위, 상조회 대표 교사 선발 방식을 현장에서 즉각 신청하고 박수로 마무리함

_학습태도 불량 학생 체크리스트 설문하면 폐지될 확률 높음

-조기 청소 자체를 폐지할 필요가 있음(주번 활동이나 학생부 봉사활동 학생으로 대체 가능)

-회의 자리 배치를 겹 ㄷ자 형태로 바꿀 필요가 있음

-전달 및 제출 사항은 최소화하고 협의하여 결정할 것 중심으로 논의

-젊은 20대, 30대 초반 교사의 참여 방법을 모색해야 함.

-연령대 반영 비율을 전체 교직원 비율로 결정

실질적인 학교 교육 활동 평가회

1년에 1-2번 정도 학교 교직원 연수를 1박 2일 정도 외부로 가는 경우가 많다. 이름은 교직원연수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교직원 야유회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일부 교사들은 참여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 야유회가 나쁜 것은 결코 아니다. 교직원들의 인화 단결을 위한 MT는 학교 교육 활동상 꼭 필요한 행사이다. 그런데 교직원 연수를 MT 수준을 넘어 진지한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성찰의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학기가 마칠 때마다 전교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회를 정기적으로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각 부서별 추진 사업에 대하여 실무자들이 나와 진행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질의 응답이나 평가를 받는 것이다. 문제점이 있다면 그 원인과 개선 방안에 대하여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음은 어느 고등학교의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내용이다.

■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우수하다는 평가가 나옴

■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교육 활동은 위그린 활동, 학생 자치 법정, 학교 입학 설명회, 학교 홍보 활동, 교내외 안전지도, 학교 폭력 예방교육, 테마형 소규모 활동 등임. 특히 전인교육부 관련 사업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남. 또한 이 사업들은 학교 특색화 사업들로서 학교 특성화 전략 측면에서 볼 때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볼 수 있음.

■ 그에 비해 미흡하다고 지적된 사업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제 등을 들 수 있음.

■ 결과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보통의 평가를 받은 것 중의 일부는 미흡한 것인데도 온정주의로 인하여 보통이 나온 것도 있고, 일부는 잘했음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된 부분도 있을 것임. 보통의 평가를 받은 것은 잘 분석하여 내년도 교육 활동 계획 수립에서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자유 서술형 평가 문항은 교사들이 쓰기 부담스러워 많은 선생님들이 쓰지 않았으나 기록한 분들은 구체적인 문제점과 보완 방향에 대하여 서술함, 업무 편중, 의사소통 부재 등의 문제점 지적이 있었고 부서 재조정 및 효율적인 업무 분장, 적절한 담임 교사 배정, 상위권 학생에 대한 배려 등을 보완해야 할 것으로 지적함.

■ 학교 업무 간소화 고민 필요함. 다른 학교에 비해 본교 교육 활동이 많다보니 업무가 과중하고 일부 편중된 측면이 있음. 기존 교육 활동 중 일부는 정리가 필요하며 업무 재조정을 통해 실질적인 업무 경감 방안에 대하여 고민해야 함. 교육청에서 행정 보조 요원 배치를 했지만 실질적으로 교사들이 체감하는 수준은 그리 크지 않음. 동시에 업무 간소화 작업과 함께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본교만의 특성화 사업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전체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해 진지한 성찰이 꾸준히 일어날 수 있어야 학교가 발전할 수 있다. 내부의 성찰 없이 외부의 힘만으로는 학교가 온전히 변화되기 힘들다. 학교 변화의 시작은 기록에서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