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감정격려카드 200% 활용법

by 김현섭 2020. 4. 6.

감정격려 카드란 다양한 감정 단어와 격려 표현을 모아 대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카드이다. 카드 앞 장에는 다양한 감정들을 모아 비슷한 감정들을 4가지 색깔별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카드 뒷장에는 다양한 격려 표현을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그 순간 그 사람에게만 해 줄 수 있는 말을 하기’, ‘감동과 감탄으로 바라보기’, ‘소속감을 불러일으키기’, ‘실패를 배움으로 삼기등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감정 카드는 감정코칭과 정서 심리학을 기반으로 만들었고, 격려 카드는 아들러 심리학과 욕구 코칭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하였다. 감정격려 카드는 인성 수업 자료로서 다양한 관계 세우기(모둠 및 학급 세우기, 아이스 브레이킹)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감정카드(앞)
격려카드(뒤)

1. 감정읽기

 

* 너의 마음을 읽고 공감해 줄게

* 핵심 아이디어 : 친구가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경청하고 공감하여 그 상황에 맞는 감정을 찾아주면서 서로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공감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모둠원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느낄 수 있는 감정 카드를 골라 추측해 준다.

이야기 주인공은 모둠원들이 추측한 감정 카드 중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가장 잘 맞는 감정 카드를 골라 이유를 이야기한다.

* 유의사항

-감정 카드가 모두 보일 수 있도록 미리 가지런히 놓아두고 시작한다.

-감정 카드를 색깔별로 구분해 놓으면 훨씬 더 한눈에 잘 들어온다.

 

* TIP

-모둠별로 한 명씩 돌아가면서 한다.

말하는 사람만 말할 수 있고, 나머지는 경청하는 자세로 열심히 듣도록 한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2. 감정 스피드 퀴즈

 

* 내가 표현하는 감정 단어를 맞혀봐

* 핵심 아이디어 :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모둠 대표 한 명이 앞에 나와서 감정 카드를 무작위로 골라 감정 카드에 맞는 몸짓을 한다.

같은 모둠원들이 감정 카드의 단어를 알아맞힌다.

모둠 대항전으로도 가능하다. 1단계는 표정으로, 2단계는 몸짓으로, 3단계는 상황설명을 통해 알아맞힐 수도 있다. 이때 빨리 맞힐수록 점수를 많이 준다.

 

* 유의사항

감정 단어를 아직 많이 모를 경우, 칠판에 감정 카드를 모두 붙여놓고 어떤 감정 단어가 있는지 보여주면서 놀이를 하면 맞히는 아이들이 다양한 감정 단어를 말하도록 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3. 감정 숨바꼭질

 

* 너의 감정 단어를 표정/몸짓/상황으로 설명해 줄게

* 핵심 아이디어: 친구의 등에 있는 감정 단어를 표정/몸짓/상황설명으로 표현하여 맞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진행 단계

[방법 1] 전체가 돌아다니면서 진행하기

짝꿍끼리 서로의 등에 감정 카드를 하나씩 붙인다. 이때 자신의 카드는 보지 않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만나는 사람과 인사를 하고, 서로의 등에 붙은 감정 단어를 서로에게 보여준다.

상대방의 감정 단어에 대해 표정, 몸짓, 상황을 들어가면서 번갈아 설명한다.

설명을 다 듣고, 예상되는 감정 단어를 활동지에 적는다.

4명의 친구를 모두 만나고 나면 자리로 돌아온다.

자신의 등에 붙어있던 감정 카드를 떼고 확인한다.

맞히는 데 도움이 가장 많이 된 친구에게 그 감정 카드를 준다.

 

[방법 2] 모둠별로 앉아서 진행하기

짝꿍끼리 서로의 등에 감정 카드를 하나씩 붙인다. 이때 자신의 카드는 보지 않도록 한다.

