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3

누구를 위한 고교 학점제인가? 학교 교육과정을 디자인할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어떤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할 것인가 문제이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영재들이 많다면 영재 교육과정으로 구성해야 하고, 학교 부적응 학생이 많다면 부적응 학생들의 상황에 맞게 생활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해야 하고, 경계선 학생들이 많다면 특수 교육과정으로 구성해야 한다. 어찌보면 당연하고 상식적인 이야기이지만 우리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중하위권 학생들이 많은데 영재 교육과정으로 추구하여 운영하면 소수 엘리트 학생들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대다수 중하위권 학생들은 불리하게 된다.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 공공성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면 다양한 학생들의 필요와 특성에 맞게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2021. 8. 18.
개인 맞춤형 피드백?! 피드백은 '개선을 위한 정보'를 말한다. 교육에 있어서 피드백은 학습목표를 도달하는 데 큰 역할을 수행한다. 평가는 테스트(test)와 피드백(feedback)이다. 그런데 현재 평가 문화는 테스트는 있지만 피드백이 부족하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테스트를 통해 상처를 받거나 좌절을 경험한다. 자기 점수는 알고 있지만 어떻게 노력을 해야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최근 과정중심 평가, 성장 중심 평가가 강조되는 것도 피드백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대면 수업의 피드백은 교사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피드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온라인 수업에서는 의도적으로 피드백 활동을 시도하지 않으면 피드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학력 저하 .. 2021. 8. 17.
욕구코칭 기초웨비나 개최(8/28) 아이들이 ‘도대체 왜 저럴까?’ 싶은 경우가 많지요. 해석이 되면 스트레스도 줄어듭니다. 교사가 먼저 학생을 이해할 수 있어야 문제해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아이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깊은 내면 및 행동의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귀한 도구를 안고, 2학기를 시작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욕구의_이해 #욕구의_내면갈등 #욕구별_문제유형 #욕구별_대처법 #욕구별_격려법 1. 일시 : 2021년 8월 28일(토) 10:00-17:00 총 8시간 (유튜브 2시간 강의 / 실시간 줌 강의 6시간 수강) 2. 방법 : 세미나 신청 및 입금 후 세미나 3일 전 단톡방 초대(유튜브 및 줌 주소 제공) 3. 강사 :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욕구코칭”, “관계수업”, “질문이 .. 2021.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