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보드(My Board)란 직사각형의 자석 보드로서 문장을 기록할 수 있는 개인 칠판이다. 플래시보드는 단어나 길이가 짧은 문장을 쓸 수 있다면, 마이보드는 좀 더 긴 문장들을 쓸 수 있어서 도전 골든벨 퀴즈 활동 등 모둠 칠판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마이보드는 개인 학습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보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원래 모둠 칠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모둠 칠판의 크기를 줄인 것이다. 개인 학습 활동은 개인 노트에 기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개인 학습 활동을 피드백하려고 할 때 노트를 사용하기 쉽지 않지만, 마이보드를 활용하면 개별적인 피드백 활동이 가능해진다.
1. 비유 대화(포토 스탠딩)
* “특정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야기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어떤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여 그 이유를 돌아가며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학생들에게 마이보드 1장씩 배부한다.
② 교사가 특정 주제를 제시한다. (예) 자기 자신의 상태, 가을, 평화, 환경 등
③ 학생들은 특정 주제를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한다.
④ 모둠이나 학급 전체 구성원들 앞에서 그림을 보여주고 그 이유를 말한다.
⑤ 돌아가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이야기한다.
* 유의사항
-그림 자체를 잘 그릴 필요는 없다. 주제에 대한 창의적인 표현 방식이 더 중요하다.
* TIP
-모둠 안에서 비유 대화를 할 때는 플래시보드를 사용하면 좋고, 학급 전체에서 비유 대화를 할 때는 마이보드를 활용하면 좋다.
-그림 대신 단어나 숫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2. 우리 반 골든벨
* “각자 문제를 출제하여 마이보드에 문제와 정답을 기록해서 도전 골든벨 방식으로 퀴즈 문제를 풀어봐.”
* 핵심 아이디어 : 학습한 내용을 골든벨 퀴즈 게임 형태로 복습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전체 학생들에게 마이보드 2장을 배부한다.
② 학생들은 학습단원 내용 중 퀴즈 문제를 출제하여 마이보드 1장에 기록한다. 앞쪽에는 출제자와 퀴즈 문제를 쓰고, 뒤쪽에는 정답을 기록한다.
③ 퀴즈 문제와 출제자 이름이 보이도록 교실 칠판에 붙여놓는다.
④ 교사가 무작위로 퀴즈 문제를 선택하여 퀴즈 문제를 읽는다.
⑤ 모든 학생이 퀴즈 문제의 정답을 나머지 1장의 마이보드에 기록하여 동시에 기록한 내용을 보여준다.
⑥ 교사가 마이보드 뒷부분을 펼쳐 보이면서 정답을 알려준다.
⑦ 정답을 알아맞힌 학생은 계속해서 다음 단계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틀린 학생은 탈락한다.
⑧ 모든 문제를 다 푼 학생이 퀴즈 게임에서 최종 승자가 된다.
* 유의사항
-중복된 퀴즈 문제가 나와도 그대로 퀴즈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복습 활동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퀴즈 정답을 확인하면서 부연 설명을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부연 설명 시 소란스럽지 않도록 주의를 주면 좋다.
* TIP
-중간에 패자부활전을 통해 탈락한 학생들이 퀴즈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다.
-모둠 단위로 해서 자기 모둠에서 끝까지 살아남은 학생 수를 기준으로 모둠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김은희
-KBS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
3. 하얀 거짓말 찾기
* “진실 중 숨겨진 하얀 거짓말을 찾아 봐” (핵심문장)
* 핵심 아이디어 : 진실 2가지와 거짓말 1가지 문장을 만들어 그중에 거짓말을 찾아내어 기초 지식과 이해를 돕는다.
* 진행 단계
① 진실 같은 거짓말 1가지와 거짓말 같은 진실 2가지를 마이보드에 기록한다.
(예) 1. 나는 혈액형이 B형이다. 2. 나는 초등학교 때 연애를 하다가 상대방에게 차인 적이 있다. 3. 나는 한 번도 학원에 다녀본 적이 없다.