첫 번째 모둠원이 자신의 감정 카드를 나머지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친구의 등에 붙은 감정 단어를 한 명씩 차례대로 설명한다. 이때, 표정, 몸짓, 상황을 들어가면서 설명한다.

설명을 다 듣고, 예상되는 감정 단어를 활동지에 적는다.

자신의 등에 붙어있던 감정 카드를 떼고 확인한다.

맞히는 데 도움이 가장 많이 된 친구에게 그 감정 카드를 준다.

나머지 모둠원도 같은 방법으로 돌아가면서 진행한다.

 

등에 붙이는 것 대신 이마에 카드를 살짝 붙이거나 감정 카드를 무작위로 선택하되, 자기가 선택한 감정 카드 내용을 보지 않고 다른 모둠원들이 잘 보도록 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감정 거울)

 

* 유의사항

-표정, 몸짓, 상황을 모두 들어서 설명해도 되지만, 설명 시간은 1분으로 제한한다.

 

* TIP

-등에 붙일 때는 테이프를 이용해서 등에 붙이도록 한다. 카드가 코팅된 재질이라 테이프를 떼었다 붙였다 해도 괜찮다.

거울은 가리거나 잠시 치운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성경, 오정화

 

 

4. 감정 속 욕구 찾기

 

* 너의 감정에 어울리는 욕구는 이거야

* 핵심 아이디어: 어떤 감정이 드는 이유를 내면의 욕구로 파악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이야기의 주인공은 감정 카드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감정 카드를 골라 자신의 상황과 그때의 감정을 이야기한다.

다른 모둠원들은 욕구 카드에서 이야기 주인공이 가장 필요로 하는 욕구 카드를 골라 추측해서 이야기해 준다.

모둠원의 이야기를 다 들은 후 이야기 주인공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욕구 카드를 고르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 유의사항

-욕구 카드와 감정 카드 2가지 카드 활동을 동시에 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욕구 카드와 감정 카드가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친구의 상황을 들을 때에는 코멘트를 하거나 끼어들어 이야기하지 않고 무조건 경청하게 한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5. 격려 이끔말

 

* 여러 가지 격려 표현을 자주 말해봐

* 핵심 아이디어 : 격려를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다양한 격려 문구를 수시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한 주 혹은 한 달 동안의 격려 카드를 선정하여 붙여놓고 모둠원들이 그 말을 연습해보게 한다.

자신이 자주 말해보고 싶은 격려 카드를 선정해 모둠원들에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해당 기간 종료 후 그동안 해당 격려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한 모둠원을 뽑아 격려왕으로 선정한다.

* TIP

-격려 카드가 없는 경우, 다음 격려 도표를 활용할 수 있다.

감동 감탄하기

과정에 초점 맞추기

소속감을 불러일으키는 말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는 말

- 눈빛이 살아있어.

- 생동감이 넘친다 와~

- 감동이야

- 넌 참 특별한 존재야.

- 성숙해가는 모습, 멋져

- 힘든 중에도 활기를 잃지 않고 있네

-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 정말 멋져

- 네가 꼭 해 낼 줄 알았어

- 수고 많았어~ 애썼다.

- 노력하는 모습, 정말 멋져~

- 최선을 다한 걸 알고 있어

- 오랜 시간을 투자했나 보다. 정성이 느껴져.

- 힘들었을 텐데 잘 이겨냈네

- 고민의 흔적이 보인다

- 너의 수고와 흘린 땀이 상상이 된다.

- 네가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고 있어.

- 도움을 주려는 네 마음이 느껴져

- 네가 옆에 있어서 든든하고 참 좋다.

