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가치경매활동 및 가치피라밋 활동

by 김현섭 2024. 3. 29.

가치? 가치관?

가치란 '소중한 것', '추구하는 것', '의미있는 것', '바람직한 것', '바라는 것'이다. 가치(價値, value)는 일반적으로 좋은 것, 값어치 · 유용(有用)한 것을 말한다. 인간의 욕구나 관심을 충족시키는 것이나 성질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가치를 추구한다. 그런데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그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할 수 있다. 모든 가치는 의미가 있지만 사람마다 가치들의 우선순위가 각기 다르다. 가치들의 우선 순위가 가치관이다. 가치관에 따라 모든 행동의 선택 기준이 달라진다. 

교실에서 자기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이 가치경매활동과 가치피라밋 활동이다. 가치경매활동을 통해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경매게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가치들의 우선순위를 정리해보는 가치피라밋 활동을 통해 내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실제 삶의 선택이 일치하는지 불일치하는지 확인하면서 내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다.  그래서 가치경매활동 후 가치파리밋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좋다.

 

모둠 가치경매활동

[진행단계]

1. 모둠 안에서 가치목록이 담긴 카드를 책상 위에 펼치고, 화폐를 개인별로 동일하게 배부한다.

2. 가치목록을 선택하면 각자 자기가 가지고 있는 화폐를 동시다발적으로 제시한다.

3. 가장 높은 가격의 화폐를 제시한 사람이 해당 가치를 구입하고 화폐를 지출한다. 구입하지 않은 경우, 화폐는 다시 돌려 받는다.

4.  위의 방식으로 경매 활동을 진행한다. 모든 사람이 화폐를 다 사용할 때까지 진행한다.

 

[유의사항]

1. 동일한 화폐를 제시한 경우, 가위바위보로 결정한다.

2. 경매활동 전에 각자 무엇을 구입할 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잠시라도 줄 수 있도록 한다.

3. 가치 목록은 열정, 여유, 평화, 사랑 등의 정신적 가치로 제시할 수 있고, 자동차, 컴퓨터, 집, 식사권, 연예인 기획사 등 물질적 가치로 제시할 수 있다. 실제 학생들의 반응은 정신적 가치보다 물질적인 가치일때 더 좋다. 물질적 가치로 진행하는 경우,  구입한 가치의 이유를 쓰고,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그 이유가 숨겨진 가치이다. 예컨대, 연예인 기획사를 구입한 이유가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만날 수 있어서 인지, 이를 통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함인지에 따라 숨겨진 가치가 잘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급 가치경매활동

[진행단계]

1. 교사가 교실 칠판에 가치 목록 카드를 붙인다. 모둠별로 동일한 화폐를 배부한다.

2. 모둠별로 무엇을 구입할지 전략 세우기 활동 시간을 부여한다.

3. 교사가 경매진행인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가 가치목록을 제시하면 모둠별로 상의하여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팀에게 판매한다.

4. 모든 팀들이 화폐를 다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연한다. 화폐를 다 사용한 팀은 더 이상 경매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5. 경매 활동이 마치면 개인별로 해당 가치들을 왜 구입했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지에 기록한다.

[유의사항]

1. 경매 활동이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2. 내성적인 학생들은 경매활동 참여에 소극적이고, 외향적인 학생들은 경매 활동에 적극적을 참여하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모둠원 간의 협의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자칫 모둠원들 간에 싸우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3. 가치를 많이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치경매활동의 취지와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고 경매활동을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경매활동 이후 그 이유를 쓰고 말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경매활동 자체에 초점을 두기 보다 사후 활동에 보다 강조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피라밋 활동  

[모둠 가치경매활동 후 진행하는 경우]

1. 자기가 구입한 가치카드를 피라밋 모양으로 배열한다. 1순위 가치 1가지를 맨 위에, 2순위 가치 2가지를 두번째에, 3순위 가치 3가지를 세번째 단에 배열한다. 자기가 구입한 가치카드 중 가장 소중한 가치를 피라멧 꼭대기에 배열할 수 있도록 한다.

2. 모둠원들에 자기가 만든 가치피라밋을 보여주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학급 가치경매활동 후 진행하는 경우]

1. 모둠별로 구입한 가치카드를 살피고 해당하는 가치들을 가치피라밋 활동지 안에 기록한다.

2. 가치피라밋을 만든 이유를 활동지에 기록하고 이에 대하여 모둠 안에서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3. 교사가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가 만든 가치피라밋 내용과 그 이유에 대하여 학급 전체에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가 가치경매활동과 가치피라밋 활동의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진정한 자기 가치관이 무엇인지 성찰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이야기하면서 마무리한다. 이때,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영상이나 책을 통해 살피고 해당하는 사람들의 가치들을 가치피라밋 형태로 분석할 수 있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79

 

직업가치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가치경매수업 및 가치피라밋 활동 장면(학급 가치경매활동)

가치관 경매 수업 사례(활동지 포함).hwp
0.04MB

 

초능력 경매 활동

가치경매활동과 유사한 활동이 초능력 경매활동이다. 초능력을 경매활동 방식으로 구입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다. 가치 카드 대신 초능력 카드를 활용하여 진행한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48

 

 

문제해결카드 - 1세트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