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코치의 자격 및 수업코칭시 유의해야 할 사항

by 김현섭 2012. 8. 5.

1. 수업코치의 자격

수업 코치는 전문성, 관계성, 인격성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외부의 전문가 경우에는 전문성이 더 중요하고 동료 교사의 경우에는 관계성이 더 중요하다. 인격성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요소이다.

① 전문성

수업을 남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성찰,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등 영역별로 접근할 때에 한 분야 이상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한 사람이 모든 영역을 전문가 수준으로 접근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한 사람보다는 전문성이 있는 사람이 팀을 구성하여 접근하는 것이 좋다. 수업 코칭의 핵심은 문제점 발견과 지적이 아니라 문제점의 현상 속에 감추어진 이유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수업 코치가 문제점에 대한 원인과 그에 맞는 해결책을 알고 피드백하는 것과 문제점의 원인은 알고 있으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는 상태에서 피드백하는 것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해결책을 알고 있으나 교사 스스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해결책을 직접 제시하지 않는 것과 해결책을 모르면서 알아서 극복하라고 지적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수업 공개 교사로부터 신뢰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 코칭을 할 수는 없다.

그런데 훌륭한 운동 선수가 곧 좋은 코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필요 조건일 뿐 필요충분 조건은 아니다. 좋은 수업 코치가 되려면 수업 코칭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관계성

수업 공개 교사가 수업 코치 사이에 신뢰적인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관계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수업 코치가 해당 교사를 가르침의 대상이나 교정의 대상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애정과 관심, 신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람에 대한 변화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수업 코치도 수업코칭 과정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관계성을 세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질문과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경청하고 반응을 보여야만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좋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다.

③ 인격성

훌륭한 운동 선수가 나중에 좋은 코치로 발전할 수 있는 것처럼 수업 코칭도 해당 전문 분야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가이거나 교실에서 좋은 수업을 한 경험이 있는 유능한 교사가 하는 것이 좋다. 수업 코치는 유능하지만 겸손해야 한다. 교만한 태도는 수업 코칭에 대하여 반발감만 불러일으킬 수 있다. 수업 코치의 인격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어야만 수업 코칭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메시지보다는 메신저가 더 중요할 수 있다. 즉,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하더라도 수업 코치가 자기가 조언한대로 삶을 살아가지 못한다면 그것의 진정성을 인정받기 힘들다. 최고의 코칭은 말이 아니라 삶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2. 수업코칭의 유의사항

수업 코칭을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수업 코칭의 효과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다.

■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

■ 코칭의 필요에 대한 인정과 긴박성

■ 코칭의 과정과 성과 가치에 대한 지각

■ 정체나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

수업 코칭을 통한 변화 가능성은 교사마다 다르다. 교사의 상태와 수준에 따라 동일한 수업 코칭 방식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다음의 수업 코칭 가능성 측정표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단계

수업 공개 교사의 상태

코칭 불가능

교사의 내면적 상처가 깊고 코칭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한 경우

아주 낮은 코칭 가능성

자기가 수업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경우

조금 낮은 코칭 가능성

수업 피드백에 대하여 저항하거나 무시하는 경우

보통 코칭의 가능성

현재 수업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고 변화 동기가 약간 있음

좋은 코칭의 가능성

수업 성찰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수업 변화의 의지가 있음

매우 높은 코칭의 가능성

수업 개선을 위한 진정한 욕구와 의지가 있음

뛰어난 코칭 가능성

자기 수업에 대한 성찰이 잘 이루어지고 성장하려는 본질적인 필요와 욕구를 가지고 있음

수업 코칭의 가능성이 낮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수업 코칭을 하는 경우, 수업 공개 교사가 상처를 받거나 수업 코치가 수업 코칭에 대한 의욕을 잃어버릴 수 있다.

수업 코칭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수업 교사가 진정성이 없는 반응을 보임

■ 수업 교사가 변화의 가능성이 전혀 보이지 않음

■ 수업 코칭을 할 시간이 충분히 없음

■ 수업 코치가 감정적으로 흥분되어 있음

■ 수업 코칭을 통해 수업 코치가 자기 목적을 이루기 위한 의도가 강할 때

3. 수업코칭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

수업 코칭을 통하여 교사들이 수업을 성장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수업 코칭을 받기 위해 방송국에까지 가는 우리의 교육 현실이 안타깝기만 한다. 학교 생태계 안에서 수업 코칭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가 학교 안에서 형성되고 학습 공동체 안에서 수업코칭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수업 코칭이 수업 장학이나 수업 평가로 변질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덴마크 교사 지원센터의 사례처럼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 현재 지역교육청을 교육지원청으로 이름만 바꾸고 실질적인 행정 기관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행정 기능을 과감하게 시도교육청에 이관하고 교육지원청을 실질적인 학교지원센터로 거듭나게 하는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수석교사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수석 교사들이 유능한 수업코치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 코칭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고 수업 코칭 능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수업 잘하는 교사가 다른 교사의 수업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수석교사가 곧 유능한 수업코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수석 교사가 아니라 하더라도 수업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교사들이 수업 코칭 연수와 훈련을 통해서 수업코치들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 코칭과 수업 장학을 이원화하여 제도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관 차원에서 수업 코칭을 시도하면 수업 코칭의 수업 장학화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수업 코칭은 교사가 수업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 수업 장학은 수업을 못하는 교사가 개선을 할 수 있도록 강제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 장학은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진행하고 수업 코칭은 민간 단위나 교사 운동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수업코칭에 대한 필요성과 사회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민간 단위나 운동적 차원에서의 수업코칭 기관이 많이 생겨나야 한다. 좋은교사운동 수업코칭연구소나 한국협동학습센터에서 수업코칭을 실시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러한 수업 코칭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실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게리 콜린스, “코칭 바이블”, ivp

김영수, “성공하는 당신은 지금, 코칭을 합니다”, 교보문고, 2009

토니 스톨츠푸스, “코칭 퀘스천”, 동쪽나라, 2010

리처드 윌리엄스, “사람을 움직이는 힘, 피드백 이야기”, 토네이도, 2007

파커 파머, “가르칠 수 있는 용기”, 한문화, 2005

사토 마나부,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에듀케어, 2006

케이건, “협동학습”, 디모데, 1994

이혁규,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우리교육, 2008

조벽, “조벽 교수의 수업컨설팅”, 해냄, 2012

존 가트맨․최성애․조벽, “내 아이를 위한 감정 코칭”, 한국경제신문, 2011

송인혁, “화난 원숭이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inu, 2012

박주희․노명래, “학습 조직과 학습동아리 가이드”, 이담, 2010

김현섭 외,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2”, 한국협동학습센터, 2006

한국협동학습연구회, “협동학습3 : 교실에서 협동학습 실천하기”, 한국협동학습센터, 2012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프로그램 2010-2012

좋은교사운동 수업코칭연구소 http://cafe.daum.net/happy-teaching

한국협동학습센터 홈피 cooper.or.kr

페북그룹 http://www.facebook.com/groups/koreacoopers