- 네 도움이 큰 힘이 되었다. 고마워

- 넌 영원한 내 ----

- 덕분에 우리 ____가 잘 되고 있어

- 넌 우리에게 소중한 사람이야

- 당신이 있어서 이 공간이 특별해졌어

- 도전한 것 자체가 중요해

- 도전했으니 실패도 있는 거지

- 나도 실패를 많이 한단다

- 모두가 실패하고 누구나 실수하지

- 실수를 통해 배우면 되지

- 잘하지 않아도 자라나고 있어

-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멋진 발전이란다

- 실패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거야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외(2014), "사회적 기술", 한국협동학습센터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6. 돌아가며 격려하기

 

* 모둠 안에서 돌아가며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격려해 봐

* 핵심 아이디어: 모둠 안에서 한 사람을 정해 집중적으로 격려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모둠 안에서 한 사람을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②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모둠원들이 주인공에게 주고 싶은 격려 카드를 2~3장씩 골라 뽑은 이유를 말하며 격려해 준다.

이야기 주인공은 조용히 듣고 있다가 모둠원들의 격려 시간이 끝나면 다시 듣고 싶은 격려 카드를 골라서 이유를 말한다.

모둠원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고른 격려의 말을 함께 외치며 격려해 준다.

* TIP

매일 아침 활동으로 하면 상쾌하게 아침을 맞이할 수 있다. 매일 한 명씩 돌아가면서 격려 선물을 주는 아침 활동으로 진행하면 좋다.

 

[도형 욕구 카드나 질문 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

도형 욕구 카드나 질문 카드를 격려 카드와 함께 펼쳐 놓고 사용하기

자신의 상황에 적절한 도형 카드 또는 이미지 카드(질문 카드)를 고른다. 그 카드를 고른 이유를 이야기한다. 다른 모둠원들은 격려 카드에서 격려의 말을 골라서 격려 선물을 한다.

도형 욕구 카드와 감정격려 카드를 함께 사용하면서 돌아가며 격려하기 (4단계)

자신의 상황을 말하기(도형 카드 내지 이미지 카드(질문 카드)) 활용 상황 속 자기 감정 말하기(감정 카드) 내면의 욕구 알아주기(욕구 카드) 어울리는 격려 선물하기(격려 카드)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7. 격려 샤워

 

* 한 사람을 향해 집중적으로 격려를 해 봐~”

* 핵심 아이디어: 매일 1~2명의 학생들에게 격려로 시원한 샤워를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의 말을 해준다.

 

* 진행 단계

매일 1명씩(내지 남학생 1, 여학생 1, 2) 정해 전체 학생들이 자유롭게 격려를 한다.

다양한 격려 표현 중 가장 마음에 든 격려 표현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격려를 받은 학생은 격려를 받고 난 기분이 어땠는지 소감을 나눌 수도 있다.

 

* 유의사항

- 반드시 친구의 눈을 보고 격려를 하도록 한다. 그렇게 해야 서로의 마음이 충분히 교감될 수 있다.

- 교사가 학생들의 격려 표현이 비아냥으로 흘러가거나 장난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 TIP

학급 종례 시간에 하면 좋은 활동이다.

- 교사가 학생들이 사용한 격려 표현을 칠판에 기록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학생이 좋은 격려 표현을 고르기 쉽다.

- 학급 전체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플래시보드(내지 포스트잇) 1~2장을 배부하고 거기에 격려 표현을 기록하여 교실 칠판에 붙여놓고 교사가 대신 읽어줄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8. 내가 듣고 싶은 격려

 

* 내가 듣고 싶은 격려 표현과 그 이유를 말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사람마다 듣고 싶은 격려 표현이 각기 다르므로 이를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힘이 될 수 있는 격려의 말을 한다.

 

* 진행 단계

이야기 주인공이 자신이 듣고 싶은 격려 카드를 선택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과 상황으로 골랐는지 이유를 이야기한다.

모둠원들은 그 격려 카드의 말로 힘을 북돋아 준다.

* 유의사항

- 사람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격려 표현이 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데 초점을 두어 진행한다.

 

* TIP

- 욕구 유형별로 선호하는 격려 방법이 다르다. 욕구 유형별 격려 방법은 욕구 코칭책을 참고할 것.

 

*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34

 

감정격려 카드 - 1세트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