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교사 유형별 수업코칭 전략

by 김현섭 2024. 4. 18.

개인맞춤형 접근은 학생 뿐 아니라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수업코칭의 의미있는 방향으로 진행되려면 수업자 특성에 맞는 개인맞춤형 수업코칭 전략이 필요하다. 수업의 정답이나 수업 정책과 최근 트랜드를 소개한다고 해서 수업자가 이를 그대로 수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개인맞춤형 수업코칭은 기본적으로 백인백색(百人百色)이다. 하지만 백인백색 관점에서 수업코치가 수업자를 파악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 안에 수업자의 내면을 깊이있게 이해하려면 수업자의 교수유형과 심리유형을 알면 도움이 된다. 욕구코칭 관점에서 생존, 사랑, , 자유, 즐거움의 5가지 기본 욕구에 맞추어 욕구 유형별 수업코칭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

• 긍정방향

-구조화되고 안정된 수업

-내실있고 세밀한 설명과 안내가 있는 수업

 

• 부정방향

-완벽주의 추구로 인한 자기 수업 불만족

-과도한 간섭과 규제로 인한 자유 유형 학생들과의 충돌 문제 등

 

• 수업성장 방향

-수업자가 완벽주의 한계를 이해하기

-수업 과정에서 학생 배움의 리듬에 맞추어 수업을 유연하게 진행하기, “수업 준비는 철저하게, 운영은 유연하게원칙을 기억하고 실천하기

-학생과의 관계 세우기 등

 

• 수업코칭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교사의 반응과 이에 대한 피드백

-공감과 격려하기보다는 문제점 해결 추구하기를 좋아함

-수업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많고, 수업코칭 과정에서 단점 보완에 초점을 둘 가능성이 높음

-구체적인 피드백을 선호하고, 실천할 수 있는 세부 기술에 초점을 둘 가능성이 있음

-수업코칭 시 도전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함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

• 긍정방향

-참여와 소통이 살아있는 수업

-학생들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고, 세밀하게 배려함

-따뜻한 분위기로 수업을 진행함

 

• 부정방향

-감정의 기복에 따라 수업 분위기의 기복이 있음

-종종 학생 눈치를 볼 수 있음

-자칫 코드가 맞는 특정 학생만을 편애할 수 있음

-수업 분위기는 좋지만, 일부 수업 내용이 부실할 수 있음

-힘의 욕구가 낮은 경우, 학생 페이스에 쉽게 말려들 수 있음

 

.• 수업성장 방향

-교실 기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운영하기

-관계를 기반으로 한 질서 세우기 등

 

• 수업코칭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교사의 반응과 이에 대한 피드백

-수업자가 문제점 해결보다 정서적인 공감과 격려하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음

-학생들의 수업 반응이 좋지 않으면, 수업 분위기가 흔들리고, 자칫 학생 페이스에 말릴 수 있음

-수업코치나 외부자 시선에 민감하게 반응함

-수업코치와의 라포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피드백은 교사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음, 수업자의 감정을 잘 공감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코칭이 이루어지면 후폭풍에 빠져서 수업자 내면이 더 힘들 수 있음

-수업코칭 후 수업성찰이 아니라 자책으로 흐를 수 있기에 성찰과 자책을 차이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함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

긍정방향

-목표 중심 수업, 학력 신장 강조

-효율적인 수업, 담백한 수업을 지향함

 

• 부정방향

-학생 배움 중심 수업보다는 교사 주도형 수업을 선호하거나 학생 참여 수업을 부정적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자칫 학생들을 통제의 대상으로만 바라볼 수 있음

-행동주의적 접근(보상과 처벌)을 선호함

 

• 수업성장 방향

-학생과의 관계 세우기

-담백한 수업을 보다 풍성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참여와 소통이 있는 수업으로 전환하기

-유연한 수업 진행, 꼼꼼하고 세밀하게 수업을 진행하기 등

 

• 수업코칭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교사의 반응과 이에 대한 피드백

-수업코치의 권위와 전문성을 인정하면 적극적으로 수업코칭과정에 참여하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으면 소극적이거나 저항할 수 있음

-자기가 직접 선택한 도전 과제는 수행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지 않은 도전과제는 소극적일 수 있음

-기본적으로 자기 수업에 대하여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수업자의 역량(힘의 욕구)을 인정하면서 접근해야 하고, 즉각적인 칭찬하기가 효과적임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

• 긍정방향

-창의적이고 본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면서 수업을 진행함

-학생 배움의 리듬에 맞추어 수업을 유연하게 진행함

-자유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품을 수 있음

 

• 부정방향

-학생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고, 학생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않을 수 있음

-수업 진행에 있어서 세밀한 운영이 부족함

-부정 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자칫 방임할 수 있음

-수업 시간 관리가 부족함

 

• 수업성장 방향

-질서 세우기(수업 규칙의 명료화와 일관성 추구)

-꼼꼼하고 내실있게 수업을 진행하기

-학생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학생 이름을 외우기

 

• 수업코칭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교사의 반응과 이에 대한 피드백

-스팟 피드백(굵고 짧은 피드백)이 효과적임

-수업 도전 과제를 잘 수행하지 않거나 대충 해올 가능성이 있음

-수업 도전 과제를 스스로 선택할 때 수업 개선의 효과가 큼

-자기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받기를 원함

-수업코치가 자유 욕구 특성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접근을 해야 효과적임

-창의성, 유연성, 본질 추구 등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

-생존의 욕구가 높은 수업코치 관점에서 수업코칭을 하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

-학생 배움 입장에서 수업을 바라볼 수 있도록 시각을 바꾸는 데 초점을 둘 필요가 있음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

• 긍정방향

-재미있고 활기찬 수업, 활동 중심 수업, 풍성한 수업 추구

-흥과 끼가 있는 신나는 수업

-새로운 지식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함

 

• 부정방향

-가벼운 농담과 장난으로 인하여 수업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음

-핵심에서 벗어나 산만한 수업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음

-차분하고 진지한 내면 및 수업성찰을 부담스럽게 느낄 수 있음

 

• 수업성장 방향

-학생과의 관계 세우기와 질서 세우기의 조화가 필요함

-몰입 훈련이 필요함, 수업 몰입이 이루어지면 수업 준비 이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음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수업 진행하기 등

 

• 수업코칭 과정에서의 예상되는 교사의 반응과 이에 대한 피드백

-수업코칭 및연수 자체를 좋아하고, 수업 성장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이 높음

-낙관적이라서 자기 수업에 대한 고민의 깊이가 그리 깊지 않을 수 있음

-동기 부여가 잘 이루어지면 수업 연구를 잘하고, 최선을 다해 수업에 몰입할 수 있음

-수업 개선 과정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자기 보상으로 활용하면 좋음

 

욕구 역동을 기억하라!

실제 수업코칭에서는 모든 교사를 5가지 유형으로 단순 분류하여 운영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나 5가지 욕구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고, 1가지 이상의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생존의 욕구와 자유의 욕구는 상반된 특성을 가진 욕구이지만 둘 다 높은 교사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다른 욕구 유형의 행동이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대개 교실에서는 생존의 욕구를 주로 사용하고, 가정 생활이나 사적인 상황에서는 자유의 욕구를 주로 사용할 수 있다. 5가지 욕구 특성을 이해하고 각 욕구 간 역동을 잘 이해해야 수업코칭 활동을 잘 진행할 수 있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7

 

욕구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9

 

욕구강도검사지(교사용)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