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 "소희야, 이번 주 청소 당번인데, 어제 확인해보니 그냥 도망갔네"
소희 : "죄송해요. 까먹었어요."
교사 : "지난번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는데..."
소희 : "잘 기억나지 않아요"
자유의 욕구가 높은 금쪽이들은 규칙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시간 개념이 약해서 지각을 자주 하고, 싫으면 그냥 도망거나 답변과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생활지도하기에 가장 힘든 학생은 힘의 욕구보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금쪽이다. 왜냐하면 힘의 욕구가 높은 금쪽이는 힘의 속성을 잘 이해하고 힘을 인정하면서 접근하면 긍정 행동으로 돌이킬 수 있지만, 자유의 욕구가 높은 금쪽이는 말과 행동이 다르거나 한번에 문제 행동이 수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금쪽이의 일반적인 문제 행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제행동 특징]
∙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한다.
∙ 지각을 자주 하고 시간 개념이 약하다.
∙ 학습 준비물이나 도구를 잘 챙기지 못하고 자기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 규칙과 약속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규칙을 무시한다.
∙ 개별 상담을 하면 짧게 반응한다. (몰라요, 그냥요 등)
∙ 싫으면 도망간다. (회피 행동)
∙“네.”라고 말하고 해당 행동을 하지 않는다. (수동 공격)
[문제행동 지도 방법]
자유의 욕구가 높은 문제 학생이 교사 입장에서는 가장 지도하기 힘들다. 약속과 규칙을 자주 어기고, 교사와의 대화를 잘 기억하지 못하며, 개별 상담을 하더라도 반응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싫으면 도망가는 회피 행동이나 “네.”라고 말하고 행동하지 않는 수동 공격은 교사가 받아들이기 힘들다. 교사가 해당 학생을 지도할 때는 공개적인 자리보다 개인적인 자리에서 지도한다. 해당 학생에게 길게 말하거나 잔소리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다. 교사가 길게 말하면 해당 학생은 딴생각하면서 교사의 이야기를 흘려듣는다. 그래서 해당 학생과 대화할 때는 먼저 공감하되, 스팟 피드백을 하는 것이 좋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학생에게는 세밀하고 긴 피드백보다 짧고 굵은 피드백이 효과적이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문제 학생의 행동을 방임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교사가 해당 학생과 함께 자유의 범위를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당 학생만을 위한 별도의 규칙을 함께 만드는 것이다. 교사가 먼저 제한된 선택지를 주고 그 안에서 학생에게 자기 선택의 기회를 준다. 학생이 직접 선택하거나 동의해야 그 약속을 잘 지키기 때문이다.
교사 : “요즘 수업 시간에 지각하는 경우가 많네.”
학생 : “…”
교사 : “지각이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니?”
학생 :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아요. 앞으로 지각하지 않을게요.”
교사 : “좋아. 그렇다면 앞으로 지각하는 경우, 어떻게 책임지면 좋을까? 지각한 시간만큼 늦게까지 남을까? 반성문을 쓸까? 아니면 방과 후 교실 청소나 봉사활동을 할까?”
학생 : “지각한 시간만큼 교실에 남아 있도록 할게요.”
교사 : “좋아. 선생님도 너를 믿어 볼게. 네가 선택한 것처럼 앞으로 지각하면 지각한 시간만큼 교실에 남아 있도록 할게.”
때로는 소위 ‘할머니 규칙’을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다. 할머니 규칙이란 조건부 규칙으로서 “선생님이 원하는 것을 먼저 들어주면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이다. 예컨대, “수업 시간에 해야 할 과제를 마치면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등이다. 해당 학생이 원하는 것을 잘 파악하여 그것을 매개로 지도하는 방법이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다른 유형의 문제 학생에 비해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데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사가 인내심을 가지고 중장기적인 호흡으로 지도해야 한다. 최종 긍정 행동의 목표를 정하되, 중간 단계의 목표를 만들어 학생이 조금씩 변화하도록 유도하는 편이 좋다. 한 번에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한 가지 문제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지도한다. 특정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춰 지도하고, 나머지 문제행동 지도는 유보하는 선택강화 방식이다. 해당 문제행동이 어느 정도 개선되면, 그다음 우선순위의 문제행동을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난꾸러기 금쪽이 지도법 (0) | 2025.05.17 |
---|---|
친구들과 몰려다니며 사고치는 금쪽이 지도법 (0) | 2025.05.14 |
반항하는 금쪽이 지도법 (0) | 2025.05.13 |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 대한 수업코칭 질문들 (0) | 2025.05.01 |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수업코칭 질문들 (0) | 2025.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