② 모둠 안에서 돌아가면 문제를 내면 나머지 모둠원들이 정답을 맞힌다. 자기가 생각하는 정답 번호를 손가락으로 표시할 수 있다.
③ 출제 학생이 정답을 말하고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한다.
④ 돌아가며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을 한다.
* 유의사항
-애매한 정답이 나오지 않도록 문제 출제를 해야 한다.
* TIP
-모둠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모둠 하얀 거짓말 찾기]
① 모둠원이 각자 자기에 대한 사실을 한 문장을 기록한다. 모둠원 중 한 명만 거짓말을 쓰고, 나머지는 진실을 쓴다.
② 교실 앞쪽에 나와 번호별로 순서대로 마이보드를 펼치고 소리를 내어 문제를 출제한다.
③ 나머지 모둠에서 모둠원들끼리 상의하여 정답을 기록하여 동시에 보여준다.
④ 출제 모둠에서 정답을 말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⑤ 다른 모둠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동을 이어간다.
-자기소개 외에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습 내용 중에서 퀴즈 문제를 내고 선다형 객관식 문제 형태로 풀어간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김현섭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4. 문장 만들기(모둠 문장 만들기)
* “문장 중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모둠별로) 기록해 봐”
* 핵심 아이디어 : 문장 중 빈칸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함으로써 해당 주제를 자기 생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빈 문장을 제시한다.
(예) "사랑이란 ( )이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② 학생들이 마이보드에 빈 문장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한다.
(예) 사랑이란 우산이다. 상대방이 힘들 때 빗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학생들이 만든 문장 내용이 담긴 마이보드를 교실에 부착한다.
④ 교사가 피드백하거나 좋은 문장을 쓴 학생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전체 학생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의사항
-먼저 교사가 시범 문장을 보여주고 활동을 하면 좋다.
* TIP
-모둠 문장 만들기 활동으로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다.
[모둠 문장 만들기]
① 개별적으로 빈 문장에 알맞은 단어와 그 이유를 기록한다.
② 모둠 안에서 개별 문장들을 돌아가며 발표한다.
③ 모둠원들이 상의하여 가장 마음에 드는 단어 두 가지를 선택하여 조합하여 모둠 문장을 만든다.
(예) "사랑은 ‘우산’이다". "사랑은 ‘수레’이다." ⇒ "사랑은 ‘우산을 담은 수레’이다. 왜냐하면…"
④ 모둠 문장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⑤ 모둠 대표가 학급 전체 학생들에게 모둠 문장의 의미와 이유를 발표한다.
-이 경우, 좋은 의미를 담은 모둠 의견을 교사가 피드백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5. 모둠 시(詩) 만들기
*“어떤 주제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마이보드에 기록한 후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모둠 시를 함께 만들어봐”
* 핵심 아이디어 : 단원 마무리 활동이나 시 쓰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직접 학습단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모둠 시(詩)로 만들어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 진행 단계
① 교사가 학습 주제나 질문을 제시한다. (예) 사랑과 자전거의 공통점은?
② 학생들이 마이보드에 학습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유롭게 기록한다.
③ 모둠원들이 모여 각자 아이디어들을 이야기하여 나눈다.
④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모아 모둠 시를 만들어 모둠 칠판에 기록한다.
⑤ 모둠 칠판을 교실에 붙이고, 전체 학생들 앞에서 발표한다.(칠판 나누기 활동)
* 유의사항
-다양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할 때는 평가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 기록하도록 하면 좋다.
-개별 및 모둠 아이디어 활동 시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낸 개인이나 모둠에 간단한 보상을 실시하면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TIP
-모둠 칠판을 모둠별로 1~2장씩 배부하여 함께 활용하면 좋다. 모둠 칠판이 없는 경우, 전지나 이젤 패드 등을 활용하면 좋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케이건(1994), "협동학습", 디모데
-김현섭 외(2012), "협동학습1", 한국협동학습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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